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석윤, "이러닝 콘텐츠 유형별 특성이 학습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9.
- 강정화, "e-Learning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의 최적몰입경험과 학업만족도 및 학습 효과의 관계,"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강창동, 채선희, 백영균, 홍후조, "학교교육 지원을 위한 사이버 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I)," 연구보고 RRC 2001-3,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 고일상, 최수정, 정경호, "웹 기반 원격교육에서 학습자 몰입의 영향요인과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인터넷상거래연구, 제6권, 제1호, 2006, pp.83-108.
- 김나영, "사이버교육에서 학습동기, 프로그램, 조직의 지원과 상호작용, 몰입 및 학습 성과의 구조적 관계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8.
- 김성균, 성행남, 정대율, "e-러닝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품질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6권, 제1호, 2007, pp.201-230.
- 김용, 구덕회, 김석태, 김영철, 나현미, 이주상, 장인영, 이러닝 품질관리사 자격체계 및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KR 2008-16,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
- 김용영, 오상조, 안중호, 장정주, "정보기술 수용 후 주관적 지각 형성: 사용 경험에서 형성된 습관, 기대일치, 자기효능감의 역할," 경영정보학연구, 제18권, 제1호, 2008, pp. 25-51.
- 김진규, "e-러닝 성과의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 분석," 광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김진화, 변현수, "가상공동체에서 매개변수로서의 몰입의 역할," Information Systems Reviews, 제6권, 제2호, 2004, pp.47-63.
- 김현수, 최형림, 김선희, "가상교육의 핵심성공요인,"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1호, 1999, pp.241-264.
- 김효근, 곽소아, 서현주, "기업의 e-Learning 교육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2004.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해외 이러닝 산업동향 및 진출전략, 2008.
- 박성익, 김연경, "온라인 학습에서 학습몰입요인, 몰입수준, 학업성취간의 관련성 탐구," 열린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2006, pp.93-115.
- 봉미미, 주영주, 박성희, 김정원, 권효진, "사이버가정학습 효과성 분석 방법론 연구,"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6.
- 서창갑, 이석용, "e-Learning 학습자 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8권, 제3호, 2009, pp.1-25. https://doi.org/10.1057/ejis.2009.3
- 성행남, 정대율, "e-러닝 학습몰입과 성과에 관한 실증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9권, 제2호, 2009, pp.107-137.
- 엄명용, 김태웅, "성별 차이를 중심으로 본 이러닝 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35권, 제1호, 2006, pp. 51-80.
- 유일, 신선진, "교수자 요인과 매체풍부성이 원격교육 학습자의 이용의도와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연구, 제15권, 제3호, 2006, pp.35-53.
- 유일, 황준하, "학습자의 원격교육시스템 이용의도와 성과에 대한 원격교육 자기효능감의 역할," 경영정보학연구, 제12권, 제3호, 2002, pp.45-70.
- 윤병욱, "e-Learning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이동만, 안현숙, 추성윤, "e-Learning에서 정보 시스템 특성과 사용자의 자기조절특성이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연구, 제17권, 제1호, 2008, pp.83-111.
- 이병찬, 윤정옥, 홍관수, "e-Learning 서비스 이용자의 수용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7권, 제4호, 2008, pp.31-49. https://doi.org/10.5859/KAIS.2008.17.4.031
- 이석용, 서창갑, 김유일, "개인의 e-Learning 수용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5권, 제2호, 2006, pp.49-76.
- 이웅규, 이종기, "자기효능감과 서비스품질이 e-학습시스템의 사용용이성과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연구, 제12권, 제2호, 2003, pp.41-56.
- 이웅규, 이종기, "e-Learning에서의 학습 환경과 학습자 자기효능감이 학습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제16권, 제1호, 2006, pp.1-21.
- 이인숙, "e-Learning 환경에서의 자기조절학습 전략, 자기효능감과 e-Learnin 학습전략 수준 및 학업성취도 관련성 규명," 교육공학연구, 제19권, 제3호, 2003, pp.41-68.
- 이혜연, "e-Learning의 사용자 및 품질적 특성이 학습성과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6.
- 임미희, 최수영, 이희석, "웹 사이트 성공 영향 요인 도출과 웹 사이트 유형별 비교 분석," 경영정보학연구, 제14권, 제2호, 2004, pp.1-20.
