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박희석, 지방대학의 위기 속에서 관광관련 학과는 위기인가! 기회인가!. "관광연구저널", 21(1), 209-226, 2007.
- 문화체육관광부,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2009.
- 광주지방노동청, 글로벌 경제위기와 광주/전남의 고용 창출 모형 : 청소년 일자리 창출을 중심으로. 노동부, 2009.
- 이형룡․허용덕, 호텔직원의 고용환경변화 인식이 직무 불안정성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27(4), 67-84, 2004.
- 류장수, 지방화시대의 교육경쟁력 강화 방향 및 과제. 경기개발연구원, 2006.
- 이현청, 대학변화와 교육업적 평가. "대학교육", 110, 93-101, 2001.
- 한신일, 강좌규모와 강의평가결과의 관계분석. "고등 교육연구", 13(1), 155-176, 2002.
- R. L., Oliver,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satisfaction processes in retailing settings. Journal of Retailing, 58(3), 25-48. 1981
- P. Kotler, and S. J., Levy, Broadening the Concept of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33(1), 10-15. 1969. https://doi.org/10.2307/1248740
- 안광호․권익현․임병훈, "마케팅". 학현사, 2005.
- 신재익․정기한, 교육기관의 서비스품질, 학생만족, 구전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1-256, 2007.
- 권대봉․오영재․박행모․손준종․송선희, 대학생들의 교육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탐색적 논의."교육학연구", 40(3), 181-202, 2002.
- 박주성․김종호․신용섭,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요인이 학생만족, 재입학의도 및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한국마케팅저널", 4(4), 93-112, 2002.
- 이용기․장병집․김재붕․김용범, 학생 만족의 결정 요인에 대한 연구: C대학교를 중심으로."고객만족경영연구", 2(1), 8-10, 2000.
- 이용기․장병집․박영균, 대학 환경특성이 전반적 서비스 품질, 서비스가치와 학생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저널", 4(1), 77-100, 2002.
- 최규환, 관광교육 서비스 평가, 만족,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8(1), 135-152, 2005.
- 백순기, 현대무용참가와 자기능력지각, 무용몰입경험 및 전공만족의 관계. 동덕여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백정희, 대학 무용전공자의 신체자신감과 학습태도 및 전공만족의 관계.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옹영신, 무용학습 지도의 만족도가 무용 전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한국학교체육학회지", 12(1), 23-29, 2002.
- 박건희a, 대학 무용전공 학생의 교육서비스품질 지각 과 행동의도의 관계.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이경철, 대학교육서비스 평가준거가 서비스품질, 학생 만족 및 행동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김주연, 고등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 척도개발 및 타당화 연구. 원광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H. S., Lee, Y. K., Lee, D. K., Yoo, The Determinations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Its Relationship with Satisfaction.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40(3), 217-231. 2000
- 이경철, 대학 교육 서비스 품질이 학생 만족, 대학 이미지 및 긍정적 행동의지에 미치는 인과모형 연구. "교육행정연구", 22(4), 287-309, 2004.
- 배수원, 교육서비스품질, 학생만족, 관계품질, 그리고, 행동의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 부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유연숙, 교육서비스 품질이 학생만족과 진로탐색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박종희․박철희, 교육서비스에서 학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조직시민행동을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7(3), 103-124, 2004.
- 이동수․권판근, 노인의 여가활동유형과 여가만족도, 여가몰입도 및 고독감간의 관계."한국체육학회지", 4(3), 227-238, 2003.
- 김홍식․안민주․김공, 노인전담체육지도자의 직무특성과 직무만족 및 조32직헌신도 관계에서의 임파워먼트매개효과. "한국체육학회지 : 인문․사회과학편", 48(1), 301-312, 2009.
- 한정란․김수현 , 농촌 남녀 노인의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자아존중감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노인복지연구", 26(겨울), 91-118, 2004.
- 성영태, 기초자치단체장의 리더십 유형이 공무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임파워먼트 매개변수를 중심으로. 계명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김창규,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직무 및 개인특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희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박건희b, 무용전공 학생의 교육서비스품질 지각이 학생만족 및 관계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 인문․사회과학편", 48(6), 463-473, 2009.
- H. L., Angel, and J. L., Perry, Dual Commitment Labor Management Relationship Climate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9(1), 18-33. 1986.
- 구정대․이방식,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이 호텔종사자의 자긍심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관광․레저연구", 17(2), 45-60, 2005.
- 신철우, "조직행동론". 삼영사, 2000.
- 문유석, 경찰관의 업무적 자아효능감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지방정부연구", 13(4), 83-102, 2010.
- 이상미․김흥국, 간호사의 경력지향성과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17(1), 151-171, 2010.
- 이상정, 외식업종사자의 직무적합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의 매개 변수를 중심으로. 경기대 관광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김연선, 셀프리더십이 팀웍과 자기효능감,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 특급호텔 Wine & Dining Restaurant를 중심으로. 세종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박혜정, 항공사 객실팀의 조직분위기, 팀승무원의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이 서비스수행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김성민, 호텔종사원의 직무착근도와 역할스트레스원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김용필, 호텔기업의 리더십 유형이 종사원의 임파워먼트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특급호텔 객실 종사원 중심으로. 안양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M. A., Fishbein,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rna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Addison-wesley Publishing reading, MA. 1985.
- 김영곤, 태권도 축제 방문객의 방문동기, 관광이미지와 만족도 및 행동의도의 관계. 경희대 체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A., Woodside, L., Frey, R., Daly, Linking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9(4), 5-17. 1989
- J. J., Cronin, and S.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56(3), 55-68. 1992 https://doi.org/10.2307/1252296
- K. Chadwick, and J., Ward, Determinants of customer satisfaction with Education : Implications for College and University Administrators. College and University, 62(3), 236-246. 1987
- P. A., Dabholkar, C. D., Shepherd, & D. I., Thorpe, A comprehensive framework for service quality : An investigation of critical conceptual and measure issues through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Retailing, 76(2), 139-173. 2000 https://doi.org/10.1016/S0022-4359(00)00029-4
- S. O., Olsen, Comparative evaluation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quality, satisfaction and repurchase loyalty. Journal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30(3), 240-249. 2002 https://doi.org/10.1177/0092070302303005
- 김철한,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이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매업체를 대상으로-. 국민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노동연, 스포츠센터 서비스 공정성과 고객만족, 관계 마케팅, 구매행동의 인과관계. 단국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H., Sujan, B. A., Weitz, & N., Kumar, Learning Orientation, Working Smart, and Effective Selling. Journal of Marketing, 58(7), 39-52. 1994. https://doi.org/10.2307/1252309
- C., Fornell, D. F., Lacker, Evaluating Structural Evaluations Model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1981. https://doi.org/10.2307/3151312
- 이수범․이성희․류미라, 호텔기업의 관계마케팅 활동이 관계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서울 시내 특 1급 호텔을 대상으로."관광연구", 19(2), 287-302,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