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2007).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I, II, III.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2007). 유치원 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 김명순.강옥경.임양미(2008). 유아의 존댓말 사용과 어머니의 인식 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8(5), 273-293.
- 김봉국(2009). 2009년도 강원 지역어 조사 보고서. 서울: 국립국어원.
- 김세원(2009). 초등학생 높임법 사용 실태 분석을 통한 지도 방안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영주(1994). 높임말 사용의 지도. 초등국어교육, 4, 27-50.
- 김우진(2006). 중국 카작족 존댓말에 대한 사회언어학적 분석. 비교문화연구, 12(2), 5-56.
- 김정신.정해은.조희진(2004). 유아예절교육. 서울: 교문사.
- 김진희(2001). 초등학교 아동의 대우법 지도 방안 연구. 초등국어교육, 11, 103-130.
- 문향숙(2005). 아동의 언어 예절에 관한 연구. 어문논집, 33, 5-30.
- 박덕유(2006). 학교문법론의 이해. 서울: 도서출판 역락.
- 박상수(1994). 한국어 존대법의 형태점검. 현대문법연구, 4(1), 115-139.
- 박찬옥(1994). 유치원 도덕교육의 방향모색. 유아교육연구, 14(1), 51-73.
- 이귀옥(1997). 유아의 언어적 특징과 교수법 : 존대법 습득 현황 조사. 언어연구, 1, 23-36.
- 이미령(1995). 유아예절교육의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순형(2001). 한국 아동이 초기에 획득한 문법적 형태소의 종류 및 획득 시기. 아동학회지, 21(4), 1-18.
- 이영자(2009). 유아 언어발달과 지도(개정판). 서울: 양서원.
- 이은화.김영옥(2008). 유아 사회 교육. 서울: 양서원.
- 이행숙(2000). 어린이집 교사가 인지한 예절교육필요도에 대한 연구. 한국여성교양학회지, 7, 59-79.
- 임홍빈.안명천.장소원.이은경(2007). 바른 국어생활과 문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 조명한(1988). 한국아동의 언어획득연구 : 책략모형.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 조은주.최일선(2008).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 생활지도. 서울: 창지사.
- 주영애.이영애(1999). 부모와 교사를 위한 유아의 생활예절. 서울: 양서원.
- 주영희(2001). 유아 언어 발달과 교육. 서울: 교문사.
- Brown, R., & Ford, M. (1961). Address in American English.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62(1), 375-385.
- Ervin-Tripp, S. (1972). On sociolinguistic rules: Alternation and co-occurrence, In J. Gumperz and D. Hyems (Eds.), Directions in sociolinguistics (pp. 213-250). New York : Holt, Rinehart and Winston.
- Geertz, C. (1976). The Religion of Java, Chicago :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Hymes, D. (1971). Sociolinguistics and the ethnography of speaking. In E. Ardener (Ed.), Social Anthropology and Language (pp. 47-94). London : Routledge.
- Ide, S. (1982). Japanese Sociolinguistics : Politeness and Women's language. Lingua, 57, 357-385. https://doi.org/10.1016/0024-3841(82)90009-2
- Kim, Y. J. (1997). The acquisition of Korea. In D. Slobin (Ed.), The cross-linguistic study of language acquisition : Vol. 4. (pp. 335-443).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Lee, C. (1993). The acquisition of mood indicators in Korean. In S. Kuno, J. Whitman, Y.-S. Kang, I.-H. Lee, J. Maling, & Y. Kim (Eds.), Harvard studies in Korean linguistics : Vol. 5 (pp. 41-61). Seoul : Hanshin.
- Slobin, O. I. (1973). Cognitive prerequisites for the development of grammar. In C. A. Perguson & D. I. Slobin (Eds.), Studies of child language development (pp. 175-208). New York : Holt, Rinehart & Winston.
- Slobin, D. I. (1985). The crosslinguistic evidence for the language making capacity. In D. J. Slobin (Ed.), The crosslinguistic study of language acquisition : Vol. 2. Theoretical issues (pp. 1157-1256).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