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오남 (2005). 탐구 지향 미분방정식의 개발 실제: 교수실험을 통한 접근.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19(4), 733-767.
- 권오남 (2006). 탐구 지향적 토론식 수업의 실제. 전국수학교육연구대회 프로시딩, 36, 37-48.
- 권오남․김정효 (1999). 창의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학교육과정 개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 추계 연구 논문 발표 대회 논문집, 39(2), 81-99.
- 권오남․박정숙․박지현․조영미 (2005). 개방형 문제 중심의 프로그램이 수학적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4(2), 307-323.
- 권오남․방승진․송상헌 (1999). 중학교 수학 영재아들의 단답형 문항 반응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38(1). 37-48.
- 권오남․주미경․박재희․박지현 (2007). 탐구 지향 미분방정식 수업에서의 재성(revoicing)의 역할. 한국수학교육학회 제38회 전국수학교육연구대회 프로시딩, 29-32.
- 권오남 외 (2011). 수학과 창의.인성 모델 개발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 기경옥 (2004). 수학교육에 있어서 구성주의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 석사학위논문.
- 김도한 외 (2009). 창의중심 미래형 수학과 교육과정 모형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 김상용 (2003). 인성으로서의 수학과 수학교육. 초등교육연구논총, 19(1), 127-142.
- 김선희 (2002). 수학적 추론으로서의 가추법, 수학교육학연구, 12(2), 275-290.
- 김정효․권오남 (2000). 창의성 문제 해결력 중심의 수학교육과정 적용 및 효과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39(2), 83-103.
- 문성길 (2000). 개방형 교수법에 의한 수학지도가 문제해결력과 신념형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문용린 외 (2010). 창의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 박경미 (2005). 교육과정 개정의 시사점 도출을 위한 싱가포르와 인도 수학 교육과정의 비교.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4(4). 497-508.
- 박영배 (1999). 수학과 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적용방안 연구.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한국교과교육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67-187.
- 박영태 (2002). 창의성의 별. 서울: 학지사.
- 송상헌 (2002). 수학과 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수학사랑 제 4회 Math Festival, 127-144.
- 백희봉 (2006). RME 철학에 비추어 본 수학 수업의 실제. 사단법인 수학사랑 제8회 Math Festival, 258-276.
- 윤현진․김영준․이광우․전체철 (2007). 미래 한국인의 핵심역량 설정을 위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비전 연구(I) (RRC 2007-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안범희 (2005). 미국학교에서의 인성교육 내용 및 특성 연구. 인문과학연구, 13, 133-169.
- 이강원․전제철․허경철․홍원영․김문숙 (2009). 미래한국인의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설계방안 연구 (RRC 2009-10-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광우․민용성․전체철․김미영․김혜진 (2008). 미래한국인의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비전 연구(II)-핵심 역량 영역별 하위 요소 설정을 중심으로(RRC 2008-7-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대현․박배문 (2002). 수학교육에서 시각화와 직관. 수학교육학연구, 12(1), 71-79.
- 이미경․손원숙․노언경 (2007). PISA 2006 결과분석연구-과학적 소양, 읽기소양, 수학적 소양 수준 및 배경변인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승우 (2001). 학교수학에서의 은유와 유추,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이종희․김선희 (2002). 학교 현장에서 수학적 추론에 대한 실태 조사: 수학적 추론 유형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1(3), 273-289.
- 일본문부성 (2008). 중학교학습지도요령, 東京: 대장성인쇄국.
- 임선하 (1993). 창의성에의 초대. 서울: 교보문고.
- 조향숙․조광희․이용래․최지선 (2008). 수학․과학 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한 수학․과학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 최준환․박춘성․연경남․민영경․이은아․정원선․서지연․차대길․허준영․임청묵 (2009). 인성교육의 문제점 및 창의․인성교육의 이론적 고찰. 창의력교육연구, 9(2), 89-112.
- 최현섭 (1999).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한국교과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1-19.
- 한인기 (2007). 유추를 통한 코사인 정리의 일반화에 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21(1), 55-64.
- 홍미영 외(2010).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방안 연구 (RRI 2010-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황농문 (2007). 몰입. 서울: 렌덤하우스.
- 황선욱 외 (2011). 창의 중심 미래형 수학과 교과내용 개선 및 교육과정 개정 시안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 황우형․최계현․김경미․이명희 (2006). 수학교육과 수학적 창의성.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20(4), 561-574.
- Amabile, T. M. (1983). The social psychology of creativity. New York: Springer-Verlag.
- Arieti, S. (1976). Creativity: The magic synthesis. New York: Basic Books.
- Altshuller, G. S. (1984). Creativity as an Exact Science: The Theory of the Solution of Inventive Problems. 박성균 역 (2006). 창의성은 과학이다: 트리즈, 발명문제 해결 이론. 서울: 인터비젼.
- Becker, J. P., & Shimada, S.(Eds.) (1997). The Open-ended Approach A New Proposal for Teaching Mathematics.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Brown, S. I., & Walter, M. I.(1983). The Art of Problem Posing. Philadelphia : The Franklin Institute Press.
- Csikszentmihalyi, M. (1996). Creativity : Flow and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New York: Harper Collins.
