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문화관의 공간구성과 스페이스 마케팅 전략적 요소(4Cs)에 관한 비교 분석 연구

A Study on Strategies Elements(4Cs) of Space Marketing Comparative Analysis for Housing Culture Center

  • 김지혜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실내설계) ;
  • 공순구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 투고 : 2011.08.31
  • 심사 : 2011.10.07
  • 발행 : 2011.10.31

초록

Today, the market environment for companies around the world has been changed by globalization, digital innovation, information by opening the diversity, consumer awareness, and the development of mass media in the wide areas such as, politics, economy, society and culture. Accordingly, the function of the housing cultural center also has been changed from the Place where the trading had been made to the Space where the marketing could work. The housing cultural center is home to companies to target their corporate culture and corporate image, and the brand identity. From the space marketing standpoint, this study extracts differentiator of the housing cultural center from theoretical consideration to boom up of the housing cultural center and to build up its identification. Based on this analysis, the design identity element of the interior design of the housing cultural center is proposed by the actual and analytical cases. Such a future plan design identity elements in the design of the new housing cultural center is providing basic design guide line to recognize the importance.

키워드

참고문헌

  1. 전혜원, 주택문화관의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구성 요소 디자인 특성에 관한연구, 한양대 석사학위 논문, 2008
  2. 원천석, 환경친화적 요소를 적용한 주택문화관 계획안, 국민대 석사학위논문
  3. 한호숙, 패션샵 파사드의 유형별 구성특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4. 유용우, 감성디자인이 적용된 미래 주거공간 연구,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5. 홍유리, 주택문화관 특성에 대한 소비자 반응조사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6. 양정식, 스페이스 마케팅 관점에서 본 주택문화관의 평가 연구, 한양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7. 황희현, 공간분석을 반영한 스페이스 마케팅 적용 방법론 연구,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8. 박성신, 공간디자인마케팅의 전략과 효과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8
  9. 전진화, 공간 디자이너를 위한 공간 디자인 마케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09
  10. 남소영, 4Cs를 중심으로 한 디자인 호텔의 스페이스 마케팅 전략 요소 정립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09
  11. 최미경, 21C 소비패러다임에서 서비스기업의 체험 디자인마케팅에 관한 사례연구,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2007
  12. 김보성,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 극대화를 위한 기업홍보관 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2009
  13. 조아라, 체험마케팅을 적용한 상업공간 디자인 연구 :A브랜드 플래그쉽 스토어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9
  14. 고영재,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형성을 위한 공간그래픽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식음 실내공간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2006
  15. 한효정, 체험마케팅을 적용한 플래그쉽 스토어 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2006
  16. 김정란, 소비자 지향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2005
  17. 김정윤, 주택문화관의 디자인 차별화 전략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8
  18. 도원영, 주택문화관 계획 : 지역복합커뮤니티센터 활성화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2009
  19. 이현지, 복합문화공간의 관점에서 본 주택문화관 브랜드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대학원, 2009
  20. 신해철, 복합프로그램 관점으로 본 현대 주택문화관의 실내공간 특성 분석 연구,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