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민자 (2004). 복식미학 강의 1. 서울: 교문사, p. 135.
- Young, A. (1937). Recurring Cycles of Fashion. Harper and Row, pp. 107-124.
- Kroeber, A. (1919). On The Principle of Order in Civilization as Exemplified by Changes of Fashion. American Anthropologist, 21, pp. 235-263. https://doi.org/10.1525/aa.1919.21.3.02a00010
- Richardson, J., Kroeber, A. (1940). Three Centuries of Women's Dress Fashion: a Quantitative Analysis. Antropological Records, 5(2).
- 구미지 (1998). 버슬스타일을 중심으로 본 유행의 주기성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민자,(2004). 복식미학 강의 1. 서울: 교문사, p. 136.
- Kubler, G. (1962). The shape of time-Remark on the history of things. Michigan: Yale University Press, pp. 8-10.
- Brodsky, J. (1980). Continuing and Discontinuing in Style. The Journal of Aesthetics and Criticism, 39(1), pp. 27-37. https://doi.org/10.2307/429916
- 최윤미 (1991). 복식사의 연구방법에 있어서 양식 및 그 변화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함연자 (2005). 20세기 패션에 나타난 신고전주의 양식.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서동욱 (2005). 들뢰즈의 철학. 서울: 민음사, pp. 108-110.
- 이정우 (2003). 사건의 철학. 서울: 철학 아카데미, p. 76.
- Deleuze, G. (1968). Difference et Repetition. Presses Universitaires de France. 김상환 역 (2004). 차이와 반복. 서울: 민음사, p. 146.
- 최연욱 (2002). 들뢰즈의 감각의 존재론-'생성'으로서의 예술.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9.
- 고길섶 (1998).소수문화들의 정치학. 서울: 문화과학사, pp. 69-88
- Deleuze, G. & Guattari, F. 김재인 역 (2001). 천개의 고원. 서울: 새물결, p. 18
- Deleuze, G. (1981). Francis Bacon: Logique de la Sensation, Editions de la Difference.
- 김영희 (2007). 들뢰즈의 비재현주의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1.
- Christian Jager, S. 215. 진중권(2003). 진중권의 현대미학강의. 서울: 아트북스, p.289에서 재인용.
- Deleuze, G. (1981). Francis Bacon: Logique de la Sensation, Editions de la Difference. 하태환 역 (1995). 감각의 논리. 서울: 민음사, p. 140.
- 김영희. (2007). 들뢰즈의 비재현주의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02.
- 이민수 (2005). 프란시스 베이컨 회화의 이론적 재조명.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05.
- 이민수 (2005). 프란시스 베이컨 회화의 이론적 재조명.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6-17.
- 이민수 (2005). 프란시스 베이컨 회화의 이론적 재조명.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6.
- 한기주 (2006). '차이'의 회화적 해석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20.
- 하태환 역. (1995). 감각의 논리. 서울: 민음사, p. 39.
- 이민수. (2005). 프란시스 베이컨 회화의 이론적 재조명.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9-11.
- 고현진 (1994). 현대패션에 나타난 패러디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학미 (1998). 후기 자본주의 사회의 패션에 나타난 혼성모방.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민선 (2003). 패션디자인 발상을 위한 꼴라쥬 활용연구. 복식문화연구, 11(5).
- 최수아 (2003). 패션에 나타난 퓨전 현상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민자. (2004). 복식미학 강의 1. 서울: 교문사, p. 267.
- 최현숙 (2000). 패션에 표현된 전통적․페미니즘․포스트모던 페미니즘 여성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36.
- 신주영 (2007). 복식에 표현된 시대적 이상미와 시형식.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55.
- Fukai, A. (2005). Fashion. Taschen, p.152.
- Veblen, T. (1899). The Theory of the Leisure Class. 이완재, 최세양 역 (1995). 한가한 무리들. 동인, p. 179.
- Steele, V. (1985). The Corset. Yale University Press, p. 102.
- 신주영. (2007). 복식에 표현된 시대적 이상미와 시형식.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54.
- Laver, J. (1994). Costume and Fashion: A Concise History of Costume. 이경희 역 (1998). 복식과 패션. 서울: 경춘사, p. 194.
- Laver, J. (1994). Costume and Fashion: A Concise History of Costume. 이경희 역 (1998). 복식과 패션. 서울: 경춘사, pp. 193-194.
- Smith, B. G. (1981). Ladies of the Leisure Class: The Bourgeoises of Northern France in Nineteenth Century. Princeton University Press, p. 78의 내용을 Steele, V. The Corset. Yale University Press, p. 95.에서 재인용.
- 최현숙. (2000). 패션에 표현된 전통적․페미니즘․포스트모던 페미니즘 여성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70-76.
- Payne, B. (1965). History of Costume. 이종남, 안해준 역. (1997). 복식의 역사: 고대 이집트에서 20세기까지. 서울: 까치, p. 570.
- 최현숙 (2000). 패션에 표현된 전통적․페미니즘․포스트모던 페미니즘 여성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70
- Kemper, R. H. (1977). Costume. New York: Newsweek Books, p. 126.
- 정흥숙 (1997). 서양복식문화사. 서울: 교문사, p. 300.
- Boucher, F. (1995). 20,000 Years of Fashion: The History of Costume and Personal Adornment. New York: Manchester University Press, p. 375.
- 백영자, 유효순 (1998). 서양의 복식문화. 서울: 경춘사, p. 288.
- 신상옥, (2006). 서양복식사. 서울; 수학사, p. 260.
- 백영자, 유효순. (1998). 서양의 복식문화. 서울: 경춘사, p. 289.
- 이종남, 안해준 역. (1997). 복식의 역사: 고대 이집트에서 20세기까지. 서울: 까치, p. 587.
- 백영자, 유효순. (1998). 서양의 복식문화. 서울: 경춘사, p. 286.
- 백영자, 유효순. (1998). 서양의 복식문화. 서울: 경춘사, pp. 286-287.
- 이종남, 안해준 역. (1997). 복식의 역사: 고대 이집트에서 20세기까지. 서울: 까치, p. 598.
- Fukai, A. (2005). Fashion. Taschen, p. 245.
- 한국미술연구소 (2002). 옥스퍼드 미술사전. 서울: 시공사, pp. 716-717.
- Koda, H. (2001). Extreme Beauty. New York:Metropolitan museum of art, pp. 126-127.
- Koda, H. (2001). Extreme Beauty. New York: Metropolitan museum of art, p. 135.
- Fukai, A. (2005). Fashion. Taschen, p. 645.
- Koda, H. (2001). Extreme Beauty. New York: Metropolitan museum of art, p. 134.
- Quinn, B. A note: Hussein Chalayan, Fashion and Technology. Fashion Theory, 6(4), pp. 359-368.
- Krell, G. (1997). Vivienne Westwood. New York : Universe Publishing, p. 38.
- Evans, C. & Thorton, M. (1989). Women & Fashion. London: Quartet Book, pp. 152-154.
- Golbin, P. (2001). Fashion Designers. New York: Watson- Guptill Publications, p. 204.
- Grove, J. (1971). Fashion. London: Macmillan Education Ltd, pp. 33-37.
- 함연자. (2005). 20세기 패션에 나타난 신고전주의 양식.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97-99.
- Fukai, A. (2005). Fashion. Taschen, p. 610.
- 김민자. (2004). 복식미학 강의 1. 서울: 교문사, p.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