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e on mathematical communication and the Analysis of communication-corner in 'high school Mathematics' textbook

수학적 의사소통에 대한 고찰과 '고등학교 수학' 의 의사소통 코너 분석

  • Received : 2010.06.18
  • Accepted : 2010.08.05
  • Published : 2010.08.31

Abstract

Mathematical communication is necessary to exchange mathematical idea among participants in teaching-learning process. The promotion of mathematical communication competence is clearly stated in many parts of the 2007 revised curriculum. As a result, mathematical communication tasks are contained in 'high school Mathematics' textbook. At this point of time when increasing importance of mathematical communication is realized, we will check over mathematical communication and analyze communicative tasks corner in 'high school Mathematics' textbook in this paper And thereby we hope this study help prepare for practical communicative tasks corner suggesting a way for invigoration of mathematical communication.

수학적 의사소통은 수학 교수 학습 과정에서 학습에 참여하는 사람들 간에 수학적 아이디어를 교환하는데 필수적인 활동이다.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을 여러 영역에서 명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편찬된 '고등학교 수학' 18종 교과서에는 의사소통 문제를 다루는 코너가 마련되어 있고, 실제 학교 현장의 교사들은 수학 수업 시간에 어떤 과제를 어떤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해야 할지에 대해 알고 싶어 한다. 이렇게 수학적 의사소통이 수학 교육에서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는 시점에서 본 논문은 수학적 의사소통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 이를 토대로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수록된 의사소통 관련 코너의 내용을 분석하여 유형화하고 나아가 각 유형에 적절한 의사소통 활동을 제시함으로써 차후에 개정될 교과서의 실질적인 의사소통 코너 마련을 위한 정보 및 교사들에게 수학적 의사소통이 활발한 수학 수업을 안내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계승혁, 김홍종, 박복현, 남진영, 교육과학기술부 검정 고등학교 수학, 성지출판 (주), 2008.
  2. 교육과학기술부,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에 따른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5, 2008
  3. 교육인적자원부, 수학.영어 교육과정 개정 고시 (제2006-75호, '06.8.29) 에 따른 검정도서 (수학, 영어) 편찬상의 유의점, 2006.
  4. 김남희, 나귀수, 박경미, 이경화, 정영옥, 홍진곤,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위한 수학교육과정과 교재연구, 경문사, 2006.
  5. 김서령, 이정례, 선우하식, 이진호, 조동석, 김민정, 박효정, 교육과학기술부 검정 고등학교 수학, 해법 천재교육, 2008.
  6. 김수환, 최영기, 이중권, 김진호, 윤오영, 김경현, 최현근, 이향수, 김용준, 안미숙, 교육과학기술부 검정 고등학교 수학, (주) 교학사, 2008.
  7. 김종두, 교육과 의사소통, 양서원, 2005.
  8. 김향숙, 이성애, 수학적 의사소통 모델 개발을 위한 요소 탐색 및 분석, 중등교육연구, 제58집 제1호, pp.1-37, 2010.
  9. 김해경, 서동엽, 최은자, 김상철, 김성남, 윤성식, 교육과학기술부 검정 고등학교 수학, 더텍스트, 2008.
  10. 류성림, 수학교육에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에 관한 고찰, . Res. Sci. Math. Educ. 제22권, pp.109-131, Taegu. Univ. Educ., 1999.
  11. 신항균, 이광연, 신범영, 김홍섭, 김정화, 교육과학기술부 검정 고등학교 수학, (주) 지학사, 2008.
  12. 안태종,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 분석과 활용,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3. 양승갑, 신준국, 윤갑진, 성덕현, 양경식, 김창규, 이승우, 조성철, 박상우, 교육과학기술부 검정 고등학교 수학, (주) 금성출판사, 2008.
  14. 우정호, 수학학습-지도원리와 방법,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15. 우정호, 박교식, 박경미, 이경화, 김남희, 임재훈, 신보미, 최인선, 박인, 지은정, 교육과학기술부 검정 고등학교 수학, (주) 두산, 2008.
  16. 유희찬, 조완영, 조정묵, 임미선, 유익승, 한명주, 박원균, 남선주, 정성윤, 교육과학기술부검정 고등학교 수학, 대한교과서 (주), 2008.
  17. 윤재한, 박진석, 조도상, 김영제, 권백일, 신재봉, 정지현, 장인선, 교육과학기술부 검정 고등학교 수학, 더텍스트, 2008.
  18. 이강섭, 왕규채, 송교식, 양인웅, 교육과학기술부 검정 고등학교 수학, 도서출판 지학사, 2008
  19. 이만근, 이재실, 오은영, 조성오, 교육과학기술부 검정 고등학교 수학, (주) 고려출판, 2008.
  20. 이미연, 수학적 과제 유형이 수학적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21. 이성흠,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의사소통, 교수설계, 그리고 매체활용), 교육과학사, 2008.
  22. 이재학, 정상권, 박혜숙, 홍진곤, 박부성, 김정배, 김상훈, 교육과학기술부 검정 고등학교 수학, (주) 금성출판사, 2008.
  23. 이종희, 김선희, 수학적 의사소통, 교우사, 2002.
  24. 이준열, 최부림, 김동재, 서정인, 전용주, 장희숙, 조석연, 교육과학기술부 검정 고등학교 수학, 해법 천재교육, 2008.
  25. 이해영, 초등학교 5, 6학년 교사들의 수학적 의사소통 수업에 대한 인식과 교수실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26. 최봉대, 강옥기, 권언근, 정용욱, 양성덕, 조현공, 교육과학기술부 검정 고등학교 수학,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8.
  27. 최용준, 김덕환, 이한주, 위경아, 김윤경, 교육과학기술부 검정 고등학교 수학, 해법 천재문화, 2008.
  28. 한길준, 소크라테스의 대화법과 수업에서의 수학적 대화의 역사, 한국수학사학회지 제21권 제1호, pp.157-166, 2008.
  29. 허민, 박문환, 박진호, 김용식, 한용익, 김창일, 정상일, 교육과학기술부 검정 고등학교 수학, (주)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8.
  30. 황선욱, 강병개, 김수영, 교육과학기술부 검정 고등학교 수학, 좋은책 신사고, 2008.
  31. 황우형, 권혁진, 김인수, 김동화, 조남일, 박승렬, 이채형, 차순규, 이병하, 김혜란, 김원중, 교육과학기술부 검정 고등학교 수학, 대한교과서 (주), 2008.
  32. 片桐重男, 문제해결과정과 발문분석, 이용률 외 공역, 1992.
  33. Hiebert, J., Carpenter, T. P., Fennema, E., Fuson, K. C., Wearne, D., Murray, H., Olivier, A., & Human, P., 어떻게 이해하지?, 김수환 외 공역, 경문사, 2004.
  34. Hills, P. J., 교수, 학습, 그리고 의사소통, 장상호 역, 교육과학사, 1987.
  35. NCTM,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1989.
  36. NCTM,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2000.
  37. NCTM,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류희찬 외 공역, 경문사, 2007.
  38. Skemp, R. R., 수학학습 심리학, 황우형 역, 사이언스 북스, 2000.
  39. Wood, T. (1994). Pattern of interaction and culture of mathematics Classroom. In S. Lerman, (Ed.), Cultural perspectives on the mathematics classroom, 149-168.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40. http://www.nctm.org/standards/content.aspx?id=23273
  41. http://en.wikipedia.org/wiki/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