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범기(1993). 학생들의 과학 교과 불안도와 학습성취도와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3), 341- 358.
- 김영아(2008). 과흥분성 척도 개발을 위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원.
- 배새벽(2006). 과학영재를 위한 R&E(Research and Education) 프로그램. 물리학과 첨단기술, 15(9), 36-40.
- 배새벽, 김경대, 강순민, 윤소정(2009). 과학영재 학교의 학습지원체제 유용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 29(5), 552-563.
- 배새벽, 김경대, 박선미, 심재영, 박은영, 강준구, 박덕찬(2006). 과학영재를 위한 효율적인 교수-학습지원 체계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서 2006-6.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
- 소금현, 심규철, 이현욱, 장남기(2000). 중학교 과학 영재 학생의 과학 관련 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 166-173.
- 신홍임, 전우택, 양은배(2010). 의과대학 및 의학 전문대학원 학생의 학습전략과 학업성취도 관계. 한국의학교육학회, 22(3), 197-204.
- 양태연, 박상우, 박인호, 한기순(2005). 과학 영재 프로그램을 통해 본 과학 관련 태도와 과학 불안도의 관계와 변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2), 284-296.
- 최경희, 송성수(2002). 과학교육의 이슈 및 발전 방향.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정책자료 2002-05.
- 한기순, 양태연(2009). C 영재교육원을 통해 살펴본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 효과성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2), 137-155.
- Catsambis, S. (1995). Gender, race, ethnicity, and science education in the middle clas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2(3), 243-257. https://doi.org/10.1002/tea.3660320305
- Dai, D. Y., & Rinn, A. N. (2008). The bigfish- little-pond-effect: What do we know and where do we go from here?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0(3), 283-317. https://doi.org/10.1007/s10648-008-9071-x
- Marsh, H. W., & Hau, K. T. (2003). Bigfish- little-pond effect on academic self concept. American Psychologist, 58(5), 364- 376.
- Marsh, H. W., Seaton, M., Trautwein, U., Ludtke, O., Hau, K. T., O'Mara, A. J., & Craven, R. G. (2008). The big-fish little-pondeffect stands up to critical scrutiny: Implications for theory, methodology, and future research.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0(3), 319-350. https://doi.org/10.1007/s10648-008-9075-6
- Martin, R., Sexton, C., Wagner, K., & Gerlovich, J. (1997). Teaching science for all children, 2nd ed., Boston: Allyn and Bacon.
- Olszewski-Kubilius, P., & Lee, S. Y. (2011). Gender and other group differences in performance on off-level tests: Changes in the 21st century. Gifted Child quarterly, 55(1), 54-73. https://doi.org/10.1177/0016986210382574
- Rhodes, M. (1961). An analysis of creativity. Phi Delta Kappan, 42, 305-311.
- Robert, L. W., Warner, T. D., Lyketsos, C., Frank, E., Ganzini, L., & Carter, D. (2001). Perceptions of academic vulnerability associated with personal illness: A study of 1,027 students at nine medical schools. Collaborative Research Croup on Medical Student Health. Comprehensive Psychiatry, 42(1), 1-15. https://doi.org/10.1053/comp.2001.19747
- Rosal, M. C., Ockene, I. S., Ockene, J. K., Barrett, S. V., Ma, Y., & Hebert, J. R. (1996). A longitudinal study of students'depression at one medical school. Academic Medicine, 72(2), 542-546.
- Simpson, R. D., & Oliver, J. S. (1990). A summary of major influences on attitude toward and achievement in science among adolescent student. Science Education, 74(1), 1-18. https://doi.org/10.1002/sce.3730740102
- Tyler-Wood, T., & Ellison, A. (2011). Bringing up girls in science (BUGS): The effectiveness of an afterschool environmental science program for increasing female students interest in science career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Published online date, 21 January 2011.
- Weinburgh, M. (1995). Gender differences in student attitudes toward science: A metaanalysis of literature from 1970 to 1991.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2(4), 387-398. https://doi.org/10.1002/tea.366032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