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현석(2001). 교육과정연구에서 질적 접근의 반성적 조절, 교육과정연구, 19(2), 19-52.
- 강현석․이경섭(1999). 교육과정 설계상의 주요 쟁점 분석, 교육과정연구, 17(1), 137-165.
- 김대현․김석우(2005).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 김수천(2004). 교육과정학의 성격: 주요 문제와 탐구방법. 교육과정연구, 22(2), 1-27.
- 김재춘(2001). 교육과정연구의 포괄적 성격 탐색, 교육과정연구, 19(2), 1-18.
- 박민정(2008). 대학교육의 기능과 역할 변화에 따른 대안적 교육과정 담론: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교육적 함의, 교육과정연구, 26(4), 173-197.
- 박민정(2009). 역량기반 교육의 교육과정사적 기반 및 자유교육적 성격 탐색, 교육과정연구, 27(1), 1-20.
- 박준희(1983). 한국 교육학이론 체계 모색: 교육 방법학의 측면, 교육학연구, 21(1), 14-21.
- 소경희(2009).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특징과 비판적 쟁점 분석: 내재된 가능성과 딜레마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27(4), 71-94.
- 손민호(2004). 연구전통별로 살펴본 수업에서의 질적 연구 동향 및 과제, 교육과정연구, 22(3), 149-180.
- 윤병희(1998). 교육과정 연구의 동향과 대안적 접근의 필요성, 교육과정연구, 16(2), 1-26.
- 윤병희(1998) 교육과정학의 학문적 성격 재개념화를 위한 비판적 시론, 교육과정연구, 17(2), 393-413.
- 윤병희(2001). 우리나라 교육과정학 연구 동향에 관한 역사적 비판, 교육과정연구, 19(1), 139-158.
- 이은화․김인형(2009). 체육교육학과 전공교육과정의 스코프 및 시퀀스 분석, 수산해양교육연구, 21(3), 436-450.
- 이종원(2002). 교육과정 탐구방식으로서 절충주의의 오류와 한계. 교육과정연구, 20(2), 179-196.
- 임형택(1992). 한국교육과정 학문공동체의 학문활동 분석, 서울: 연이출판사.
- 장인실(2005). 교재분석을 통한 교육과정학의 영역과 발전 동향 탐색, 교육과정연구, 23(2), 17-37.
- 장인실(2006). 한국교육과정학의 연구방법에 대한 내용 분석 연구: 교육과정연구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24(2), 51-70.
- 전성연(1991). 학문으로서의 교육학 교육, 교육학연구, 29(3), 27-38.
- 진영은(1996). 교육과정연구에서의 문화기술법, 교육과정연구, 14(1), 264-284.
- 최미리(2007). 미국 Alverno 대학의 능력중심 교육과정(Ability-Based Curriculum) 사례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7(2), 309-339.
- 한신일․권영신․주정흔(2003). 미국대학의 교양교육과정 비교 분석, 비교교육연구, 13(1), 91-119.
- 홍웅선(1983). 한국 교육학이론 체계 모색: 교과교육학의 측면, 교육학연구, 21(1), 22-35.
- 홍후조(2004a). 4년제 일반 대학의 학부 교육과정 문제와 과제, 교육과정연구, 22(3), 267-295.
- 홍후조(2004b). 교육과정학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탐구 영역의 규명과 그 정당화(II), 교육과정연구, 22(4), 27-48.
- 홍후조․백경선(2004). 교육과정학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탐구영역의 규명과 그 정당화(II)-교육과정 결정의 세 요인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22(2), 29-54.
- 황정규(1991). 교육학의 성격과 교육학 교육, 교육학연구, 29(3), 1110.
- Baller, E. (1991). The Impact of Textbooks, A. Lewy(Ed.), 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curriculum, 138-139, Oxford: Pergamon Press.
- Boyer, E.L.(1987). College: The undergraduate experience in America, New York: Harper & Row, Publishers.
- Piver, David J.(1969). The Changing Structures of Historical Knowledge and Undergraduate Curriculum, California State Coll., Fuller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