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태식, 2002, 전향력에 대한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의 이해도 분석.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5 p.
- 김유정, 2006, 중학 과학 교과의 탐구 능력과 그래프 작성 및 해석에 대한 조사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3 p.
- 김은미, 2001, 선 그래프 해석에서 그래프 구성 요소의 관찰 순서와 소요 시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3 p.
- 김태선, 김범기, 2002, 중고등학생들의 과학 그래프 작성 및 해석 능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 768-778.
- 김태선, 김범기, 2005, 과학 관련 선 그래프를 해석하는 고등학생들의 발성사고 과정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 122-132.
- 김태선, 배덕진, 김범기, 2002, 중학생의 그래프 능력과 논리적 사고력 및 과학 탐구 능력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 725-739.
- 문세정, 2009, 중학생들의 과학 그래프 작성 과정에서 나타난 오류 분석.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0 p.
- 문충식, 김범기, 1998, 선 그래프 해석과 이해의 지각.인지 과정에 대한 모형: 힘과 운동 관련 선 그래프를 중심으로. 물리교육, 16, 72-82.
- 박현진, 2002, 지리 교과에서 그래프 활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0 p.
- 배덕진, 1999, 중학생의 그래프 능력과 논리적 사고력 및 과학 탐구 능력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4 p.
- 성태제, 2001, 현대 기초 통계학의 이해와 적용. 교육과학사, 파주, 546 p.
- 오영재, 임청환, 2004, 초등학생들의 과학 그래프 작성 능력과 해석 능력 조사. 과학.수학교육연구, 27, 91-118.
- 이진봉, 이기영, 2007, 지구과학 교과서에 사용된 그래프의 유형 및 특징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 285-296.
- 임현미, 2008, 고등학생들의 생물 그래프 이해와 작성 능력 조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4 p.
- 정광복, 2005, 경영의 의사 결정에 도움을 주는 그래프. 갑진출판사, 서울, 351 p.
- 최성봉, 2008, MBL 활용 수업이 중학교 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과 그래프 작성 및 해석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지구과학회지, 29, 487-494. https://doi.org/10.5467/JKESS.2008.29.6.487
- 최영순, 2005, 중학생의 과학 관련 그래프 작성 능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2 p.
- Bowen, G.M. and Roth, W.M., 2005, Data and Graph Interpretation Practices among Preservice Science Teache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 1-26. https://doi.org/10.1002/tea.20058
- Bowen, G.M., Roth, W.M., and McGinn, M.K., 1999, Interpretation of graphs by biology students and practicing scientists: Toward a social practice view of scientific representation practic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 1020-1043.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911)36:9<1020::AID-TEA4>3.0.CO;2-#
- Brasell, H.M., 1990, Graphs, graphing, and graphers. What Research Says to the Science Teacher, 6, 69-85.
- Cleveland, W. and McGill, R., 1985, Graphical perception and graphical methods for analyzing scientific data. Science, 229, 828-833. https://doi.org/10.1126/science.229.4716.828
- Dori, Y.J. and Sasson, I., 2008, Chemical understanding and graphing skills in an honors case-based computerized chemistry laboratory environment: The value of bidirectional visual and textual representatio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5, 219-250. https://doi.org/10.1002/tea.20197
- Han, J. and Roth, W.-M., 2006, Chemical Inscriptions in Korean Textbooks: Semiotics of Macro and Microworld. Science Education, 90, 173-201. https://doi.org/10.1002/sce.20091
- Harris, R.L., 2000, Information Graphics: A comprehensive illustrated reference. Oxford University Press, GA, USA, 448 p.
- Latour, B., 1987, Science in action: How to follow scientists and engineers through society. Open University Press, UK, 288 p.
- Leinhardt, G., Zaslavsky, O., and Stein, M., 1990, Functions, graphs, and graphing: Tasks, learning, and teach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0, 1-64. https://doi.org/10.3102/00346543060001001
- Meyers, C.H., 1970, Handbook of Basic Graphs: A Modern Approach. Dickenson Publishing Company, Belmont, U.S.A., 214 p.
- McKenzie, D. and Padilla, M., 1986,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the test of graph in science (TOG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3, 369-383.
- Roth, W.M., Bowen, G.M., and McGinn, M.K., 1999, Differences in Graph-Related Practices between High School Biology Textbook and Scientific Ecology Journal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 979-1019.
- Roth, W.M. and McGinn, M.K., 1997, Graphing: Cognitive Ability or Practice? Science Education, 81, 91-106.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199701)81:1<91::AID-SCE5>3.0.CO;2-X
- Wavering, M.J., 1989, Logical Reasoning Necessary to Make Line Grap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6, 373-379. https://doi.org/10.1002/tea.3660260502
피인용 문헌
- Analysis on the Trends of Science Education Studies Related to Students' Science Learning in Korea vol.35, pp.4, 2015,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4.07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