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인적자원부(2007). 유치원 교육과정.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 권정심(2006). 수학동화에 나타난 수학개념 분석.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민경.홍혜경.이지현.이정욱(2006). 유아수학교육의 탐구. 서울 : 교우사.
- 김옥자(2002). 수학동화를 활용한 통합교육활동이 만4세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 능력에 미치는 효과. 서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유정.이지현(2004). 생활문제 중심의 소집단 이야기나누기가 유아의 수연산 발달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4(1), 165-185.
- 나귀옥(2005). 유아 수학교육의 문학적 접근 : 수학적 과정 기술의 함양을 위한 방안. 인문과학논집, 15, 67-80.
- 류은정(2004). 동화책에 기초한 통합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성취에 미치는 영향. 정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덕숭(2003). 동시를 통한 수학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과 수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석년.최경숙(2000). 그림책에 의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1(4), 227-241.
- 손유진.이연선(2006). 대집단 활동에서 유아교사와 유아간 교실 담화 분석. 유아교육연구, 26(5), 333-354.
- 이경우.장영희.이차숙.노영희.현은자(1997). 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유아도서 추천을 위한 기초연구. 서울 : 양서원.
- 이정욱(2009). 유치원 교사의 발화에 나타난 수학교육 내용 분석. 유아교육연구, 29(6), 281-300.
- 이지영(2002). 그림책을 통한 통합적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지현(2001). 유아들의 극화놀이에 나타난 수학활동 내용과 수 이름의 사용맥락. 열린유아교육연구, 8(2), 113-136.
- 장영숙(2006). 동화를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2), 67-88.
- 정민정.정정희(2004). 문학을 활용한 수학활동에서 교사의 비계설정이 유아의 수학적 성취, 흥미, 수학관련어휘 사용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5(4), 129-145.
- 홍혜경(1995). 유아 수학학습에 아동문학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탐색. 교육학연구, 33(1), 399-424.
- 홍혜경(2004). 탐구생활영역 교육활동에서 다루어야 할 개념의 범위 : 수학적 탐구를 중심으로. 대한어린이교육협회 정기총회 및 연구발표회 자료집, 53-68.
- 홍혜경(2006). 인터넷동화와 그림책동화를 활용한 이야기 나누기의 언어 상호작용 비교. 유아교육학논집, 10(3), 5-28.
- 홍혜경(2009). 유아 수학능력 발달과 교육-개정판. 서울 : 양서원
- 홍혜경(2009). 수학동화를 활용한 이야기 나누기에서의 수학적 담화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4(5), 175-203.
- Anderson, A., Anderson, J, & Shapiro, J (2005). Supporting multiple literacies : Parents and children's mathematical talk within storybook reading.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16(3), 5-26. https://doi.org/10.1007/BF03217399
- Blewitt, P., Rump, K. M., Shealy, S. E., & Cook, S. A. (2009). Shared book reading : When and how questions affect young children's word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1(2), 294-304.
- Bredekamp, S. (2004). Standards for preschool and kindergarten mathematics education. In D. H. Clements, J. Sarama, A, DiBiase (Eds.). Engaging young children in mathematics. Mahwah, NJ : Lawrence Erlbaum Asso.
- Burns, M. (1992). Math and Iiterature(k-3). Sausalito, CA : Math Solutions Publications.
- Clements, D. H. (2004). Major themes and recommendations. In D. H. Clements, J. Sarama, A., DiBiase (Eds.). Engaging young children in mathematics. Mahwah, NJ : Lawrence Erlbaum Asso.
- Clements, D. H., & Sarama, J. (2009). Learning and teaching early math : The Iearning trajectories approach. NY : Rootledge.
- Copley, J. V. (2004). The early childhood collaborative : A progressional development model to communicate and implement the standards. In D. H. Clements, J. Sarama, A., DiBiase (Eds.). Engaging young children in mathematics. Mahwah, NJ : Lawrence Erlbawn Asso.
- Cross, C. T., Woods, T. A., & Schweingruber (Eds.) (2009). Mathematics learning in early childhood : Paths toward excellence and equity. Washington, D. C. :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 Duncan, G. J, Dowsett, C. J., Claessens, A , Magnuson. K., Huston, A. C., Klebanov, P., Pagani, L. S., Feinstein, L., Engel, M., Brooks-Gunn, J., Sexton, H., & Duckworth, K. (2007). School readiness and later achieve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43 (4), 1428-1446.
- Epstein, A. S. (2007). The Intentional teacher. Washington, D. C : NAEYC.
- Geist, E. (2009). Children are born mathematicians : Supporting mathematical development, birth to age 8. Upper Saddle River, NJ : Pearson Education Inc.
- Ginsburg, H. P. (2006) Mathematical play and playful mathematics: A guide for early education. In D. Singer. R. M. Golinkoff, & Hirsh-Passek (Eds.). Play= learning : How play motivates and enhances children's cognitive and social-emotional growth. NY : Oxford University Press.
- Ginsburg, H. P., Lee, J. S., & Boyd, J. S. (2006).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What it is and how to promote it. Social Policy Report, 22(1), 3-22.
- Ginsburg, H. P., Pappas. S., & Seo, K. (2001). Everyday mathematical knowledge: Asking young children what to developmentally appropriate. In S. L. Golbeck (Ed.). Psychological perspectives on early childhood education. Mahwa, NJ : Lawrence Erlbaum.
- Golbeck, S. L. (2001). Instructional models for early childhood: In search of a child-regulated? Teacher-guided pedagogy. In S. L. Golbeck (Ed.). Psychological perspectives on early childhood education. Mahwa. NJ : Lawrence Erlbaum.
- Griffiths, R., & Clyne. M. (1998). Books you can count on linking mathematics and literature. South Melbouren, Victoria, Australia: Thomas Nelson Australia.
- Hong, H. (1996). Effects of mathematics learning through children's literature on math achievement and dispositional outcom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1, 417-494.
- Jennings. C. M., Jennings, J. E., Richey, J., & Krauss, L. D. (1992). Increasing interest and achievement in mathematics through children's literatur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7(2), 263-76. https://doi.org/10.1016/0885-2006(92)90008-M
- Karp, K. S. (1994). Telling tales: Creating graphs using multicultural literature.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1(2), 87-91.
- Klibanoff, R. C., Levine, S. C., Httenlocher, & Vasilyeva, M. (2006). Preschool children's mathematical knowledge : The effects of teacher "Math Talk". Developmental Psychology, 42(1), 59-69.
-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 Author.
- NAEYC & NCTM (2002). Early childhood mathematics : Promoting good beginnings. Position Statements. http : //www.naeyc.org/resources/positionstatements/positions-intro.htm.
- Neuman, S. B., & Rokos, K. (2007). Nurturing knowledge. NY : Scholastic Inc.
- Pianta, R., Howes, C., Burchinal, M., Brgant, D., Cliffird, R., Early, D., & Barbarin, O. (2005). Features of Pre-kindergarten programs, classrooms and teachers; Do they predict observed classroom quality and child-teacher interaction? Applied Developmental science, 9(3), 144-159. https://doi.org/10.1207/s1532480xads0903_2
- Welchman-Tischler, R. W. (1992). The wonderful world of math. Reston, VA : NCTM.
- Young-Loveridge, J. M. (2004). Effects on early numeracy of a program using number books and gam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9(1), 82-98. https://doi.org/10.1016/j.ecresq.2004.0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