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동물모형 학습을 위한 유아교육 콘텐츠 개발

A Development of Infant Education Content for Animal Study

  • 이광형 (서일대학교 인터넷정보과) ;
  • 김정재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 투고 : 2010.08.09
  • 심사 : 2010.09.08
  • 발행 : 2010.09.30

초록

본 논문은 유아에게 동물의 모습과 습성, 울음소리, 특징 및 한글과 영어 등을 학습하게 하기 위하여 다양한 동물이 있는 동물원을 대상으로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유아가 관심 있는 동물의 전면에 인형을 위치하면, 동물의 울음소리, 모습 등을 동물원 모형에 연결되어 있는 디스플레이 장치를 통하여 학습할 수 있다. 동물원은 현재의 동물원의 모양을 축소하여 각 동물 우리에 동물을 인식할 수 있는 센서를 부착한다. 부착된 센서는 각각 고유의 ID를 가지고 있으며, 유아인형이 접근 하게 되면 인식하고 처리기에 고유 ID를 전송하게 된다. 전송된 ID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전송된 ID값과 일치하는 콘텐츠를 검색하게 되고, 검색된 콘텐츠는 Output 장치를 통하여 출력되게 된다. 또한 인형이 동물우리에 근접하였을 경우 멀티미디어 효과를 통하여 동물의 울음소리 및 기본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한글, 영어, 수셈 학습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In this paper to make young children to learn habits of the animals, crying, features, and English and Korean language, The system was developed to target the zoo various animals exist. If young child places a doll on the front of interesting animal, then young child can learn to look through the display connected to the model. The zoo is reducing the current appearance of the zoo, sensors that can recognize animals are attached to each cage. Attached to each sensor has a unique ID, If this approach recognizes a doll baby and will transmit a unique ID to the handler. Transmitted ID search the matched value sent from the database to retrieve the content and then the content is to be output through the output device. Also if the doll near the animal's room, young children find out animal sound and basic learning by multimedia effects. At the same time Korean, English, Mathematics are learned.

키워드

참고문헌

  1. 유구종 (1998) 컴퓨터 그림 이야기책 유형에 따른 유아의 발생적 읽기능력 발달. 열린유아교육연구, 3(2), 317-346
  2. 이경미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가 경험하는 하루일과 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박사학위 논문, 2009.2
  3. 안정숙, "유아교육 기관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실태 및 교사인식 연구", 광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석사학위 논문, 2008.2
  4. 김정화, "유아교육 현장에서 문학적 접근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사고능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가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8
  5. 조경모, "플래시를 이용한 인터넷 유아교육 컨텐츠 개발 연구", 청운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6. 허미혜, "유아교사의 인터넷 교육콘텐츠에 대한 인식과 활용실태",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