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병철. (2010, 8. 9). 국제 공정무역 인증기구' 한국에 내년 공식 진출, 중앙일보, p. 19.
- 고애란. (2009). 국내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 특성과 앞으로의 전망, 패션정보와 기술, 6, 54-62.
- 고희정. (2011, 6. 24). 공정무역 외치는 스타벅스 등... 실상은 글쎄, 메디컬투데이, p. 17.
- 김나경. (2011). 윤리적 소비자가 몰려온다. LG Business Insight 3월호, 24-32.
- 김무정. (2011, 7. 13.). 공정무역 카페 1호점 '비마이프렌드' 문 열어, 국민일보, p. 27.
- 김보미. (2011, 7. 6). 공정무역 상품 등 코너 마련...G마켓, 사회적기업 돕는다, 경향신문, p. 17.
- 김성대. (2011, 5. 12). 롯데홈쇼핑 공정무역상품 기부방송, 포커스신문사, p. 18.
- 김재문. (2009). 착한 마케팅의 명암과 성공 조건. LG Business Insight 10월호, 17-29.
- 류은아. (2003).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 매일경제 편집부. (2011, 5. 9). 교사도 공정무역 연수, 매일경제, p. 19.
- 박명희, 송인숙, 손상희, 이성림, 박미혜, 정주현, 천경희, 이경희. (2011). 누가 행복한 소비자인가?. 서울 : 교문사.
- 배현미. (2003).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명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 비즈플레이스 편집부. (2009, 5. 22). 공정무역에 대한 인식과 제품 구매 행태, 비즈플레이스, p. 15.
- 서정희, 허은정, 전향란, 김향숙. 이아름, 김미수, 박진영. (2010). 공정무역을 통한 윤리적 소비 실천방안, 국내공정무역 단체의 활동을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 2010년 봄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74-175.
- 아주경제 편집부. (2011, 5. 11). 유럽 코리아 재단, 세계공정무역의 날 기념행사, 아주경제, p. 16.
- 이연주. (2011, 6. 7). 프랑스지자체, 착한소비 공정무역 바람훈훈...외국기업에도 불까, SBS CNBC, p. 12.
- 이정옥. (2008). 세계 공정무역의 흐름과 한국상황. iCOOP 생활협동조합연구소 2주년 기념 자료집, 7-26.
- 이지유. (2011, 5. 6). 공정무역 생산지 휴먼 다큐, 스크린으로 만난다, AVING, p. 19.
- 이현준. (2011, 5. 25). 공정무역 도시 만들기 맞손, 경인일보, p. 20.
- 원창수. (2009). 대안무역 단초로서 공정무역, 2009 한국사회포럼 기획토론 발제자료집.
- 조혜정. (2009a). 초콜릿은 천국의 맛이겠죠. 한겨레 21, 745호, 19-20.
- 조혜정. (2009b). 착한 초콜릿. 한겨레 21, 747호, 21-22.
- 착한 초콜릿 대박으로 돈은 얼마나 벌었을까?. (2009, 2. 15). 한국공정무역연합, 자료검색일 2011, 5. 16, 자료출처 http://cafe.naver.com/fairtradekorea/1540
- 천경희, 홍연금, 윤명애, 송인숙. (2010). 착한소비 윤리적 소비. 서울 : 시그마프레스.
- 천경희. (2011, 5. 20). 공정무역은 행복한 소비, 여성신문, p. 11.
- 최혜규. (2011, 5. 16). 부산서도 공정무역 동참 촉구 캠페인, 부산일보, p. 17.
- Bird, K., & Huges, D. R. (1997). Ethical consumerism: The case of fairly traded coffee. European Review, 6(3), 159-167.
- Boonan, A., Huisman, W. Sarrucco-Fedorovtsjev, E., & Sarrucco, T. (2011). Fair Trade Facts & Figures, A Success Story for producers and Consumers, The Dutch Association of Worldshops.
- Cha, T. H., & Ha, J. Y. (2010). Why do consumers purchase fair trade products?. Journal of Consumption Culture, 13(1), 1-20. https://doi.org/10.1080/10253860903346690
- Cho, H. K., & Rhee, K. C. (2003). The analysis of consumer information on electronic commerce-focused of accessibility and suffiency in user interface. Journal of Consumer Studies, 14(2), 161-178.
