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s of Students' Attitudes to Internet Media Language and Orthographic Knowledge on Their Use of Internet Media Language

초.중.고생의 인터넷 매체언어 태도와 맞춤법 지식이 인터넷 매체언어 사용에 미치는 영향

  • Received : 2010.04.30
  • Accepted : 2010.09.10
  • Published : 2010.10.31

Abstract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tudents' attitudes to internet media language and orthographic knowledge on their use of internet media language. The participants were 989 students in the 4th to 11th grades in Kyunggi-do. It was found that the participants used more internet media language in internet literacy than for general writing. Elementary students exhibited significantly less orthographic knowledge and used more internet media language to write on the internet than older students. Students' attitudes to internet media language went a long way to explaining their self-assessment on the frequency of using internet media language and their genuine use of internet media language on the internet. Their orthographic knowledge, however, was not a significant predictor for their use of internet media language.

Keywords

References

  1. 김기석(2001). 휴대전화 문자언어의 실태 분석과 국어 교육적인 방안. 교육한글, 14, 67-97.
  2. 김봉섭(1998). PC 통신에서의 언어폭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김성희(2008). 인터넷 매체언어의 교육 내용 연구-문화적 소통에 대한 참여를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79, 55-77.
  4. 김영혜.손현미.양영옥.조영란.이내영(2007). 초등학생의 인터넷 게임중독과 아동이 지각한 부모-자녀 애착과의 관계. 아동간호학회지, 13(4), 383-389.
  5. 김옥향(2004). 통신언어의 사회언어학적 특성-통신언어와 일상언어의 혼용 실태를 중심으로. 건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6. 김은진(2004). 초등학생의 통신언어 사용실태 및 지도방안.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7. 김정자(2007). '국어' 교육과정의 매체언어 교육 내용. 국어교육학연구, 28, 37-72.
  8. 노형남(2000). 한국어 채팅 표현에 관한 연구. 사회언어학, 8(2), 107-137.
  9. 변윤언.이광호(2004). 청소년의 인터넷상 언어사용에 나타난 문화특성에 관한 연구. 청소년복지연구, 6(2), 25-37.
  10. 백경녀(2001). 청소년의 언어사용에 실태와 개선 방안 연구-통신언어 및 일상언어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1. 성낙수(2005). 초.중.고등학생들의 문어 연구 -이른바 통신언어를 중심으로-. 청람어문교육, 32, 181-211.
  12. 송민규(2001). PC 통신언어에서 나타나는 폐음절화의 경향. 국제언문, 24, 39-57.
  13. 송진행(2003). 초등학교 고학년의 통신언어 사용실태 연구. 위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4. 신종희(2002). 중학생 PC 통신언어의 실태 분석. 국어교육연구, 34, 107-140.
  15. 신호철(2005). 인터넷 통신언어 속의 외계어에 대한 고찰. 국제어문, 34, 5-31.
  16. 신희삼(2004). 인터넷 통신언어의 어휘적 의미. 한국어 의미학, 15, 207-225.
  17. 이선웅(2009). 대중매체 언어 연구의 현황과 과제. 어문학, 103, 117-142.
  18. 이세호(2002). 인터넷 통신이 초등학생의 국어생활에 미친 실태 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 이승후(2002). 통신언어의 특징과 문제점. 새국어교육, 64, 209-227.
  20. 이시훈(2004). 인터넷 통신언어의 사용 현황과 인식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4(1), 177-211.
  21. 이애라(2001). PC통신의 대화언어가 국어 생활에 미치는 영향. 국어교육연구, 13, 49.
  22. 이재현(2004). 인터넷 채팅에서의 언어 사용에 대한 어학적 고찰. 한민족문화연구, 15, 27-46.
  23. 이정복(1997). 컴퓨터 통신 분야의 외래어 및 약어 사용 실태와 순화 방안. 외래어 사용 실태와 국민 언어 순화 방안. 서울 : 국어학회.
  24. 이정복(1999). 컴퓨터 통신 분야의 외래어 사용. 새국어생활, 8(2), 61-79.
