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의 새로운 기회, "SLOW"(2)

  • 발행 : 2010.09.06

초록

세상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지만 역설적으로 느림과 여유도 중요한 가치로 부상하며 '속도의 경제'와 '느림의 미학'이 공존하고 있다. 소비자는 무조건 시간효율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속도를 줄이거나 정지, 때로는 과거로 회귀하는데서 즐거움을 느끼고 있다. 또한 변화 속도가 빠른 도심 공간을 벗어나 자연친화적 공간에서 생활함으로써 여유를 찾고 있으며, 경쟁에 지친 자신의 마음을 돌아보는 것을 물론, 우열의 비교대상으로 여기던 타인의 마음까지 돌아보려는 경향이 있다. 이와 아울러 편의성을 쫓는 과정에서 소홀히 했던 건강을 돌보고 궁극적으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생활방식을 실천하고자 한다. 이러한 슬로 트렌드의 부상은 기업에 있어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인 동시에 기존 경영관행에 변화를 요구하는 위협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느림의 가치를 기존산업과 비즈니스에 접목해 신(新)사업 기회를 탐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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