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구선라(1999). 연령과 성별에 따른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행동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권연희(2003). 아동의 정서성과 대인간 문제 해결 전략 및 어머니 행동이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김경희.김경회(1998). 유아정서지능 평정척도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한국심리학회지, 11(2), 31-48.
- 김민아(2004). 어머니 특성 및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부적응행동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충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김선정(1998). 유아와 교사의 기질에 따른 유아-교사 간 애착 안정성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수옥(2002). 유아의 기질과 사회인지에 따른 교사-유아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정순(2005).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의 상관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지신(1996). 어머니의 전통-근대 가치관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사회적 행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김희진(1998). 어머니의 인지, 어머니의 지도/감독행동, 그리고 유아의 또래간 유능성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9(1), 45-53.
- 노명희(1995). 아동의 어머니에 대한 애착과 사회적 능력.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두경자.홍계옥(1997).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 행동과의 관계. 가정문화연구, 11, 17-31.
- 민혜영(1998).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변인과 개인 내적변인들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박두미(2005).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또래 유능성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박성연.이 숙(1990). 어머니의 양육행동 척도 표준화를 위한 예비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28(1), 141-156.
- 박주희(2001).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 관리 전략.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박주희.이은해(2001). 취학전 아동용 또래 유능성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9(1), 221-232.
- 손승희(2002). 어머니 양육행동 및 아동의 대인간 문제해결 능력과 또래 유능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손승희.이은해(2004). 아동의 또래유능성과 대인간 문제해결 능력 및 어머니 양육행동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2(4), 167-177.
- 송 정(1999). 자녀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인지, 개임행동과 유아의 또래유능성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신경숙(2002). 유아의 기질에 따른 사회적 기술과 교사-유아 관계. 호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우수경(2002). 유아의 정서능력과 관련변인간의 구조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유현숙(2006).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신념 및 사회적 유능감과 유아의 또래관계 및 교사-유아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진숙(2001). 유아의 애착표상과 교사-유아 관계 및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이태영(2001). 유아를 위한 사회적 유능성 증진 프로그램의 구성 및 효과 검증.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임연진(2002).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과 또래 유능성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1), 113-124.
- 임희수.박성연(2001). 어머니가 지각한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정서조절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정서 조절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3(1), 37-54.
- 전경아(2003). 유아의 또래관계 및 교사와의 관계가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정지나(2006).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또래 유능성 : 유아 내적표상의 매개효과 검증.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조수연(1999). 보육시설의 질적 수준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천희영(1993).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능력. 아동학회지, 14(2), 17-34.
- 최미숙(2007). 유아의 기질에 따른 정보처리 유형과 또래유능성 분석. 유아교육연구, 27(2), 99-118.
- 허애수(2003). 자녀의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의 태도 및 아동의 정서조절능력과 또래 유능성.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황혜정.김경희(1999).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정서지능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아동학회지, 20(3), 139-151.
- Bernadette, M. F. (2000).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temperament, and coping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Columbia University Teachers College.
- Chen, J. (1997). Parental goals, parenting practices and chinese preschoolers' socially competent behaviors in Taiwa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 Cohen, J. S. (1989). Maternal involvement in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during middle childhood.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aterloo.
- Coie, J. D., Dodge, K. A., & Kupersmidt, J. B. (1990). Peer group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S. R. 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 Copeland, M. J., Denham, S., & DeMulder, E. (1997). Q-Sort Assessment relationships and social competence in the preschool.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8(1), 27-39.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0801_3
- Crick, N. R. (1996). The role of overt aggression, relational aggression, and prosocial behavior in the prediction of children's future soci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2317-2327. https://doi.org/10.2307/1131625
- Darling, N., & Steinberg, L. (1993). Parenting style as context : An integrative model. Psychological bulletin, 113, 487-496.
- Hartup, W. W. (1983). Peer relations. In E. M. Hetheringto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4, pp.103-196). New york : Wiley.
- Hartup, W. W. (1992). Having friends, making friends, and keeping friends : Relationships as educational contexts. ERIC ED 345-854.
- Howes, C. (1997). Teacher sensitivity, children's attachment and play with peer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8(1), 41-50.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0801_4
- Howes, C., Phillips, D. A., & Whitebook, M. (1992). Thresholds of quality : Implications for the social development of children in center-based child care. Child Development, 63, 449-460. https://doi.org/10.2307/1131491
- Howes, C., Phillipsen, L. C., & Peisner-Feinberg, E. (2000). The consistency of perceived teacher-child relationships between preschool and kindergarte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8, 113-132. https://doi.org/10.1016/S0022-4405(99)00044-8
- Hubbard, J. A., & Coie, J. D. (1994). Emotional correlates of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Merrill-Palmer Quarterly, 40(1), 1-20.