  25. 이정복(2003). 대구 지역 대학생들의 게시글에 나타난 통신언어 분석. 한국어학, 21, 239-267.
  26. 이정복(2005). 사회언어학으로 인터넷 통신언어 분석하기 -최근의 연구 현황과 과제-. 한국어학, 27, 37-79.
  27. 이정복(2006). 인터넷 통신언어 자료에 나타난 대구 지역 고등학생들의 방언사용 실태. 우리말글, 38, 135-168.
  28. 이진성(2001). 한국 대학생들의 맞춤법 오용 실태-통신언어의 영향을 중심으로. 사회언어학, 9(2), 119-141.
  29. 이태영(2000). 언어와 대중 매체. 서울 : 신아출판사.
  30. 임규홍(2000). 컴퓨터 통신언어에 대하여. 배달말학회, 27, 23-59.
  31. 정옥분(2003). 아동발달의 이해. 서울 : 학지사.
  32. 조영남.박성호(2003). 초등학생들의 인터넷 사용 실태에 관한 문화기술 연구. 교육공학연구, 19, 151-177.
  33. 최호철(2000). 사이버 시대의 언어생활. 사이버 시대의 삶의 질. 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
  34. 탁형중(2007). 학생들의 올바른 인터넷 언어 사용에 대한 지도방법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5. 한국인터넷진흥원(2010). 인터넷 통계정보 검색 시스템 - 인터넷 이용지수 및 이용률. 인터넷 자료 : http : //isis.kisa.or.kr/.
  36. 한동완(2003). 언어매체적 특성으로 본 인터넷 통신언어. 어문연구, 31(2), 353-375.
  37. 홍정효(2008). 네트워크 기반 게임의 통신언어에 나타나는 유아 언어파괴, 은어 및 비속어 사용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회, 17(1), 64.
  38. 홍지은(2006). PC 통신언어의 사용 실태와 교과 지도방안.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9. 황현경(2005). 통신언어 사용의 지도 방안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0. 허재영(2003). 국어교육과 온라인 문화 : 통신언어와 국어와 교육 -7차 교육과정의 표현, 이해 교육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17, 271-314.
  41. Alvermann, D. E. (2008). Why bother theorizing adolescents' online literacies for classroom practice and research? Journal of Adolescent & Adult Literacy, 52(1), 8-19. https://doi.org/10.1598/JAAL.52.1.2
  42. Considine, D., Horton, J., & Moorman, G. (2009). Teaching and reading the millennial generation through media literacy. Journal of Adolescent & Adult Literacy, 52(6), 471-481. https://doi.org/10.1598/JAAL.52.6.2
  43. Colley, A. (2003). Gender differences in adolescents' perceptions of the best and worst aspects of computing at school.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9, 673-682. https://doi.org/10.1016/S0747-5632(03)00022-0
  44. Elkins. J., & Luke, A. (1999). Redefining adolescent literacies. Journal of Adolescent & Adult Literacy, 43(3), 212-215.
  45. Guzzetti, B., & Gamboa, M. (2005). Online journaling : The informal writing ot two adolescent girls. Research in the Teaching of English. 40(2), 168-206.
  46. Kadijevich, D. (2000). Gender differences in computer attitude among ninth grade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21, 145-154.
  47. Scumacher, J., & Morahan-Martin, J. (2001). Gender, Internet, and computer attitudes and experienc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7, 95-110. https://doi.org/10.1016/S0747-5632(00)00032-7
  48. Tsai, C. C. (2004). Adolescents' perceptions toward the lnternet : A 4-T framework. CyberPsychology & Behavior, 7, 465-470.
  49. Tsai, C. C., & Lin, C. C. (2004). Taiwanese adolescents' perceptions and attitudes regarding the Internet : Exploring gender differences. Adolescence, 39(156), 725-7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