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문외식, "초등학생들이 프로그래밍 학습 시 발생하는 오류 유형 분석",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 11권, 제 2호, 319-327쪽, 2006년 5월.
- 송정범, 이태욱, "피코 크리켓(Pico Cricket)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실과 교육연구학회논문지 제 14권, 제 4호, 243-258쪽, 2008년 11월.
- 이은경, 이영준,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 10권, 제 6호, 19-27쪽, 2007년 11월.
- 최유현, "로봇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 16권, 제 3호, 75-90쪽, 2003년.
- 이진영. 송정범. 김광열. 백성혜. 이태욱. "피코 크리켓을 활용한 로봇 프로그래밍 학습이 문제해결력과 흥미에 미치는 효과",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 14권, 제 2호, 17-26쪽, 2009년 2월.
- Nagchaudhuri, A., and Singh, G, "Middle School Students get Introduced to Fundamentals of Engineering at the UMES-NOAA Summer Camp", Proceedings of 2003 American Society of Engineering Education Annual Conference, Session 1170, Nashville, TN, June 2003.
- Barker, B., & Ansorge, J., "Robotics as means to increase achievement scores in an informal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Education, Vol. 39, No. 3, pp. 229-243, 2007. https://doi.org/10.1080/15391523.2007.10782481
- Rogers, C., & Portsmore, M., "Bringing engineering to elementary school. school science learning?", Bulletin of Science, Technology&Society, Vol. 25, No. 1, pp. 73-84. 2004.
- 김진수, "기술교육의 새로운 통합교육 방법인 STEM 교육의 탐색", 한국기술교육학회지, 제 7권, 제 3호, 1-29쪽, 2007년.
- NSB, "A National Action Plan for Addressing the Critical Needs of the U.S.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Education System", 2007.
- NSF, "Converging Technologies for Improving Human Performance: Nanotechnology, Biotechnology,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gnitive Science", NSF Report, 2002년.
- 조혜경, 박강박, 한정혜, 민덕기, 고국원, "교육+로봇: 비전과 액션 플랜". 정보과학회지, 제 26권, 제 4호, 55-64쪽. 2008년.
- Nagchaudhuri, A., and Singh, G., "Middle School Students get Introduced to Fundamentals of Engineering at the UMES-NOAA Summer Camp", Proceedings of 2003 American Society of Engineering Education Annual Conference, Session 1170, Nashville, TN, June 2003년.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PISA 2003 결과 분석 연구:수학적 소양| 읽기 소양| 과학적 소양 수준 및 배경변인 분석 -2004년도 OECD 학업성취도 국제 비교 연구 - PISA 2003 평가 결과 분석 연구", 연구보고 RRE 2004-2-1, 2004년.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TIMSS/PISA)에서 타난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성취 변화의 특성", 연구보고 RRE 2008-3-1. 2008년
- 교육인적자원부. "수학과 교육과정 해설서",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2007.
- 송정범, 이태욱, "성별이 차이를 고려한 로봇 프로그래밍 학습이 여중학생의 몰입수준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 12권, 제 1호, 45-55쪽, 2009년 2월.
- 송정범, "STEM 통합교육을 위한 교실친화적 로봇교육모형 및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박사학위 논문, 2010년 2월.
- 배선아, "공업계열 전문계 고등학교 전기.전자.통신 분야의 활동 중심 STEM 교육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년 8월.
- 문대영, "STEM 통합 접근의 사전 공학 교육 프로그램모형 개발", 공학교육연구, 제 11권, 제 2호, 90-101쪽. 2009년.
- 최유현, 문대영, 강경균, 이진우, 이주호, "STEM 기반발명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효과", 한국기술교육학회, 제 8권, 제 2호, 143-164쪽, 2008년.
- 신나민, 김상아, "로봇과 학습의 관계 맺기: 초,중,고등학생의 관점에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 13권, 제 3호, 79-99쪽, 2007년.
- 이영란, 이경화,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지도론에 따른 무리수 개념 지도 방법의 적용 사례", 수학교육학연구, 제 16권, 제 4호, 297-312쪽, 2006년.
- 강흥규, "Dewey의 경험주의 수학교육론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년
- 정영옥,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지도론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년.
- 송정범.이태욱, "교육용 로봇을 활용한 수학적 실험의 효과성 연구", 제 41차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발표논문, 351-354, 대전보건대학, 한국, 2010년 1월.
Cited by
- IT기반 로봇의 수용에 관한 연구: TAM과 EDT 모형의 통합관점 vol.15, pp.12, 2010, https://doi.org/10.9708/jksci.2010.15.12.237
- 초등학교에서 로봇활용이 과학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vol.19, pp.6, 2014, https://doi.org/10.9708/jksci.2014.19.6.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