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영식 .김규수(2004). 교사의 자기효능감과 유아-교사 관계의 질에 따른 유아교사의 스케폴딩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9(3), 1-28.
- 김은심 .박수미(2003). 유치원 교사의 동작교수 효능감에 따른 동작교육에 대한 태도 및 교수실제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3(2), 241-266.
- 김선영 .이경옥(2005).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개념과 측정구조에 대한 분석. 유아교육연구, 25(3), 267-287.
- 김선영 . 서소정(2010). 이원화된 유아교사(유치원 .보육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따른 교사의 전문성, 교사효능감 및 일원화에 대한 인식 : 교사의 대학전공과 근무기간에 따른 비교. 아동학회지, 31(3), 215-233.
- 김연하 .김양은 (2008). Bandura의 교사 자기 효능감 척도(Teacher Self-efficacy Scale) 요인구조 분석. 유아교육연구, 28(2), 169-191.
- 손원경 . 황해익(2004). 3, 4세용 유아발달검사 개발연구. 유아교육연구, 24(5), 43-62.
- 신은수 .유영의 .박현경(2004). 유아 교사의 놀이에 대한 교수효능감과 놀이 운영 실제 신념에 관한 도구 개발연구. 유아교육연구, 24(1), 49-69.
- 안진경(2006).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한 유아수학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 및 포트폴리오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6(5), 173-190.
- 장영숙. 황윤세.최미숙(2004). 유아교사의 교육신념과 교수효능감과의 관계 연구. 아동학회지, 25(6), 117-130.
- 조부경 .서소영(2001). 유치원 교사의 과한교수효능감에 따른 과한 교수 실제 및 유아의 과학행동. 유아교육연구, 21(4), 5-27.
- 조성연. 구현아(2005).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 아동학회지, 26(4), 55-70.
- Bandura, A. (1993). Perceived self-efficacy in cognitive development and functio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8, 117-148. https://doi.org/10.1207/s15326985ep2802_3
- Bandura, A. (1997). Self-efficacy :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 W. H. Freeman.
- Bandura, A. (2006). Guide for constructing self-efficacy scales. In f. Pajares & T. Ufdan (Eds.), Selfefficacy beliefs of adolescents (pp. 307-337). New York : W. H. Freeman.
- Coladarci, T., & Fink, D. R. (1995). Correlations among measures of teacher efficacy : Are they measuring the some thing?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 Francisco.
- De la Torre Cruz. M. J., & Casanova Arias, P. F. (2007). Comparative analysis of expectancies of efficacy in-service and prospective teache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3, 641-652. https://doi.org/10.1016/j.tate.2007.02.005
- Gibson, S., & Dembo, M. (1984). Teacher efficacy : A construct v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 569-582.
- Guskey, T. R., & Pissaro, P. D. (1994). Teacher efficacy: A study of construct dimension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1(3), 627-643. https://doi.org/10.3102/00028312031003627
- Riggs, I., & Enochs, L. (1990). Toward the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Science Education, 74, 625-638. https://doi.org/10.1002/sce.3730740605
- Salvia, J., & Ysseldyke, J. E. (1991). Assessment (5th ed.). MA : Houghton Mifflin.
- Tschannen-Moran, M., Woolfolk Hoy, A., & Hoy, W. K. (1998). Teacher Efficacy : Its Meaning and Measur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8(2), 202-248. https://doi.org/10.3102/00346543068002202
- Tschannen-Moran, M., & Woolfolk Hoy, A. (2001). Teacher efficacy : capturing an elusive construc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7(7), 783-805. https://doi.org/10.1016/S0742-051X(01)00036-1
- Tschannen-Moran, M., & Davis, H. A. (2006). Teacher self-efficacy and its influence on the achievement of adolescents. In F. Pajares & T. Urdan (Eds.), Self-efficacy beliefs of adolescents (pp. 117-137). New York: H. H. Free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