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궤도 인공위성 탑재체 구동에 따른 버스 전압 강하 해석

Bus Voltage Drop Analysis Caused by Payload Operation of LEO Satellite

  • 박희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전자팀) ;
  • 장진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전자팀) ;
  • 박성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전자팀) ;
  • 이상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전자팀)
  • 투고 : 2010.01.05
  • 심사 : 2010.10.01
  • 발행 : 2010.11.01

초록

저궤도 인공위성에서 SAR 위성 탑재체의 전류 소모량이 약 150A로 예측된다. 이러한 높은 전류 소모는 배터리-위성버스-탑재체로 이루어진 인터페이스에서 전압 강하를 유기하여 위성 본체의 전장품과 탑재체의 동작 전압을 낮추게 되어 정상 동작을 보장하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탑재체 동작에 따른 버스 전압과 탑재체 입력 전압 강하의 예측이 반드시 필요하다. 본 해석에서는 전압강하의 요인이 될 수 있는 하니스 및 접촉 저항에 대한 worst case analysis를 수행하여 탑재체 동작시 발생할 수 있는 전압 강하를 예측한다.

SAR payload of LEO satellite will consume about 150A current. This high current makes the voltage drop between battery, satellite main bus and payload interface, which cannot guarantee the input voltage level of the satellite electrical unit and payload. So, it is necessary to predict the main bus and payload input voltage level when the payload works. In this paper, the worst case analysis of the harness and contact resistance was executed and predicted the voltage drop when the payload works.

키워드

참고문헌

  1. 박희성 외, "저궤도 위성의 전력시스템 검증에 관한 연구", 전력전자학술대회 논문집, 2007, pp 52-54
  2. Military specification sheet, "MIL-W-22759/ 44A", 1988
  3. ITT Industies, D-Subminiature Connector Datasheet, pp 332
  4. Relay specification sheet, "MS27742E", 2003
  5. KAI, "K3440711423",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