- 임정훈, "인터넷을활용한가상수업에서의교수-학습활동및교육효과연구," 교육공학연구, 제14권, 제1호, 1998, pp.103-136.
- 임철일, 교수설계이론, 서울: 교육과학사, 2000.
- 조성진, "u-learning을 위한 모바일 지능 에이전트 시스템,"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0.
- 지식경제부, e-러닝산업실태조사, 2009.
- 최광신, 노진덕, "사이버 교육의 영향요인이 학생만족도에 미치는영향: 학습자 및 교수자와의상호작용효과를중심으로," 한국정보전략학회, 제5권, 제2호, 2002, pp.23-52.
- 최수정, "대학의 교실수업에서의 이러닝시스템 이용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사회적, 기술적, 개인적특성," 정보시스템연구, 제17권, 제4호, 2008, pp 233-260.
- 최혁라, 유일, 신정신, "사용자 특성에 따른 인터넷 쇼핑몰 시스템 특성요인과 구매 의도와의 관계," 한국정보전략학회지, 제6권, 제1호, 2003, pp.19-44.
- 하병환, 구본희, 이헌철, "국내 사이버 대학 이러닝의 학습동기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6권 2009, pp.289-302.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실 내 맞춤형 학습지원 방안연구 I, 2008.
- 한국U러닝연합회, 이러닝백서 2008-2009, 2010.
- 한태인, 곽덕훈, 이러닝 유러닝, 서울: (주)한독산학협동단지, 2006.
- 한태인, 김동식, "e-러닝 산업의 현황과 우리의 대응," 정보통신정책, ISSUE, 제124권, 제6호, 2002, pp.1-50.
- 허균, 나일주, "웹 기반 교육에서 최적몰입경험,"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6권, 제2호, 2003, pp.71-79.
- 황인수, "e-러닝에서 학습자의 사전 동기와 수강관련 요인이 강의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제15권, 제2호, 2008, pp.33-49.
- ASTD, An e-Learning Survey, Training & Development, 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 Development, 2001.
- Astin, A. W., Assessment for Excellence: The Philosophy and Practice of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New York: Macmillan/Oryx, 1991.
- Baron, R. M., and Kenny, D. A.,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1986, pp.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Bates, T., "Interaction in Post-Secondary Web-Based 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Vol.39, No.1, 1990, pp. 5-11.
- Bergerson, F., and Raymond, L., "Managing EDI for Corporate Advantate: A Longitudinal Study," Information and Managemenat, Vol.30, No.6, 1997, pp.319-334.
- Bielaczye, K., and Collins, A., Learning Communities in Classrooms: A Reconceptualization of Educational Practice, In C. M. Reigcluth(Ed.), Instructional-Design Ttheories and Models: A New Paradigm of Instructional Theory,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99, pp.269-292.
- Buadura, A., "Self-Efficacy Mechanisms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Vol.37, No.2, 1982, pp.122-147. https://doi.org/10.1037/0003-066X.37.2.122
- Buadura, 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Prentice Englewood Cliffs, NJ, 1986.
- Cheung, D., "Developing as Student Evaluation Instrument for Distance Teaching," Distance Education, Vol.19, No.1, 1998, pp.23-42. https://doi.org/10.1080/0158791980190104
- Cheung, W., Li, E. Y., and Yee L. W., "Multimedia Learning System and Its Effect on Self-Efficacy in DataBase Modeling and Design : An Exploratory Study," Computer and Education, Vol.41, 2003, pp.249-270. https://doi.org/10.1016/S0360-1315(03)00048-4
- Compeau, D. and Higgins, C., "Computer Self-Efficacy : Development of a Measure and Initial Test," MIS Quarterly, Vol.19, No.2, 1995, pp.189-211. https://doi.org/10.2307/249688
- Csikszentmihalyi, M.,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 Row, 1990.
- Davis, F. D., A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 Empirically Testing New End-User Information System: Theory and Results, Doctoral Dissertation, Sloan School of Management,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1986.
-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9, pp.319-340, 1989. https://doi.org/10.2307/249008
- Dellana, S., Collins, W., and West, D., "Online Education in a Management Science Course-Effectiveness and Performance Factors,"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Vol.76, No.1, 2000, pp.43-47. https://doi.org/10.1080/08832320009599049
- DeLone, W. H., and McLean, E. R., "Information Systerm Success :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3, No.1, 1992, pp.60-95. https://doi.org/10.1287/isre.3.1.60
- DeLone, W. H. and McLean, E. R.,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rmation Systems Success: A Ten-Year update," Information System Research, Vol.19, No.4, 2003, pp.9-30.
