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 (2009). 2009 개정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고시 제 2009-41호.
- 김남희 (1997). 변수개념의 교수학적 분석 및 학습지도 방향 탐색.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대환 (2009). 팀티칭을 활용한 과학과 수학의 통합 교과형 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정 (1996). 수학 교과가 과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 김용식 (2002).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 김정화 (2008). 수학교과와 과학 교과의 통합 교육을 위한 연구 : 중학교 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교식 (1992). 함수 개념 지도의 교수현상학적 접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박창균 (2010). 수학과 학문융합, 한국수학사학회지, 23(1), 67-78.
- 신은주 (2005) 등속도 운동에서 일차함수 교수-학습 과정에 관한 사례연구 : 수학과 과학의 통합교육 관점을 기반으로, 수학교육학연구, 15(4), 419-444.
- 신은주 (2006) 등가속도 운동에서 미적분의 기본 아이디어 학습과정에 관한 사례연구 : 수학교육학연구, 16(1), 59-78.
- 서보억․김혜경․김주영․김종재․김현지․채정림 (2008). 수학의 이해가 과학의 학습에 미치는 경향 분석 및 교과연계성에 대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1(4), 677-694.
- 안경찬 (2005). 초등학교 6학년 통합교육과정 실행연구. 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염규아 (2007). 중학교 수학/과학 통합 교육을 통한 중학교 일차함수 개념 지도 방안.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우정호 (1998). 학교 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대학교 출판부.
- 이종희 (1999). 함수 개념의 역사적 발달과 인식론적 장애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4(2), 133-150.
- 이종희․김부미 (2003). 교수학적 처방에 따른 중학생들의 일차함수 오개념의 변화와 그 효과분석, 학교수학, 5(1), 115-133.
- 이혜숙․임혜미․문종은 (2010). 수학과학통합 교육의 설계 및 실행에 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9(2), 175-198.
- 정광순 (2010). 통합교과 출현과 유지 과정에 대한 현상 해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0(1), 381-402.
- Bastia, B., Tomlin, J., Pennington. K., & Pugh. D.(2001). Inquiry-Based Integrated Science and Mathematics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 Education. 121(3), 615-624
- Berlin, D. F. (1991). Integrating science and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A bibliography. Columbus, OH: ERIC Clearinghouse for Science, Mathematics, and Environmental Education.
- Beane, J. A. (1993). A middle school curriculum: from rhetric to reality(2nd Ed.). Columbus, OH: National Middle School Association
- Berlin, D. F., & Hyonyong, L. (2003). A Bibliography of Integrated science and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literature(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association topics for teachers series number 7). Columbus OH : ERIC Clearing house for science, mathematics and environmental education.
- Drake, S. M .(1993). Planning integrated curriculum. Alexandria, VA :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 Fogarty, R. (1991). The mindful school : How to integrate the curriculum. Palatine, IL: IRI/Skylight.
- Freudenthal, H. (1983). Didatical phenomenology of mathematical structures. Dordrecht: D. Reidel Publishing Company.
- Harlan, J. D., & Rivkin, M. S. (2000). Science experiences for the early childhood years: An integrated approach. Englewood Cliffs, NJ : Merrill Prentice Hall.
- Howell, R. W., & Bradley, W. J. (2001). Mathematics in a Postmodern Age. Cambridge: William B. Eerdmans Publishing Company
- Huntley, M. A. (1998). Theoretical and empirical investigations of integrated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in the middle grades.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 Hurley, M. (2001). Reviewing integrated science and mathematics: the search for evidence and definitions from new perspective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1(5), 259-268.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1.tb18028.x
- Michelsen. C. (2006). Functions: a modeling tool in mathematics and science. ZDM, 38(3), 269-280. https://doi.org/10.1007/BF02652810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9). Curriculi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5). Connecting Mathematics across the Curriculum: The 1995 Yearbook. Reston, VA: NCTM.
-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 Pang, J., & Ron, G.(2000). A review of the integration or science and mathematics; Implications for further research.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0(2), 73-82.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0.tb17239.x
- Resnick. L. B. (1987). Learning In School and Out. Educational Researcher, 16, 13-20.
- Vars, G. F. (1991). Integrated curriculum in historical perspective. Educational Leadership, 49(2), 14 - 15.
- Vinner, S. (1983). Concept definition, concept image and the notion of fun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 and Science and Technology, 14(3), 293-305. https://doi.org/10.1080/0020739830140305
- Vinner, S., & Dreyfus, T. (1989). Image and definitions for the concept of func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0(4), 356-366. https://doi.org/10.2307/749441
- Ziman, J. (1991). Reliable Knowledge: An exploration of the grounds for belief in scienc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피인용 문헌
- Two Middle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Constant Rate of Change Emerging through the Process of Expressing and Interpreting the Function Graphs vol.66, pp.2, 2018, https://doi.org/10.25152/ser.2018.66.2.4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