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근종(2006). 저소득 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 자아탄력성 및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곽윤정(1997). 정서지능의 발달경향성과 구인타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권성은(2003).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학업성취도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2(2), 163-176.
- 김문정(2003).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행동문제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원(2002). 지각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7(3), 247-261.
- 김정환(1981). 학교의 물리적 환경변인이 아동의 정의적 행동특성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라은숙(2005).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정서지능의 관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문선모(1977). 학생의 배경적 특성과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학생지도연구, 4집.
- 문용린(1996). 한국에서의 정서지능 측정연구. 서울 : 세종문화회관.
- 박미영(2008).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학교생활적응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서정 . 김순옥(2005). 어머니의 양육 행동과 학령기아동의 정서조절 전략 및 정서 조절 능력간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3(4), 35-49.
- 박영애(1995). 부모의 양육행동 및 형제관계와 아동의 자존감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영애 . 최영희 . 박인전(2000).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 양육행동과 아동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한국가족 복지학, 5(2), 161-182.
- 박영애 . 최은경(2001). 부모의 양육행동 및 인성과 아동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5), 221-238.
- 백경미 . 한성용 . 한영숙(2008).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자기효능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666-667.
- 백경숙 . 권용신(2004).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유형이 청소년자녀의 학교생활적용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6(2), 87-99.
- 서미화(2007).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정서지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송영경(2006). 초등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 및 학교적응.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진희(2005). 학년에 따른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심혜숙 . 왕정희(2001).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능력 및 대인문제해결력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13(1), 163-175.
- 안현지(1999). 부모의 양육태도와 정서지능의 관계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양애경(2000). 아동의 정서지능과 부모의 양육태도간의 관계.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상필(1990). 학교생활적응 수준에 따른 학업성적 및 행동특성의 차이분석.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영환 . 김현지(2001).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자녀 간의 의사소통 및 신뢰감이 아동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8(1), 103-119.
- 이은영 . 김경혜(2005).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및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한국가족복지학, 10(1), 105-119.
- 이원영(1983). 유아기의 자녀교육관 및 양육태도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정윤 . 이경아(2004).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 관련된 개인 및 가족요인. 한국심리학회지, 16(2), 261-276.
- 임정하(2006). 양육행동에 대한 부모와 청소년의 보고비교. 대한가정학회지, 44(6), 103-111.
- 장미선 . 문혁준(2006). 아동의 정서지능에 관련된 생태학적 변인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4(4), 11-21.
- 장영애 . 박정희(2008). 부모의 양육행동 및 부모 자녀간 의사소통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복지학, 13(2), 69-85.
- 진정미 . 유미숙(2006). 어머니의 촉진적 의사소통과 아동의 정서지능이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7(3), 225-240.
- 정미영 . 문혁준(2007).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관련 변인 연구. 아동학회지, 28(5), 37-54.
- 정지영 . 김희화(2004). 아버지와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청소년의 자율학업동기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3(9), 163-173.
- 차유림(2001). 아동 학교 적응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홍세희(2000).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 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19(1), 161-177.
- Amato, R. R., & Fowler, F. (2002). Parenting practices., child adjustment and family diversity.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4, 703-716. https://doi.org/10.1111/j.1741-3737.2002.00703.x
- Betts, L. R., & Rotenber, K. J. (2007). Trustworthiness, friendship and self-control : Factors that contribute to young children's school adjustment.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6, 491-508. https://doi.org/10.1002/icd.518
- Bronstein, P., Clauson, J., Stroll, M. F., & Abrams, C. L. (1993). Parenting behavior and children's social, psychological, and academic adjustment in diverse family structures. Family Relations, 42, 268-276. https://doi.org/10.2307/585556
- Dekovic, J., & Patricia. M. (1992). Parents child-rearing of the parent-child relationships. Child Development, 32, 637-649.
- DuBois, D. L., Eitel, S. K., & Felner, R. D. (1994). Effects of family environment and parent-child relationships on school adjustment during the transition to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6, 405-414. https://doi.org/10.2307/353108
- Eisenberg, N., Fabes, R. A., Murphy, B., Maszk, p., Smith, M., & Karbon, M. (1995). The role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in children's social functioning : A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66, 1360-1384. https://doi.org/10.2307/1131652
- Erikson, E. (1963). Childhood and society (2nd ed.). New York : Norton.
- Fabes, R. A., Eisenberg, N., Karbon, M., Bernzweig, J., Speer, A. L., & Carlo, G. (1994). Socialization of children's vicarious emotional responding and prosocial behavior. Developmental Psychology, 30, 44-55.
-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 Basic Books.
- Grolnick, W. S., & Ryan, R. M. (1989). Parent styles associated with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competence in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 143-154.
- Kurdek, L. A., & Sinclair, R. J. (1995). School adjustment in sixth graders : Parenting transitions, family climate, and peer norm effects. Child Development, 66, 430-445. https://doi.org/10.2307/1131588
- Ladd, G. W., Kochenderfer, B. J., & Coleman, C. C. (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1103-1118. https://doi.org/10.2307/1131882
- Lazarus, R. S. (1974). Pattern of adjustment. New York : Mcgraw Hill.
- Mayer, J. D., Salovey, P., & Caruso, D. R. (2008). Emotional intelligence : New ability or eclectic traits? American Psychologist, 63, 503-517.
- Milevsky, A., Schlechter, M., Netter, S., & Keehn, D. (2007). Maternal and paternal parenting styles in adolescents : Associations with self-esteem, depression and life-satisfaction. Journal of Child and Family, 16, 39-47. https://doi.org/10.1007/s10826-006-9066-5
- Pettit, G. S., Bates, J. E., & Dodge, K. A. (1997). Supportive parenting, ecological context, and children's adjustment : A seven-year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68, 908-923.
- Purdie, N., Carroll, A., & Roche, L. (2004). Parenting and adolescent self-regulation. Journal of Adolescence, 27, 663-676. https://doi.org/10.1016/j.adolescence.2004.01.002
- Saarni, C. (1999). The development of emotional competence. New York : Guilford.
- Salovey, P. &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 24-35.
- Shaefer, E. S. (1965a). Children's reports of parental behavior : An inventory. Child Development, 36, 413-424. https://doi.org/10.2307/1126465
- Shaefer, E. S. (1965b). A configurational analysis of children's reports of parent behavior. Journal of Consulting Psychology, 29, 552-557.
- Wentzel, K. R. (1991). Relations between social compet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in early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2, 1066-1078. https://doi.org/10.2307/1131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