- Ervynck, G. (1991). Mathematical Creativity. In D. Tall(Ed.), (pp.42-53).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 Fischbein, E. (1987). Instituition in mathematics: An educational approach. D. Reidel Publishing Company, Dordrecht Netherland.
- Forman, E., & Ansell, E. (2002). Orchestrating the multiple voices and inscriptions of a mathematics classroom. In A. Sfard, & K. McClain (Guest editors). Perspectives on the role of designed artifacts in mathematics learning.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1 (2&3), 251-274. https://doi.org/10.1080/10508406.2002.9672139
- Gardner, H. (2006). Five minds for the Future,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 Guilford, J. P. (1959). Three Faces of Intellect. American Psychologist, 14, 469-479. https://doi.org/10.1037/h0046827
- Haylock, D. W. (1987). A Framework for Assessing Mathematical Creativity in Schoolchildre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8, 59-74. https://doi.org/10.1007/BF00367914
- Johnson, J. E. (1976). Relations of divergent thinking and intelligence test score with social and non-social make-believe play of preschool children. Child Development, 47, 1200-1203. https://doi.org/10.2307/1128465
- Josephson, M. S., & Hanson, W. (2005). The Power of Character. Los Angeles: Josephson Institute of Ethics.
- Keyser, C. J. (1966). Humanism and Science.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 Kilpatrick, J. (1987). What constructivism might be in mathematics education. In J. C. Bergeron, N. Herscovics & C. Kieran (Eds.), Proceedings of the Eleven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pp. 2-27). Montreal: University of Montreal.
- Krutetskii, V. A. (1976). The Psychology of Mathematical Abilities in School Children. The Univ. of Chicago Press.
- Kwon, O. N. (2003). Guided reinvention of Euler algorithm: an analysis of progressive mathematization in RME-based differential equations course. J. Korea Soc. Math. Ed. Ser.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42(3), 387-402.
- Lickona, T. (1991). Educating for character: How our schools can teach respect and responsibility. New York: Bantam Books.
- Mackinnon, D. W. (1962). The nature and nature of creative talent. American Psychologist, 17, 484-495. https://doi.org/10.1037/h0046541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Reston, Virginia: : Author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 O'Connor, M. C., & Michaels, S. (1993). Aligning academic task and participation status through revoicing: analysis of a classroom discourse strategy. Anthropology and Education Quarterly, 24(4), 318-335. https://doi.org/10.1525/aeq.1993.24.4.04x0063k
- Park, J. H., Kwon, O. N., Ju, M. K., Rasmussen, C., & Marrongelle, K. (2007). Roles of Revoicing in the Inquiry-Oriented Mathematics Class: The Case of Undergraduate Differential Equations Class. The Proceeding of Conference on Research in Undergraduate Mathematics Education.
- Pehkonen, E. (1995). Using open-ended problem in Mathematics. Zentralblatt fur Didaktik der Mathematik, 27(2), 67-71.
- Powell, A. B., & Lopez, J. A. (1989). Writing as vehicle to learn mathematics; A case study. In. P. Connolly & T. Vilardi (Eds.), Writing to learn mathematics and science (pp.157-177). NY: Teachers College Press.
- Rasmussen, C., Zandieh, M., King, K., & Teppo, A. (2005). Advancing mathematical activity: A view of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7, 51-73. https://doi.org/10.1207/s15327833mtl0701_4
- Rha, I. J., Park, S., Choi, H., & Choi, S. (200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visualization tendency test. Proceedings of AACE Elearn 2009. Vancouver, Canada.
- Silver, E. A. (1995). The nature and use of open problems in mathematics education : Mathematical and pedagogical perspective, Zentralblatt fuer Didaktik der Mathematik, 27(2), 62-71.
- Smith, D. E. (1966). Mathematics in the training for citizenship. Selected topics in the Teaching of Mathematics, 11-23.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 Sriraman, B. (2004). The characteristics of mathematical creativity. The Mathematics Educator, 14(1), 19-34.
- Sternberg, R. J. (1994).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San Diego : Academic Press, Inc.
- Sternberg, R. J. (2005). The WICS model of organizational leadership. Roeper Review, 28(1), 37-44. https://doi.org/10.1080/02783190509554335
- Torrance, E. P. (1975). Creativity research in education: Still alive. In I. A. Taylor & J. W. Getzels (eds.), Perspectives in creativity. Hawthorne, NY: Al-dine de Gruyter.
- Urban, K. K. (1995). Creativity: A componential approach. Post conference China meeting of the 11the conference on gifted and talented children. Beijing, China, Aug. 5-8.
- Wakefield, J. (1989). Creativity and cognition: Some implications for arts education. Creativity Research Journal, 2, 51-63. https://doi.org/10.1080/10400418909534300
- Williams, L. V. (1983). Teaching for the two-sided mind: A guide to right brain/ left brain education. NY: Simon & schuster. Inc.
Cited by
- Exploring the content factors to develop mathematics teachers' professionalism for 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 vol.55, pp.4, 2016, https://doi.org/10.7468/mathedu.2016.55.4.485
- 창의·인성교육 기반 지구과학 수업모형 제안 vol.8, pp.3, 2011, https://doi.org/10.15523/jksese.2015.8.3.297
- Creative Character Education in Mathematics for Prospective Teachers vol.11, pp.6, 2011, https://doi.org/10.3390/su11061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