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2010). 특수교육 통계,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김경숙.한경임(2006). 초등 특수교사의 특수교사에 대한 이미지 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22(2), 77-102.
- 김기영.임경희(2003). 장애유아의 통합체육에 관한 유치원교사의 태도 유형 분석, 한국특수체육학회지, 11(3), 27-38.
- 김기흥(2009). 통합교육 및 특수학급운영에 대한 특수학급교사와 통합학급교사의 인식에 관한 질적연구: 부산지역의 특수학급이 설치된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특수아동교육연구, 11(2), 17-51.
- 김병철(2006). 통합학급과 특수학급 담임교사간 협력정도에 따른 통합학급 담임교사의 장애유아 수용태도 비교, 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성훈(2009). 중학교 특수학급 운영에 대한 고찰: 경기도를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연구, 25(3), 331-353.
- 김주홍.박재국.임혜경(2007). 중학교 특수학급 교육과정 운영 실태 및 교사요구, 특수교육저널, 8(2), 433-454.
- 김한(2003). 초등학교 특수학급 운영실태 조사와 개선방안,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현민(2005).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학급 교사와 특수학급 교사의 인식 비교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현진(2009). 초등학교 특수학급의 교육과정 운영실태 분석에 관한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11(2), 1-16.
- 김흥규(2008). Q 방법론: 과학철학, 이론, 분석 그리고 적용,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민형동(2006). 경찰이미지 연구를 위한 이론적 모색, 한국민간경비학회보, 8, 217-246.
- 박미화.송명숙(2010). 초등학교 통합학급 담임교사의 장애학생 지도에 대한 교사효능감과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적 수정 실행 분석,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1(1), 413-436.
- 박승희(2004). 한국특수교육의 현황과 과제 : 일반학교 특수학급을 중심으로. 직무연수, 안산 : 국립특수교육원.
- 백은희(2003). 장애학생의 통합교육 방해요인에 대한 중학교 일반교사의 인식조사, 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서원기(2005). 초등학교 특수학급 운영실태 분석과 개선방안, 충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성기록(2004). 초등학교 교사의 특수교육과 특수학급 운영에 대한 인식과 수행능력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손상희(2004). SD척도에 의한 초등교사의 장애아동에 대한 이미지, 특수교육학연구, 38(4), 67-93.
- 안승욱(2003). 특수학급교사와 통합학급교사간 협력 정도와 일반아동의 장애아 수용 태도와의 관계,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건범.임경희(2003). 통합체육에 관한 중등교사 태도의 Q-방법론적 이해, 한국체육학회지, 42(1), 739-750.
- 이승희(2004). 공립유치원 특수학급 운영의 현황 및 향후방향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저널, 5(1), 389-414.
- 이영철.박주영(2006). 일반교사의 특수학급 학생과 특수학급 교사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정신지체연구, 8(1), 1-14.
- 이원재.박미화(2009).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육과정 운영 실태와 개선방안, 시각장애연구, 25(1), 87-110.
- 장은경(2006). 초등학교 통합학급 운영 실태와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경애(2006). 초등학교 특수학급 운영의 개선방안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정진.전병운.강영심.이대식 역 (2009). 21세기 특수교사, 서울, 시그마프레스.
- 최세민.유장순.김주영(2005). 특수학급 경영론, 서울 : 박학사.
- 최은미.황순영(2010). Q방법을 통한 초등학교 통합학급교사의 장애학생부모에 대한 이미지 유형 분석. 특수아동교육연구, 12(3), 273-298.
- 최해옥(2006). 장애아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교사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태원섭(2006). 초등학교 특수학급의 개별화교육계획과 운영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경임.송미승(2009). 특수교육 전공 대학생의 특수교육 교사 이미지 연구-고학년 학생 중심으로-,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0(1), 301-322.
- 한두례(2006). 협력적인 교사 역할에 대한 초등학교 특수학급교사와 교사의 인식 연구, 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deBettencourt, L. U., Howard, L. A.(2007). The Effective Special Education Teacher: A Practical Guide for Success.
- Hallahan, D. P., & Kauffman, J. M.(2006). Exceptional learners: An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10th ed), Boston: Allyn & Bacon.
- Hoover, J., & Patton, J. R.(2004). Differentiation standards-based education for students with diverse needs,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25(2), 74-78. https://doi.org/10.1177/07419325040250020101
- Judy, M., & Marvin, J. F.(2004). Regular and special class teachers' perceptions of normal and exceptional children and their attitudes toward mainstreaming, Educational Practices and Problems. 7(2), 129-142.
- Mushoriwa, & Taruvinga.(2001). A study of the attitudes of primary school teachers in Harare towards the inclusion of blind children in regular classes. British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8(3), 142-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