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구병두 (2000). 교사 관련변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농업교육, 32(2,) 177-185.
- 김국태 (1997). 갈릴레이의 물리학. 서울: 범양사, 241-255.
- 김기태, 조평호 (2003). 미래지향적 교사론. 서울: 교육과학사.
- 김남희 (2008). 중등 물리과목 학습 실태 분석 및 물리과목 기피 현상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류창모 (2003). 심화 선택 교과로서 물리교과의 의미와 물리교과 선택기피 극복을 위한 대안.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박종원, 정병훈, 권성기, 송진웅 (1998a). 물리학에서 이론적 설명과 실험에 포함된 이상조건에 대한 고등학생과 과학교사의 이해 조사 I- 이상화의 의미와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2), 209-219.
- 박종원, 정병훈, 권성기, 송진웅 (1998b). 물리학에서 이론적 설명과 실험에 포함된 이상조건에 대한 고등학생과 과학교사의 이해 조사 II - 이상화가 물리 학습에 주는시 사점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2), 245-256.
- 박종원, 정병훈, 권성기, 송진웅 (1999a). 물리학에서 이론적 설명과 실험에 포함된 이상조건에 대한 고등학생과 과학교사의 이해 조사 III - 이론적 설명에 포함된 이상조건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1), 62-77.
- 박종원, 정병훈, 권성기, 송진웅 (1999b). 물리학에서 이론적 설명과 실험에 포함된 이상조건에 대한 고등학생과 과학교사의 이해 조사 IV - 실험에 포함된 이상조건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1),78-90.
- 송진웅 (1997). 물리학에서 사용되는 중요 이상조건 개념에 대한 대학생의 이해. 물리교육, 15(1), 1-7.
- 이미경, 정은영 (2008). 과학 영역에서의 학력 변화의 원인 분석과 대책. 보고서: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에 나타난 중.고등학생의 학력 변화(pp. 157-17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보경, 장수철 (2008). 고등학교 과학 심화선택 과목 이수여부와 대학 과학 교과목의 학업성취도. 교육과정연구, 26(2), 191-210.
- 이봉우, 이성묵 (2004). 학생들이 고급 물리 문항에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에 관한 연구. 새물리, 49(1), 37-43.
- 이주연 (2003). 고등학생의 물리 과목선택과 물리 과목에 대한 태도 분석. 전남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혁규 (1994). 특집 :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시민교육의 방향: 교과교육학 정립을 위한 교사 검증 연구의 필요성. 한국사회과교육학회, 19, 277-290.
- 정성기 (2009). 이공계 대학생들의 물리 오개념 연구 - 역학.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Arons, B. A. (1990). A guide to introductory physics teaching. NewYork: John Wiley & Sons.
- Clandinin, D. J. & Connelly, F. M. (1991). Personal knowledge. In A. Lewy(ed.) 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curriculum (pp.128-131), NewYork: Pergamon Press.
- Choi, J. S. & Song, J. (1996). Students' preference for different contexts for learning science.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6(3), 341-352. https://doi.org/10.1007/BF02356944
- Fenstamacher, G.D. & Soltis, J. F. (1986). Approach to teaching.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3(2), 207-218.
- Galilei, G. (1967). Diologue concerning the two chief world systems, drake translation. Berkeley: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 Garrison, J. W. (1986). Husserl, Galileo, and the processes of idealization. Syntheses, 66, 329-338. https://doi.org/10.1007/BF00413650
- Hecht, E. (1994). Physics. Books/Cole Publishing Company
- Matthews, M. R. (1982). History, philosophy, and science teaching, Science & Education, 1(1), 11-47.
- Matthews, M. R. (1987). Experiment and theJ. D. Novak(ed), Proceedings of the second international seminar misconceptions and educational strategies in science and mathematics. 289-298. NewYork: Cornell University. objectification of theory : Galileo's revolution.
- Matthews, M. R. (1994). Science teaching : The role of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NewYork, London: Routledge.
- McMullin, E. (1985). Galilean idealization. Studies in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16(3), 247-273. https://doi.org/10.1016/0039-3681(85)90003-2
- Nersessian, N. (1992). Constructing and instructing : The role of " abstraction techniques" in creating and learning physics. Edited by Richard A. Duschl and Richard J. Hamilton, Philosophy of science cognitive psychology and educational theory and practice,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York Press. 48-68.
- Park, J. W. , Song, J. & Pak, S. J. (1991). Conceptions on force and motion of university students taking introductory physics course. 물리교육, 9(1), 47-60.
- Solomon, J. (1983). Learning about energy : how pupils think in two domains. Europ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5(1), 49-59. https://doi.org/10.1080/0140528830050105
- Song, J. & Choi, J. S. (1994). Students' preference on different contexts in learning basic concepts of mechanics. 물리교육 12(2), 82-87.
- Song, J. , Cho, S. K. & Chung, B. H. (1996). Exploring the parallelism between the change of students' conceptions and the historical change of sientific concepts: inertia. Paper presentation the 27th Annual Conference of ASERA(The University of Canberra,11-14 July 1996).
피인용 문헌
- 물리 학습을 돕기 위한 단계적 상황 교수·학습 전략 및 적용 vol.39, pp.3, 2011, https://doi.org/10.21796/jse.2015.39.3.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