- Kupersmidt, J. B., & Coie, J. D. (1990). Preadolescent peer status, aggression, and school adjustment as predictors of externalizing problems in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1, 1350-1362. https://doi.org/10.2307/1130747
- Kupersmidt, J. B., & Dodge, K. A. (2004). Children's peer relations : From development to intervention.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Washington, DC.
- Kurdek, L. A., & Krile, D. (1982). A developmental analysis of the relation between peer acceptance both interpersonal self-competence. Child Development, 53, 1485-1491. https://doi.org/10.2307/1130075
- Ladd, G. W., & Hart, C. H. (1992). Creating informal play opportunities : Are parents' and preschoolers' initiations related to children's competence with peers? Developmental Psychology, 28, 1179-1187.
- Ladd, G. W., Le Sieur, K. D., & Profilet, S. M. (1993). Direct parental influences on young children's peer relations. In S. Duck (Ed.), Learning about relationships : Understanding relationship processes series vol.2 (pp.152-183). Newbury Park, CA : Sage.
- Ladd, G. W., Profilet, S. M., & Hart, C. H. (1992). Parents' management of children's peer relations : Facilitating and supervising children's activities in the peer culture. In R. D. Parke & G. W. Ladd (Eds.), Family-peer relationships : Modes of linkage (pp.215-253).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Ladd, G., & Golter, B. S. (1988). Parents' management of preschooler's peer relations : Is it related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24, 109-117.
- Laird, R. D., Pettit, G. S., Mize, J., & Lindsey, E. (1994). Mother-Child conversations about peers : Contributions to competence. Family Relations, 43, 425-432. https://doi.org/10.2307/585374
- Lollis, S. P., Ross, H. S., & Tate, E. (1992). Parents' regulation of children's peer interactions : Direct influences. In R. D. Parke & G. W. Ladd (Eds.), Family-peer relationships : Modes of linkage (pp.255-281).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Maszk, P., Eisenberg, & Guthrie, I. K. (1999). Relations of children's social status to their emotionality and regulation : Ashort-term longitudinal study. Merrill-Palmer Quarterly, 45(3), 468-492.
- Parke, R., & Bhavnagri, N. (1989). Parents as managers of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In D. Belle (Ed), Children's social networks and social supports (pp.241-259,) NY : John willey.
- Parker-Cohen, N. Y., & Bell, R. Q. (1988). The relationship between temperament and social adjustment to peer.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179-192.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21-X
- Pettit, G. S., & Mize, J. (1993). Substance and style : Understanding the ways in which parents teach children about social relationships. In Duck, S. (Ed.), Learning about relationships : Understanding relationship processes series, 2, 118-151. Newbury Parke, CA : Sage.
- Pianta, R. C. (1991). The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paper, University of Virginia, Charlottesville, VA.
- Pianta, R. C., & Steinberg, M (1992).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process of adjustment to school.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57, 61-80.
- Pianta, R. C., & Walsh, D. (1996). High-risk children in the schools : Creating sustaining relationships. NY : Routledge.
- Rubin, K. H., Hastings, P., Chen, X., Stewart, S., & McNichol, K. (1998). Interpersonal and maternal correlates of aggression, conflict, and externalizing problems in toddlers. Child Development, 69, 1614-1629.
- Santrock, J. W. (2004). Child development(10th ed.). New York : McGraw-Hill, Inc.
- Selman, R. L., & Demorest, A. P. (1984). Observing troubled children's interpersonal negotiation strategies : Implications of and for a developmental model, Child Development, 55, 288-304. https://doi.org/10.2307/1129853
- Shaffer, D. R. (2000).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4th ed.). Belmont, CA : Wadsworth/Thomson Learning.
- Thomas, A., & Chess, S. (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 Brunner/Mazel.
- Thompson, R. A. (1994). Emotion regulation : A theme in search of definition. In N. A. Fox (Ed.),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 Biological and behavioral Considerations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 25-52. https://doi.org/10.2307/1166137
- Underwood, M. K., Coie, J. D., & Herbsman, C. R. (1992). Display rules for anger and aggression in schoolage children. Child Development, 63, 366-380. https://doi.org/10.2307/1131485
- Walker, M., Berthelsen, D., & Irving, K. (2001). Temperament and peer acceptance in early childhood : Sex and social status differences. Child Study Journal, 31(3), 177-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