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Impact of General Characteristics on Achievement Motiva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치위생과 학생들의 일반적인 특성이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 연구

  • Received : 2011.07.30
  • Accepted : 2011.10.13
  • Published : 2011.10.3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dental hygiene students' achievement motivation and factors affecting dental hygiene students' achievement motivation by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subjects in this study.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450 who were selected by convenience sampling from three different three-year-course colleges. After a survey was conducted, the answer sheets from 421 respondents were analyzed.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which made use of t-test, ANOVA and Kruscal-Wallis test.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1. The dental hygiene students investigated got 3.34 in achievement motivation. They got the highest score of 3.78 in the item 'I perform what I have to do with a sense of responsibility.' and they got the lowest score of 2.67 in the item 'I like to do something risky.' 2. Concerning links between their general characteristics and achievement motivation, the students whose academic year was higher(p<0.001) and who had mor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p<0.01) were better motivated than their counterparts. As to connections between achievement motivation and expected post-graduation length of service, those who replied that they planned to find another job after getting married were better motivated(p<0.05). Regarding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motivation and a will to work abroad, the students who had a stronger will to work abroad were better motivated. 3. As a result of checking the influence of their general characteristics on achievement motivation, stronger motivation was found among the students whose academic year was higher(p<0.01), who intended to work until marriage(p<0.01) and who didn't plan to keep working after marriage(p<0.05) when the other variables were controlled. Therefore dental hygiene students should be taught to look at things positively when they enter college, and they should also be educated to become progressive to keep working for their lifetime instead of just getting a temporary job after graduation.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성취동기가 어떠한지를 파악하고, 성취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2010년 3월부터 2010년 6월까지 약 4개월에 걸쳐 3개 대학의 치위생과 재학생을 편의추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설문지 421부를 분석에 사용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서 졸업 후 예상되는 근무기간을 보면 '결혼 후에도 계속 하겠다'가 78.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해외진출에 대한 나의 의지에 대한 질문에는 '상황에 따라 결정하겠다' 47.7%, '즉시 가겠다' 29.2%, '경력을 쌓은 후 가겠다' 22.6%로 나타났고 치위생학에 대한 나의 생각에 있어서는 대체로 긍정적이었다. 2. 치위생과 학생의 성취동기는 3.34점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높은 점수를 보인 문항은 '주어진 일은 책임감 있게 수행한다' 3.78점이었고, 가장 낮은 점수를 보인 문항은 '약간 위험이 따르는 일을 좋아한다' 2.67점으로 나타났다.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취동기를 보면 학년이 높을수록(p<0.001), 임상실습경험이 있을수록(p<0.01), 졸업 후 예상하는 근무기간에 따라서는 '결혼 후 재취업하겠다'고 응답한 경우 높게 나타났다(p<0.05). 또 해외진출에 대한 의지는 해외진출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가진 사람일수록 (p<0.001), 성격이 긍정적일수록(p<0.001), 상황이나 환경변화에 대해서도 적응을 잘 할수록 성취동기가 높게 나타났다(p<0.001). 4.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이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다른 변수들이 통제된 가운데 학년이 증가할수록(p<0.01), 졸업 후 예상되는 근무기간에서 '결혼 시까지 하겠다'(p<0.01), '결혼 후 계속하겠다' (p<0.05)는 생각을 가지지 않을수록 치위생과 학생들의 성취동기는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치위생과 학생들의 성취동기는 대체로 높은 편이었으며, 학년이 증가할수록, 졸업 후 예상되는 근무기간이 길수록 성취동기는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치위생과 학생들의 성취동기를 높이기 위해서는 재학 중에 치과위생사에 대한 긍정적 마인드를 심어주고, 재학 중에 노력한 결과 본인이 목표한 곳에 취업하여 성공적으로 일하고 있는 선배들의 사례를 통해 본인도 그렇게 할 수 있다는 진취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Keywords

References

  1. 황진한: 성취동기와 학습 및 행동특성에 관한 연구. 강릉대학교논문집 2: 15-18, 1981.
  2. 장종화, 김경희: 성취동기와 임상실습만족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중앙간호논문집 4(1): 175-194, 2000.
  3. 최헌철: 대학생의 자아개념이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대구, 2009.
  4. 박용헌: 성취동기육성의 교육방안, 교육출판사. 서울, pp. 43-107, 1974.
  5. 김종인: 보건의료행정의 사회과학적 접근방법에 따른 모형 연구. 원광대학교 논문집 35: 325-350, 1991.
  6. 김경선, 유미선: 치과위생사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업무수행과의 관계연구. 치위생과학회지 4(3): 111-115, 2004.
  7. 탁수염, 박영신, 김의철: 대학생의 학업성취와 관련 변인의 관계 분석: 부모자녀관계, 자기효능감, 성취동기, 공부시간을 중심으로. 아동교육 16(1): 143-154, 2006.
  8. 손영화: 대학생의 성취동기가 진로결정 및 위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논총 29(1): 235-253, 2010.
  9. 임정은: 치위생과 학생들의 치과위생사 이미지 예측변인[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 서울, 2006.
  10. 류은호: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빈곤 가정 아동의 자아 존중감, 내.외통제성 및 성취동기에 미치는 효과[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대구, 2005.
  11. 강재경, 김경미: 치위생과 학생들의 전문직 태도와 치과위생사 이미지에 관한 연구. 치위생과학회지 6(4): 263-269, 2006.
  12. 황미영, 이선미: 치위생과 학생들의 치과위생사 이미지에 관한 연구. 동남보건대학논문집 21(2): 117-125, 2003.
  13. 이경희, 윤미숙, 하명옥: 치위생과 학생들의 치과위생사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치위생과학회지 10(5): 831-839, 2010.
  14. 성미혜: 간호대학생의 학제 간 성취동기, 임상수행능력 및 임상 실습만족도의 관련성 비교 연구. 기본간호학회지 17(1): 90-98, 2010.
  15. 손영화: 대학생의 성취동기가 진로결정 및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논총 29(1): 235-253,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