과산화수소/케로신을 사용하는 액체로켓엔진의 촉매 점화기 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sign of a Catalytic Ignitor for Liquid Rocket Engine using Hydrogen Peroxide and Kerosene

  • 채병찬 (LIG넥스원(주) 기계연구센터 2팀) ;
  • 이양석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 전준수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 고영성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투고 : 2011.05.26
  • 심사 : 2011.12.01
  • 발행 : 2011.12.30

초록

본 연구에서는 과산화수소와 케로신을 사용하는 소형 이원추진제 액체로켓엔진의 점화원으로서, 과산화수소의 촉매 반응에 의한 고온의 분해 가스와 케로신의 자연 발화를 이용하는 촉매형 점화기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점화기를 설계하기 위해 열역학적 상용코드프로그램인 CEA를 사용하여 점화기 유량 및 혼합비를 선정하고 촉매형 점화기를 설계/제작하였으며, 점화 성공 및 지연 등을 판단하기 위한 가시화창과 분해 가스의 온도 분포를 파악하기 위한 열전대 장착이 가능한 연소실을 설계제작하였다. 분해 가스 유속을 결정하는 고정링(fixed ring)의 출구 면적 변화와 혼합비 변화에 따른 점화 성능 시험을 수행하였다. 결과적으로 쵸킹 면적보다 큰 출구 면적에서와 혼합비 6~8 사이에서 안정적인 점화 성능을 보임을 확인하였다.

An experimental study on design of a catalytic ignitor was performed to use an ignition source for a small bi-propellant liquid rocket engine which use hydrogen peroxide and kerosene as propellants. In the catalytic ignitor, hot gas of hydrogen peroxide which was decomposed by a catalyst induced autoignition of kerosene. Mass flow rate and O/F ratio for the ignitor were calculated by CEA code. A combustion chamber which had a quartz window and thermocouples was manufactured to determine whether the ignition is successful. Ignition performance was investigated according to exit area of fixed rings and mixture ratio. Results showed that reliable ignition performance was achieved at non-choking exit area of fixed ring and O/F ratio of 6~8.

키워드

참고문헌

  1. M. Ventura, and P. Mullens, (General Kinetics, LLC) "The Use of Hydrogen Peroxide for Propulsion and Power, 35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nd Exhibit, 1999, AIAA-1999-2880
  2. 하성업, 권민찬, 서견수, 한상엽, "발사체 추진제로서 과산화수소의 과거와 미래전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7권, 제7호, 2009, pp.717-728
  3. 김선진, 이양석, 고영성, "친환경 추진제인 과산화수소와 액체메탄의 활용역사와 연구 동향,"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4권, 제3호, 2010, pp.46-58
  4. NASA Lewis research center, "CEA(chemical equilibrium with applications"
  5. 김보연, 이양석, 김근철, 고영성, 김유, 김선진, "과산화수소/케로신 단일 인젝터 설계 및 혼합비에 따른 연소특성," 한국추진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0, pp.81-84
  6. 이양석, 전준수, 황오식, 고영성, 김유, 김선진, "친환경 추진제를 이용한 200N급 엔진의 설계 및 성능에 관한 연구," 군사과학기술학회지, 제13권, 제6호, 2010, pp.1180-1187
  7. L. Bayvel and Z. Orzechowski, Liquid atomization, Taylor & Francis,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