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경희, 황혜정(1998). 저소득층 아동의 정서 행동 문제와 부모자녀 양육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11(2), 12-26.
- 김정미, 곽금주(2007). 취학 전 빈곤 아동에 대한 부모, 가정환경 자극, 사회적 지원의 영향력 탐색. 아동학회지,28(4), 305-317.
- 김지현, 박경자(2006).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내적 . 외적 요 인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아동학회지, 27(3), 149-168.
- 문연심(2001). 유아의 자기조절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인문과학논문집, 10, 1-34.
- 민하영, 권기남(2004). 저소득층 아동의 학교적응. 아동학회지, 25(2), 81-92.
- 박성연, 강지흔(2005). 남여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 및 공격성과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6(10), 1-14.
- 박윤조, 송하나(2008). 부모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 11, 139-149.
- 박진아, 이경숙, 신의진(2009). 모-자녀관계와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14(4), 549-566.
- 보건복지부(2009). 2009 보육사업 안내. 서울: 보건복지부
- 보건복지부(2010). 보육통계. 서울: 보건복지부.
- 송승민, 송진숙(2007). 부모의 양육신념 및 역할만족도와 양육스트레스에 대한 연구: 3-7세 자녀를 둔 부모를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6(5), 933-944.
- 신민희(1998). 자기조절평가척도개발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재숙(1997).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사회적 지원과 부모효능감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 안지영(2001). 2-3세 자녀를 둔 어머니 양육신념 효능감 및스트레스가 양육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어주경, 정문자(1999). 저소득층 가족의 경제적 어려움이 아동의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0(2), 21-40.
- 엄성애, 박성연(2006). 영아의 공격성에 관련된 변인들: 영아의 성, 연령, 기질, 어머니의 양육행동, 보육기간 및 보육의 질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4(6), 59-69.
- 윤주화, 이종희(1999). 걸음마가 아동의 문제행동과 보육교사의 어려움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0(2), 171-186.
- 윤진주, 강신영, 이복주(2005). 유아의 공격성과 관련변인들의 관계성 연구: 유아의 기질과 자기조절 및 어머니의양육효능감과 양육행동을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14(5), 761-770.
- 이경님(2006). 아동의 개인, 가족변인 및 학교적응과 공격성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회지, 15(1), 31-44.
- 이경희, 오경자(1998). 관계지향 공격성 및 외현화 공격성과심리사회적 적응과의 관계. 한국임상심리학 포스터발표 논문집, 173-187.
- 이기숙, 김영옥, 박경자(2005). 보육기간과 유아의 인지 및사회성 발달. 유아교육연구, 25(6), 255-275.
- 이성복, 신유림(2010). 어머니 거부/방임적 양육태도, 유아의기질 및 보육경험이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 자기조절의 중재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28(3), 73-80.
- 이정란(2003). 유아의 자기조절 구성 요인 및 관련변인에 대한 구조분석.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전경아, 이진숙(2003). 유아의 또래관계 및 교사와의 관계가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12(5),659-668.
- 조동윤(2005). 아동의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통제소재 및 공격성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유진(2004). 아동의 정서조절 동기 및 정서조절 능력과 행동문제. 대한가정학회지, 42(3), 65-77.
- Belsky, J.(2001). Developmental risks(still) associated with early child car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2, 845-859. https://doi.org/10.1111/1469-7610.00782
- Birch, S. H., & Ladd, G. W.(1998). Children's interpersonal behaviors and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Developmental Psychology, 34, 934-946. https://doi.org/10.1037/0012-1649.34.5.934
- Brooks-Gunn, J., Ducan, G., & Britto, R.(1999). Are socioeconomic gradients for children similar to those for adults? Achievement and health of children in the United States. In D. P. Keating & C. Hertzman (Eds.), Developmental health and the wealth of nations: Social, biological and educational dynamics. New York: Guilford.
- Coie, J. D., Dodge, K. A., & Kupersmidt, E.(1990). Peer group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S. R. Asher & J. D. Coi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pp.1-59).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Crick, N. R.(1997). Engagement in gender normative versus nonnormative forms of aggression: Links to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3, 610-617. https://doi.org/10.1037/0012-1649.33.4.610
- Crick, N. R., Bigbee, M. A., & Howes, C.(1996). Gender differences in children's normative beliefs about aggression: How do I hurt thee? Let me count the ways. Child Development, 67, 1003-1014. https://doi.org/10.2307/1131876
- Crick, N. R., & Dodge, K, A.(1994). A review and reformulation of social information-processing mechanism in children's social adjustment. Psychological Bulletin, 115, 74-101. https://doi.org/10.1037/0033-2909.115.1.74
- Crick, N. R., & Grotpeter, J. K.(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 710-722. https://doi.org/10.2307/1131945
- Crick, N. R., Ostrove, J. M., & Werner, N. E.(2006). A longitudinal study of relational aggression, physical aggression, and children's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4(1), 131-142.
- Crnic, K. A., & Greenberg, M. T.(1990). Minor parenting stresses with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61(5), 1628-1637. https://doi.org/10.2307/1130770
- Goodman, S. H., Brogan, D., Lynch, M. E., & Feilding, B.(1993). Social and emotionl competence in children of depressed mothers. Child Development, 64, 516-531. https://doi.org/10.2307/1131266
- Hart, C. H., Nelson, D. A., Olsen, S. F., Robinson, C., Jin, S., Win, P. S. F., et al.(2000). Peer acceptance in early childhood subtypes of social withdrawal behavior in China, Russia, and United St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4, 77-81.
- Henington, C., Hughes, J. N. M., Cavell, T. A., & Thomson, B.(1998). The role of relational aggression in identifying boys and girl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6(2), 457-477. https://doi.org/10.1016/S0022-4405(98)00015-6
- McLoyd, V. C.(1990). The impact of economic hardship on black families and children: Psychological distress, parenting, and socioeconomic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61, 311-346. https://doi.org/10.2307/1131096
- Pianta, R. C.(1991). The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Scale. Unpublished, University of Virginia, Charlottessville, VA.
- Ramey, C. T., & Finkelstein, N. W.(1981). Psychosocial mental retardation: A biological and social coalescence. In M. Begab(Ed.), Psychosocial influences and retarded performance: Strategies for improving competence (Vol. 1). Baltimore: University Park Press.
- Rubin, K. H., Hasting, P., Chen, X., Stewart, S., & McNicole, K.(1998). Intrapersonal and maternal correlates of aggression, conflict, and externalizing problems in toddlers. Child Development, 69(6), 1641-29.
Cited by
- The Influence of Covert, Overt Narcissism, Self-control and Peers' Vulgar Slang Use on School Aged Boys' and Girls' Vulgar Slang Use vol.33, pp.6, 2012, https://doi.org/10.5723/KJCS.2012.33.6.35
- Effects of Preschool Children's Gender, Temperament, Emotional Regulation and Maternal Parenting Stress on Children's Overt Aggression and Relational Aggression vol.23, pp.4, 2014, https://doi.org/10.5934/kjhe.2014.23.4.599
- The Moderating Effects of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the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Self-Control and Behavior Problems vol.35, pp.3, 2014, https://doi.org/10.5723/KJCS.2014.35.3.31
- The Effects of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Teacher-Child Conflictual Relationships on Young Children’s Aggression vol.52, pp.3, 2014, https://doi.org/10.6115/fer.2014.020
- 유아의 의도귀인과 정서귀인 및 언어능력이 주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의 연령과 상대 유아의 정서조건에 따른 차이 vol.54, pp.1, 2011, https://doi.org/10.6115/fer.2016.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