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 - 이동통신 멤버십 제도와 이용자 보호에 관한 소고

  • 정윤선 (한국소비자원 정책연구본부)
  • Published : 2010.01.01

Abstract

국내 이동통신사업자들은 자사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요금의 일정비율에 해당하는 포인트와 제휴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멤버십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 포인트에 대한 소비자의 권리의식이 높아지면서 통신사업자들 뿐만 아니라 포인트를 발행하는 타 업종에서도 사회적 이슈로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이동통신사가 운영하는 멤버십 제도의 운영 실태를 살펴보고 이용자를 보호할 수 있는 방안들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