- Deng, X., Doll, W. J., and Truong, D., "Computer Self-Efficacy in an Ongoing Use Context,"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Vol.23, No.6, 2004, pp.395-412. https://doi.org/10.1080/01449290410001723454
- Egbert, J., "A Study of Flow Theory in the Foreign Language Classroom," The Modern Language Journal, Vol.87, No.4, 2003, pp.499-518. https://doi.org/10.1111/1540-4781.00204
- Hammond, D., Reality Bytes, People Management Magazine, 2001.
- Jonassen, D. H. and Land, S. L., Theoretical Foundations of Learning Environments.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000.
- Keller, J. M.,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In C. M. Reigeluth(Ed.),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83.
- Keller, J. M., "The Use of the ARCS Model of Motivation in Teacher Training," In K., Shaw, and A. J., Trott(Eds), Aspects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17, Staff Development and Career Updating, London: Kogan Page, 1984.
- Klein, P., The Handbook of Psychological Testing, New York: Routledge, 1998.
- Liu, C. and Arnett, P. K., "Exploring the Factors Associated with Web Site Success in the Context of Electronic Commerce,"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38, No.1. 2000, pp.22-33.
- Massie, E., Special Report: The 'e' in e-Learning Stands for 'E'xperience, Lawrence Erlbauum Associate, Hillsdale, NJ, 2000.
- Moore, M., Three Types of Interaction, In K. Harry and D. Keegan(Eds.), Distance Education: New Perspectives, Routledge, 1993.
- Negash, S., Ryan, T., and Igbaria, M., "Quality and Effectiveness in Web-Based Customer Support Systems,"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40, No.8, 2003, pp.757-768. https://doi.org/10.1016/S0378-7206(02)00101-5
- Noe, R. A., "Trainess' Attributes and Attitude: Neglected Influences on Training Effectivenes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s, Vol.11, 1986, pp.736-749.
- Park, S. Y., "An Analysis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 Understanding University Students' Behavioral Intention to Use e-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and Society, Vol.12, No.3, 2009, pp.150-162.
- Piccoli, G., Ahmad, R., and Ives, B., "Web-Based Virtual Learning Environments: A Research Framework and a Preliminary Assessment of Effectiveness in Basic IT Skills Training," MIS Quarterly, Vol.25, No.4, 2001, pp.401-426. https://doi.org/10.2307/3250989
- Piskurich, G. M., and Sanders, E. S., ASTD Models for Learning Technologies: Roles, Competencies, and Outputs, Alexandria, Virginia: ASTD, 1998.
- Pitt, L. F., Watson, R. T., and Kavan, C. B., "Service Quality: a Measure of Information Systems Effectiveness," MIS Quarterly, Vol.19, No.2, 1995, pp.173-187. https://doi.org/10.2307/249687
- Pituch, K. A., and Lee, Y. K., "The Influence of System Characteristics on e-Learning use," Computers and Education, Vol.47, No.2, 2006, pp.222-244. https://doi.org/10.1016/j.compedu.2004.10.007
- Ritchie D. C., and Hoffman, B., On Line, 1996, http://edweb.sdsu.edu/clrit/learningtree/DCD/wwwInstrdesign/Instruction.html.
- Rosenberg, M. J., E-Learning: Strategic for Delivering Knowledge in the Digital Age, McGraw-Hill, NY, 2001.
- Schmitt, N., Noe, R. A., and Gottschalk, R., "Using The Lens Model to Magnify Raters' Consistency, Matching and Shared Bia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29, No.1, 1986, pp.130-138. https://doi.org/10.2307/255864
- Seddon, P. B., and Kiew, M. Y., A Partial Test and Development of the DeLone and McLone Model of IS Succes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f Information Systems, Vancouver, Canada, 1994.
- Sushil, K. S., and Fred, L. K., "Web Service Architecture for M-Learning," Electronic Journal on e-Learning, Vol.2, 2004.
- Trevino, L. K., and Webster J., "Flow in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Communication Research, Vol.19, No.5, 1992, pp.539-573. https://doi.org/10.1177/009365092019005001
- Wilson, B., and Ryder, M., "Dynamic Learning Communities: An Alternative to Designed Instructional Systems,"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Vol.18, 1996, pp.800-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