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서울시립대학교
References
- 강인애, 정준환, 정득년(2007) Problem Based Learning의 실천적 이해. 서울: 문음사.
- 김성균(1994) 조경에 있어서 컴퓨터 교육의 내용 및 교과과정. 한국조경학회지 22(2): 167-175.
- 김도회, 박유선(2004) 장르별 교육 시스템 연구: 단계별 디자인 교육을 중심으로. 일러스트레이션학 연구 15: 159-164.
- 김세천(2003) 21세기 조경교육 방향. 한국조경학회 추계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 김아연(2010) 스튜디오 101. 설계를 묻다(14). 파주: 환경과 조경(263): 164-167.
- 김용기(1983) 우리나라 조경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한국조경학회지 11(1): 11-22.
- 김영애(2006) 마래사회에 대응하는 건축 설계교육의 방향에 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2(10): 39-48.
- 노융희(1976) 현대조경학과 조경교육의 동향. 한국조경학회지 (7): 31-38.
- 박성익, 임철일, 이재경, 최정임(2008)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파주: 교육과학사.
- 배정한(2002) 여름조경학교의 현황과 문제. 그리고 활성화 방안. 열린 학회를 위한 세미나 자료집.
-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2008) 차세대 조경교육방향설정을 위한 워크샵 자료집.
- 서응철(2003) 21세기 조경교육 방향. 한국조경학회 추계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 안봉원(1983) 조경학과 실험실습교육의 현황과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조경학회지 11(1): 23-33.
- 안봉원(1991) 학교에서 본 산학협동과 조경교육. 한국조경학회지 18(4) : 145-148.
- 안성로, 윤근영, 김학범(1990) 전문대학 조경과 교육과정 수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조경학회지 18(3): 99-113.
- 양윤재(1991) 설계교육의 발전을 위한 제언. 한국조경학회지 18(4) : 142-144.
- 오웅성(1999) 환경설계교육에 있어 조형예술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한국과 프랑스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조경학회지 27(4): 108-121.
- 이경석(2001) 정보.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디자인 교육의 방향. 정보디자인학연구 4: 185-200.
- 이도영, 정현미(2008a) 국외 대학 디자인 스튜디오 수업방식의 구성주의적 접근 탐색.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4(6): 149-160.
- 이도영, 정현미(2008b) 건축설계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대안적 설계수업 사례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4(7):131-142.
- 이상헌(2006) 근대적 건축설계교육의 기원과 형성과정에 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2(3): 145-156.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2004) 교육공학. 파주: 교육과학사.
- 임승빈(1989) 건축교육과 조경교육의 연계. 대한건축학회지 33(4) : 29-33.
- 조부경, 김효남, 백성혜, 김정준(2001) 구성주의 이론. 관점. 그리고 실제. 경기: 양서원.
- 조연순(2006)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 최상철(1975) 우리나라 조경학 교육과정의 분석과 문제점. 한국조경학회지 3(2): 59-67.
- 홍윤순(2006) 현장 실무에 부응하는 조경계획.설계 교과개발에 관한 연구: 건축학 교육인증기준의 지표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조경학회지 34(1): 81-91.
- 황기원(1983) 조경교육의 구조와 문제. 한국조경학회지 11(1): 1-10.
- 황기원(2002) 한국의 조경교육 30년: 회고와 전망. 한국의 조경 1972-2002: 한국조경학회 창립 30주년 기념집. pp. 55-66.
- IFLA(2005) IFLA/UNESCO Charter for Landscape Architectural Education.
- Markham, Thom. John Larmer and Jason Ravitz(2003) Project Based Learning Handbook: A Guide to Standards. 노선숙, 김민경, 임해미(역), 프로젝트 기반 학습 입문서. 파주: 교육과학사, 2007.
- Ochsner, Jeffrey Karl (2000) Behind the Mask: A Psychoanalytic Perspective on Interaction in the Design Studio. Journal of Architectural Education 53(4): 194-206. https://doi.org/10.1162/104648800564608
- Reigeluth, C. M.(1999)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A New Paradigm of Instructional Theory Volume II. 최욱(역),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 서울: 아카데미프레즈,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