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TP-SD Methodology-based Simulation Models to Improve Multimodal Transport Systems for Sustainable Logistics

지속가능 물류를 위한 TP-SD 방법론 기반의 복합운송체계 시뮬레이션 모델 개발

  • Received : 2010.06.16
  • Accepted : 2010.07.16
  • Published : 2010.07.31

Abstract

Today, the logistics industry has played a critical role in national economy activities. The low cost and high efficiency of the logistics industry are meaningful in the improvement of national competitiveness and the logistics industry. However, efficiency of logistics is lower than that of the United States and Japan since most quantities are processed in road transportation in Korea. With regard to this, existing studies expected a saving of social and environmental costs due to a decrease of road transportation as well as improvement of logistics productivity due to bulk transportation through activation of rail and costal transport. For the expectation, the existing multimodal transport systems should be improved first. Therefore it aimed to develop scenario-based simulation models of multimodal transport systems for decision makers in charge of improvement in the logistics area. For model development, this study utilized Thinking Process and System Dynamics(TP-SD) methodology.

Keywords

References

  1. 건설교통부(2008). 건설교통연계연보
  2. 김경태, 유재균(2001). 거리체감제 도입에 따른 체감율 산정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2001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91-96.
  3. 김상열, 류동근(2007). 연안운송 활성화를 우한 Modal Shift 정책 개발에 관한 연구, 해운물류연구, 제55권, pp.27-42.
  4. 김은미, 박동주, 고영승(2008). 철도의 수송경쟁력 분석 - 컨테이너, 양회, 철강을 중심으로-, 컨테이너, 양회, 철강을 중심으로,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2323-2338
  5. 노학래, 이용상, 최나나(2000). 철도화물 활성화를 위한 고객 Needs 파악 및 전략 수립, 한국철도 학회 2000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60-67.
  6. 다이나믹소프트(2009). 시뮬레이션 소개 & Simulation Based Lean SCM
  7. 문대섭, 정병현, 조혜진(2002). 철도 연계 및 복합운송을 위한 물류운영시스템, 한국철도학회 학술대회발표논문집, pp.307-313.
  8. 박용안(2003). 경인권 컨테이너화물의 연안운송 활성화 방안, 한국해양수산개발원.
  9. 박용안, 최기영(2009). 컨테이너 연안운송의 비용구조와 경제적 제약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5집, 제3호, pp.321-338.
  10. 박석하(2005). 수.배송 물류의 환경부하 산출과 성과지표 활용에 관한 사례 연구, 물류학회지, 제15권, 제3호, pp.173-194
  11. 박석하(2007). 환경물류비 계산과 성과지표 활용에 관한 사례연구, 해운물류연구, 제52호, pp.83-106.
  12. 방연근(2002). 철도화물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13. 백종실(2004). 고속철도 개통후 철도화물수송체계 개선방안 연구, 해양정책연구, 제19권, 제2 호, pp.161-210.
  14. 서상범, 권혁구(2009). 2007 국가물류비 산정 및 추이 분석, 한국교통연구원
  15. 양창호, 윤동한, 최종희, 최상희, 김우선, 하태영(2002). 항만-내륙간 첨단 연계 운송시스템 개발 방안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16. 이성원(2007). 지속가능 교통.물류정책 추진을 위한 제도정비 방안, 한국교통연구원
  17. 이용상(2004). 철도화물수송체계의 현황과 개선방안,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7권, 제1호, pp.37-48
  18. 이재민, 한상용, 신희철(2008). 사회적 비용을 고려한 교통부문 유류세제 합리와 방안, 한국교통연구원
  19. 임광수, 강상곤, 안승범(2004). 연안운송 활성화 제약요인에 관한 연구 - 화주의 연안운송기피 원인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0집, 제2호, pp.253-273.
  20. 임영태, 이영인(2005). 연계성을 고려한 수송물류결절점 평가기법 연구, 국토연구원
  21. 전형진, 고현정(2008). 국가 친환경 물류체계 구축을 위한 Modal Shift 활성화 방안,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2. 정재운, 김현수, 최형림, 홍순구(2010). TP와 SD를 활용한 친환경 복합운송체계 개선 연구모델 제언, 한국 시스템다이내믹스 연구, 제11권, 제1호, pp.59-83.
  23. 조계석, 박용안, 전형진(2000). 컨테이너화물의 연안운송 제약요인 분석,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4. 조욱래(2008). 의왕ICD 철도수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TOC 사고프로세스를 이용한 의왕 ICD 공용CY 철도수송 활성화 방안, 서울사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5. 조한선, 이동민(2008). 2007년 전국 교통혼잡비용 추정과 추이 분석, 한국교통연구원
  26. 채여라, 김정은, 김승래, 원종학, 임수진, 김정현, 주한미(2007). 탄소세 도입가능성에 대비한 조세․재정정책의 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27. 채희정, 안기명, 김광희(2008). 부산항 컨화물의 연안환적운송 활성화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2권, 제3호, pp.159-165.
  28. 최광식(2001). 기업 회생을 위한 패스워드, TOC, 한국언론자료간행회
  29. 최상희, 심기섭, 김우선, 하태영(2007). 국내 컨테이너 항만기술개발 로드맵 수립 연구 - 항만물류 및 장비기술을 중심으로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30. 하헌구, 이경미, 이재민(2003).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가물류비 감소대책(1단계) - 국가물류비 결정요인 분석-, 교통개발연구원
  31.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2007). 교통체계효율화사업-철도물류 활성화 DMT 수송시스템-기획보고서
  32. 한국과학기술원(2009). 모바일하버 기반 수송시스템 혁신 사업 예비타당성조사보고서
  33. Bruzzone and Tremori(2009). Modeling Green Logistics, 2009 Third Asia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odeling & Simulation, pp.543-548.
  34. Konings, R., Priemus, H. and Nijkamp., P.(2008). The Future of Intermodal Freight Transport, Edward Elgar Publishing
  35. OECD(2009). OECD Factbook 2009: Economic, Environmoental and Social Statis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