- Choi, J. S., & Cho, C. K. (2009). Strategy and the analysis of its effectiveness of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through geography. Journal of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17(2),239-257.
- Clarke, N., Barnett, C., Cloke, P., & Malpass, A. (2007). The political rationality of fair trade consumption in the United Kingdom. Politics & Society, 35(4), 583-607. https://doi.org/10.1177/0032329207308178
- Dawkins, J., & Lewis, S. (2003). CSR in stakeholder expectation: And their implication for company strategy. Journal of Business Ethics, 44(4), 497-505.
- De Pelsmacker, P., Driesen, L., & Rayp, G. (2005). Do consumers care about ethics? Willingness to pay for fair -trade coffee. Journal of Consumer Affairs, 39(2), 363-385. https://doi.org/10.1111/j.1745-6606.2005.00019.x
- De Pelsmacker, P., Janssens, W., Stercks, E., & Mielants, C. (2006). Fair-trade beliefs, attitudes and buying behaviour of Belgian consumers. International Journal od Nonprofit and Voluntary Sector Marketing, 11(2), 125-138. https://doi.org/10.1002/nvsm.47
- Dine, J. (2008). Democratization: the contribution of fair trade and ethical trading movements. Indiana Journal of Global Legal Studies, 15(1), 177-212. https://doi.org/10.2979/GLS.2008.15.1.177
- Hira, A., & Ferrie, J. (2006). Fair trade: Three key challenges for reaching the mainstream. Journal of Business Ethics, 63, 107-118. https://doi.org/10.1007/s10551-005-3041-8
- Kim, G. S., Song, J. G., & Lee, S. A. (2009). The effect of fair trade on consumer behavior: In terms of ethical consumerism. 경영학연구, 38(1), 295-315.
- Koh, A. R., & Noh, J. Y. (2009). Ethical fashion consumer behavior in Korea: Factors influencing ethical fashion consump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3(12), 1956-1964. https://doi.org/10.5850/JKSCT.2009.33.12.1956
- Lee, H. J., & Park, J. C. (2009).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product and corporate evaluation: the mediating role of trust. Korea Marketing Review, 24(1), 231-150.
- Lee, S. H., & Kim, M. Y. (2006).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brand attachment and brand equity. The Research Journal of Costume Culture, 14(4), 684-697.
- Lee, S. H., & Kim, B. Y. (2011). A study on consumer attitudes toward socially responsible fashion corporat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7(1), 425-434.
- Lee, Y. W. (2009). Consumer Awareness about fair trade in non-profit organization focused on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Unpublished master thesis, Hongik University.
- Loureiro, M. L., & Lotade, J. (2005). Do fair trade and eco-labels in coffee wake up the consumer conscience?. Ecological Economics, 53, 129-138. https://doi.org/10.1016/j.ecolecon.2004.11.002
- Mohr, L. A., & Webb, D. J. (2005).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price on consumer responses. The Journal of Consumer Affairs, 39(1), 121-147. https://doi.org/10.1111/j.1745-6606.2005.00006.x
- Nicholls, A. (2002). Strategic options in fair trade retailing. International Journal of Distribution Management, 30(1), 6-17. https://doi.org/10.1108/09590550210415220
- Park, M. H., & Kang, L. J. (2009). Study on the concepts and practice of ethical consumption.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8(5), 1047-1062. https://doi.org/10.5934/KJHE.2009.18.5.1047
- Park, J. C., & Hong, S. J. (2009). The ffects of corporate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the customer loyalty: the mediating role of the reciprocity and trust.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14(4), 19-35.
- Seo, H. H. (2011). Evaluation of consumer ethical education using fair trade coffee. 2011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amily as Social Capital, 369-370.
- Wright, L. T., & Heaton, S. (2006). Fair trade marketing: An exploration throughout qualitative research. Journal of Strategic Marketing, 14, 411-426. https://doi.org/10.1080/09652540600948019
피인용 문헌
- Utilization of Appropriate Technology in Textile Design Field vol.20, pp.4, 2016, https://doi.org/10.12940/jfb.2016.20.4.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