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외열(1989). 또래 아동이 지각한 인기아와 배척아의 제특성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윤경. 이옥경(2001). 사회정서발달 : 아동과 청소년의 또래관계에 따른 심리사회적 적응과 행동특성.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14(2), 65-82.
- 도금혜(2007). 청소년의 인기도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도금혜 . 최보가(2002). 청소년의 인기도에 따른 사회중심성과 반사회적 행동 특성. 대한가정학회지, 40(10), 87-102.
- 도금혜. 최보가. 이지민(2005). 청소년의 사회측정적 인기도 및 지각된 인기도와 공격성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3(2), 57-67.
- 도금혜 . 최보가 . 이지민(2006). 청소년의 지각된 인기도에 따른 공격성과 자아존중감. 대한가정학회지, 44(2), 1-11.
- 문은영 . 윤진(1994). 또래의 수용이 청소년 초기의 고독감과 비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7(1), 44-63.
- 박정민(1998). 비행 청소년의 나르시시즘, 지배성, 공격성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서수균 . 권석만(2002). 자존감 및 자기애 성향과 공격성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 임상, 21(4), 809-826.
- 심미옥(1996). 남녀 초등학생 인기 요인 분석. 교육연구, 14, 277-301.
- 심희옥(2008). 또래 괴롭힘 참여자의 사회적 지위 및 사회적 정서에 관한 연구 : 성별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9(3), 191-205.
- 이미화 . 조증열(2003). 공동연구 : 청소년의 인기도와 심리적 안녕감에 관련된 행동특성. 인문논총, 17, 25-38.
- 이세연(2007). 청소년의 자기애 및 자아존중감과 공격성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유진(2007). 중학생의 성별과 공격성에 따른 자기애 및 지배성의 차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명선 . 최태산 . 안재영(2007a). 청소년의 유머감각 및 유머스타일과 대인관계기술의 관계. 한국놀이치료학회지, 10(4), 10.
- 최명선 . 최태산 . 안재영(2007b). 연구논문 : 청소년의 유머감각, 유머스타일이 리더십기술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4(5), 149-167.
- 최유경(1999). 부모간 양육태도, 출생순위, 형제자매 유무에 따른 친구관계와 인기도 차이.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영경(2008). 중학생의 관계적 공격성에 영향을 주는 개인 내적 요인.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황혜정(2002). 아동과 청소년의 친구관계 발달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3(3), 35-49.
- Adler, P. A., Kless, S. J., & Adler, P. (1992). Socialization to gender roles : Popularity among elementary school boys and girls. Sociology of Education, 65(3), 169-187. https://doi.org/10.2307/2112807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IogicaI research :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 Cillessen, A. H. N., & Mayeux. L. (2004). From censure to reinforcement : Developmental changes in the association between aggression and social status. Child Development, 75, 147-163.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4.00660.x
- Cillessen, A. H. N., & Rose, A, J. (2005). Understanding popularity in the peer system.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4, 102-105. https://doi.org/10.1111/j.0963-7214.2005.00343.x
- Coie, J. D., & Dodge, K. A. (1983). Continuities and changes in children's social status : A five-year longitudinal study. Merrill-Palmer Quarterly, 29. 261-282.
- Coie, J. D., Dodge, K. A., & Coppotelli, H (1982). Dimension and types of social status : A crossage perspective. Development Psychology. 18, 557-570.
- Crick, N. R., & Grotpeter, J. K. (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 710-722. https://doi.org/10.2307/1131945
- LaFontana, K. M., & Cillessen, A. H. N. (2002). Children's perceptions of popular and unpopular peers : A multimethod assess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8, 635-647.
- Lease, A. M., Kennedy, C. A., & Axelrod, J. L. (2002). Children's social constructions of popularity. Social Development. 11, 87-109. https://doi.org/10.1111/1467-9507.00188
- Parkhurst, J, T., & Hopmeyer, A. (1998). Sociometric popularity and peer-perceived popularity : Two distinct dimensions of peer status.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8, 125-144. https://doi.org/10.1177/0272431698018002001
- Perkins, D. F., & Lerner, R. M. (1995). Single and multiple indicators of physical attractiveness and psychological behavior among young adolescents.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5, 269-298. https://doi.org/10.1177/0272431695015003001
- Raskin, R. N., & Teny, H. (1988). A principalcomponents analysis of the narcissistic personality inventory and further evidence of its construct valid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 890-902.
- Rose, A. J., Sweden, L. P., & Waller, E. M. (2004).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and perceived popularity : Developmental differences in concurrent and prospective rela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40, 378-387.
- Vaillancourt, T., & Hymel, S. (2006). Aggression and social status : The moderating roles of sex and peer-valued characteristics. Aggressive Behavior, 32, 396-408. https://doi.org/10.1002/ab.20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