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인설.정계숙(2008). 만 3세 유아의 놀이에 나타난 관계적 공격성 : 사회적 배척(social exclusion)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3(4), 21-50.
- 김영천(1997). 학교 교육현상 탐구를 위한 질적 연구의 방법과 과정. 교육학연구, 35(5), 135-170.
- 김용태.박한샘(1997). 청소년 친구 따돌림의 실태조사. 제 14회 특수상담사례연구 발표회 자료. 청소년대화의 광장.
- 김유진(2005). 공격성과 사회적 위축에 대한 유아의 추론과 행동.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진영(1998). 유치원에서 또래간 사회적 힘의 형성과정.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민정(2002). 청소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 경북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성주(2001). 푸른 유치원 만 4세 유아의 또래간 사회적 힘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유림(2008). 유아기 신체적 및 관계적 공격성 : 성차 및 언어, 사회적 능력과의 관련성. 유아교육연구, 28(2), 95-111.
- 심희옥(2007). 또래 괴롭힘과 외현과 관계적 공격성에 관한 횡단 및 종단연구 : 성별을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16(6), 1107-1118.
- 이경희(1998). 관계지향 공격성 및 외현화 공격성과 심리사회적 적응과의 관계 :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은주(2001). 공격적 행동의 유형 및 성별에 따른 집단 괴롭힘 가해아동과 피해아동의 또래관계 비교. 아동학회지, 22(2), 167-180.
- 이정희(2002). 공격성 유형과 갈등 상황 및 관계 유형이 아동의 또래 평가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옥분(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서울 : 학지사.
- 최미경(2000). 또래에 의한 힘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과 피해아의 경험 : 단기종단연구와 심층면담.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현화(2000). 관계지향 공격아동과 외현화 공격아동의 의도성 판단 및 반응.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영경(2008). 중학생의 관계적 공격성에 영향을 주는 개인 내적 요인.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희숙.이희영.이경화.이정화.신경숙.윤경미.강승희.윤소정.황순영(2008). 아동발달과 교육. 서울 : 학지사.
- Asher, S. R., & Rose, A. J. (1997). Promoting children's social-emotional adjustment with peers. In P. Salovey, & D. J. Sluyter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pp.196-230). New York : Basic Books.
- Bjorkqvist, K., Lagerspetz, K. M., & Kaukiainen. A. (1992). Do girls manipulate and boys fight? Developmental trends in regard to direct and indirect aggression. Aggressive Behavior, 18, 117-127. https://doi.org/10.1002/1098-2337(1992)18:2<117::AID-AB2480180205>3.0.CO;2-3
- Coie, J. D., & Dodge, K. A. (1998). Aggression and antisocial behavior. In N. Eisenberg, & W. Damon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5th Ed.) : Vol.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pp. 779-862). Hoboken, NJ : John Wiley & Sons Inc.
- Crick, N. R. (1996). The role of relational aggression, overt aggression, and prosocial behavior in the prediction of children's future soci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2317-2327. https://doi.org/10.2307/1131625
- Crick, N. R. (1997). Engagement in gender normative versus non-normative forms of aggression : Links to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3, 610-617.
- Crick, N. R., & Nelson, D. A. (2002). Relational and physical victimization within friendships : Nobody told me there'd be friends like these.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0, 599-607. https://doi.org/10.1023/A:1020811714064
- Crick, N. R., Casas, J. F., & Ku, H. C. (1999). Relational and physical forms of peer victimization in pre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35, 376-385.
- Crick, N. R., Casas, J. F., & Mosher, M. (1997).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in pre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33, 579-588.
- Crick, N. R., Ostrov, J. M., & Werner, N. E. (2006). A longitudinal study of relational aggression, physical aggression, and children's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4, 131-142.
- Crick, N. R., Ostrov, J. M., Burr, J. E., Crystal, C. S., Elizabeth, J. Y., & Ralston, P. (2006). A longitudinal study of relational and physical aggression in pre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27, 254-268. https://doi.org/10.1016/j.appdev.2006.02.006
- Crick. N. R., & Grotpeter. J. K. (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 710-722. https://doi.org/10.2307/1131945
- Dodge, K. A., & Coie, J. D. (1987). Social-information processing factors in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in children's peer grou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3, 1146-1158.
- Faust, J., Baum, C. G., & Forehand, R. (1985). An examination of the association between social relationships and depression in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6, 291-297. https://doi.org/10.1016/0193-3973(85)90003-6
- Galen, B. R., & Underwood, M. K. (1997). A developmental investigation of social aggression among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33, 589-600.
- Hart, C. H., Nelson, D. A., Robinson, C. C., Olsen, S. F., McNeilly-Choque, M. K., Porter, C. L., & McKee, T. R. (2000). Russian parenting styles and family processes : Linkages with subtypes of victimization and aggression. In K. A. Kerns, & J. M. Contretras. (Eds). Family and peers : Linking two social worlds (pp.47-84). Wesport, Praeger.
- Hartup, W. W., French, D. C., Laursen, B., Jonster, M. K., & Ogawa, J. R. (1993). Conflict and frieenchip relations in middle childhood : Behavior in a closed-field situation. Child Development, 64, 445-454. https://doi.org/10.2307/1131261
- Hatch, J. A. (1987). Stats and social power in a kindergarten peer group.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88, 79-82.
- Hymel, S., Bowker, A., & Woody, E. (1993). Aggressive versus withdrawn unpopular children : Variations in peer and self-perceptions in multiple domains. Child Development, 64, 879-896. https://doi.org/10.2307/1131224
- Miles, S., & Huberman, A. (1984). Qualitative data analysis. Newbury Park, CA : Sage.
- Mitchell J. P., Julie B., & Eric M. V. (2001).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in Adolescents :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of Aggressors and Victim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30, 479-491.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3004_05
- Nelson, D. A., Robivson, C. C., & Hart, C. H. (2005). Relational and physical aggression of preschoolaged children : Peer status linkages across informant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6, 115-139.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1602_2
- Olweus, D. (1992). Bullying at school-what we know and we can do. Book manuscript.
- Ostrov, J. M. (2006). Deception and subtypes of aggression during early childhood.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93, 322-336. https://doi.org/10.1016/j.jecp.2005.10.004
- Ostrov, J. M., & Crick, N. R. (2007). Forms and functions of aggression during early childhood : A short-term longitudinal study. School Psychology Review, 36, 22-43.
- Ostrov, J. M., Crick, N. R., & Stauffacher, K. (2006). Relational aggression in sibling and peer relationships during early childhood.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7, 241-253. https://doi.org/10.1016/j.appdev.2006.02.005
-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acceptance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 Rubin, K. H., Bukowski, W., & Parker, J. G. (1998).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W. Damon.,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 Vol.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pp.619-700). New York : John Wiley & Sons.
- Shaffer, D. R. (2002). 발달심리학(송길연.장유경.이지연.정윤.역, 2005). 서울 : 시그마프레스.
- Stauffacher, K., & DeHart, G. B. (2005). Preschoolers' relational aggression with siblings and with friend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6, 185-206.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1602_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