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경종, 김종우, “전문대학 교육과정 모형개발과 운영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1.
- 강경종, 이건남,. “직업기초능력 함양을 위한 전문대학 교양 교육과정 개발방안”, 농업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pp.79-113, 2003.
- 김종우, 이용환, “전문대학 교수의 교수능력과 수행기준 개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1권, 제1호, 2009
- 김진모, “기업의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 농업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pp.109-128, 2001.
- 나승일, 장석민, 서우석, 김진모, 이성, “산업체 기초직업능력표준과 활용방안”, 한국산업인력공단, 2004.
- 나승일, 정철영, 김주섭, 구자길, 김강호, 장현진, “기초직업능력표준 제도화 방안”,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0권, 제2호, pp.161-188, 2008.
- 박민정, "대학교육의 기능과 역할변화에 따른 대안적 교육과정 담론: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교육적 함의", 교육과정연구, 제26권, 제4호, pp.173-19, 2008.
- 박세일, 이윤철, "2010직업교육 선진화정책 토론집 자료2010-07호",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2010.
- 박보영, “역량기반 치의학교육의 개념과 교육철학적 의미에 대한 고찰”, 직업능력개발연구, 제11권, 제1호, pp.215-235, 2008.
- 소경희, "역량기반 교육의 교육과정사적 기반 및 자유교육적 성격 탐색", 교육과정연구, 제27권, 제1호, pp.1-20, 2009.
- 소경희, 이상은, 박정열, “캐나다 퀘벡주 교육과정 개혁사례 고찰: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가능성과 한계”, 비교교육연구, 제17호, 제4호, pp.105-128, 2007.
- 송경호, 박민정, "역량기반 교육개혁의 특징과 적용가능성 탐색", 한국교육, 제34권, 제4권, pp.155-182, 2007.
- 오헌석, "역량중심 인적자원개발의 비판과 쟁점분석", 경영교육논문집, 제47권, pp.191-210, 2007.
- 윤정일, 김민성, 윤순경, 박민정, "인간능력으로서의 역량에 대한 고찰: 역량의 특성과 차원", 교육학회지, 제45권, 제3호, 2007.
- 윤찬근, 이정표, “전문대학교육의 경쟁력 제고 및 국제화 방안”,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2010.
- 이광우, “미래 한국인의 핵심 역량 탐색을 위한 세미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제2008-14호.
- 이성호, 강경석, 임형택, “대학교양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개선방안 연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1988.
- 이윤철, 김병조, 이철승, 임민영, 박수경, 윤문연, “선진직업체제 강화 방안”,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제2009-10호
- 임언, 최동선, 박민정, “미래사회의 직업세계에서 요구하는 핵심 역량 연구”, 경제.인문사회연구원회 협동연구총서, 2008.
- 이지연, 정윤경, 최동선, 김나라, “미국.프랑스.필란드.덴마크의 교과통합 진로교육 [교육과정과 연계된 진로교육 운영모델 구축(II)]”,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9.
- 정재창, 민병모, 김종명, “알기쉬운 역량 모델링”, PSI컨설팅, 2008.
- 정철영, "직업기초능력 강화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4.
- 정태화, 전종호, 홍광표, 이길순, 이병욱, "직업교육 혁신 2020",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제2009-5호.
- 최욱, “기업교육 체계수립 개발 사례: DACUM과 CBC의 비교”, 교육공학연구, 제13호, 제91-121호, 2002.
- C. R. Finch and J. R. Crunkilton, “Curriculum development in vocational and technical education: planning, content, and implementation(5th ed.).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1999.
- G. Lum, “Where's the competence in competence-based education and training?". Journal of Philophy of Education. Vol.33, No.3, pp.403-418, 1999. https://doi.org/10.1111/1467-9752.00145
- Mimistry of Education, Quebec education program, 2001.
- R. Moore, "For knowledge : Tradition, progressivism and progress in education reconstructing the curriculum debate," Cambrige Journal of Education. Vol.30, No.1. pp.17-36, 2000. https://doi.org/10.1080/03057640050005753
- OECD. 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 Theoretical and conceptual foundation (DeSeCo). OECD Press. 2003.
- R. Pring, Closing the gap: Liberal education and vacational preparation. London: Hodder & Stoughton, 1995.
- D. Rychen and L. Slganik, Key Compentencies for a successful Life and a Well-Functioning Society. Cambridge: Hongrefe & Huber Publishers, 2003.
- L. M. Spencer and S. M. Spencer, Competence at work: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민병모외 역.(1998). 핵심역량모델의 개발과 활용. 서울: PSI컨설팅), 1993.
- F. E. Weinert, Concept of Competence: A conceptual clarification. in D. S. Rychen, & L. H. Salganik, (Eds.) Defining and Selecting Key Competencies. Hongrefe & Huber Publishers: Seattle, Toronto, Bern. 2001.
- M. F. D. Young. The curriculum of the future : From the new sociology of education to a critical theory of learning London : Falmer Press.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