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오한.류수영(2002), 웹기반 온라인 토론에서 외향성과 내향성. 한국정보과학회 봄 학술발표논문집, 697-699.
- 김석우.김정섭.김명선.정혜영.조영기.박경미.정성아.백영옥.박동성(2007). 사회과학 연구를 위한 SPSS WIN 12.0 활용의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 김태웅(2009) 실시간 온라인 토론에서 도덕성과 익명성이 참여자의 참여 형태에 미치는 영향 탐구, 공학교육연구, 12(3): 107-117
- 김태웅.박인우(2008). 실시간 온라인 토론 수업에서 참여도와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 탐색. 교육방법연구, 20(2): 1-20.
- 박명숙(2003). 웹 기반 토론학습에서 학습자 특성에 따른 소집단구성 방식이 학습자의 토론 참여도와 만족도 및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인우.박은실(2000). 영어회화수업에서 의사소통방식과 학습자 특성간의 상호작용 효과. 교육공학연구, 16(1): 114-136.
- 백현수(2005).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에서 성격유형(MBTI)에 따른 토론 참여도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성태제(2007). SPSS/AMOS를 이용한 알기 쉬운 통계분석. 서울: 학지사.
- 신민희(2009). PBL 수업에서 공과대학 학생들의 자기효능감 수준에 따른 문제해결 능력 차이, 공학교육연구, 12(4): 30-37.
- 오윤진(1999). 웹기반 협동학습시 학습자의 자기효능감과 보상구조가 학습참여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성환(2009). 웹기반 토론 학습에서 집단구성방식과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따른 토론 참여도 및 자기 효능감의 차이.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란(2003). 웹 기반 토론에서 학습자 성격유형과 토론의 익명성 여부가 참여도와 토론 메시지 내용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은숙(2009). 웹기반 과학 수업과 자기조절학습 수준이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재삼.임규연(2000). 웹 기반 토론에서 학습자의 참여도, 성취도 및 만족도 관련 요인의 효과분석. 교육공학연구, 16(2): 107-135.
- 주영주.김나영.조현국(2008) 사이버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온라인과제가치와 만족도 및 성취도간의 관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4(3): 115-135.
- 채유정(2004). 온라인 토론 학습에서 인지양식과 교사 피드백 유형이 학습자의 참여도, 성취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천경애(2002). 웹 기반 협동학습에서 상호작용 전략과 집단 크기가 학업성취도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andura, A.(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Bandura, A.(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 Bandura, A. & Schunk, D. H.(1981). Cultivating competence, self-efficacy, and intrinsic interest through proximal self-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1(4), 586-598. https://doi.org/10.1037/0022-3514.41.3.586
- Bong, M.(1998). Tests of the internal/external frames of reference model with subject-specific academic self-efficacy and frame-specific academic self-concep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0(1), 102-110. https://doi.org/10.1037/0022-0663.90.1.102
- Bong, M.(2002). Predictive utility of subject, Task, and problem-specific self-efficacy judgements for immediate and delayed academic performances.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70(2): 133-162. https://doi.org/10.1080/00220970209599503
- Dunlap(2005). Problem-based learning and self-efficacy: How a capstone course prepares students for a profession. ETR&D, 53(1): 65-85. https://doi.org/10.1007/BF02504858
- Ethner, P. A. Evenbeck, E., Cennamo, K. S. & Lehman, J D.(1994). Enhancing self-efficacy for computer technologies through the use of positive classroom experience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2(3): 45-62.
- Joo, Y. J., Bong, M., & Choi, H. J.(2000). Self- Efficacy for Self-Regulated Learning, Academic Self-Efficacy, and Internet Self-Efficacy in Web-Based Instruction.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8(2): 5-18.
- Pajares, F., & Miller, M. D.(1994). Role of selfefficacy and self-concept beliefs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 path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6(2): 193-203. https://doi.org/10.1037/0022-0663.86.2.193
- Pajares, F., Miller, M. D., & Johnson, M. J.(1999). Gender differences in writing self-belief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1(1): 50-61. https://doi.org/10.1037/0022-0663.91.1.50
- Pintrich, P. R., & De Groot, E. V.(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33-40. https://doi.org/10.1037/0022-0663.82.1.33
- Pintrich, P. R., & Schunk, D. H.(1996). Motivation in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Rapaport, M.(1991).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Bulletin boards, computer conferencing. electronic mail, information retrieval. New York: John Wiley and Sons.
- Schunk, D. H.(1991). Self-efficacy and academic motiva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26: 207-231. https://doi.org/10.1080/00461520.1991.9653133
- Stein, J. J.(1997). Asynchronous computer conferencings a supplement to classroom instruction in higher education: The impact of selected learner characteristics on user satisfaction and the amount of interac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ayne State University.
- Zimmerman, B. J., Bandura. A., & Martinez-Pons, M. (1992). Self-motivation for academic attainment: The role of self-efficacy beliefs and personal goal setting.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9(3): 663-676. https://doi.org/10.3102/000283120290036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