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말경(1996). 아동의 학업성취와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지는 기질 모델과 조화적합성 모델 비교. 울산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화(2006). 부모 양육 태도 및 교사 태도 지각과 아동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아영 . 박인영(2001). 학업적 자아효능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학연구, 39(1), 95-123.
- 김은하(2005). 부모의 양육태도와 통제 소재,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도간의 관계. 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은지(1996). 청소년의 기질이 형제 관계와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나 . 이경님(2008). 성별에 따른 유아의 기질, 정서 조절능력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유아의 또래유능성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3(5), 71-92.
- 도금혜 . 최보가(2007). 청소년의 또래집단이 지각한 인기도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변인. 한국청소년연구, 18(1), 107-134.
- 박연경(2006).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부모애착과 자아개념, 자기효능감 및 또래관계간의 모형검증.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혜원(1996). 청소년의 기질이 형제관계와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배전경(2007). 아동의 기질 및 또래집단 수용과 학교 생활적응의 관계.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정원(2005).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기질에 따른 또래 간 상호작용.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명주(2002).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결혼만족도와 초등학생 자녀의 또래관계.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미경(1998). 아동의 또래수용과 우정관계의 질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정민(1997). 중학생들의 기질이 과학 태도 및 성취도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명숙(1998). 유아의 성, 기질 및 인기도에 따른 또래 간 요구전략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은해(1998). 아동의 친구관계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0(3). 77-95.
- 이은희(2000). 유아의 성, 출생순위, 또래지위와 기질의 관계.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학식 . 임지훈(2008).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AMOS 7.0. 서울 : 법문사.
- 장휘숙(2008). 기질과 애착이 형제자매관계와 친구관계 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21(1), 69-87.
- 정대현(2006). 청소년이 지각한 또래의 성격특성 및 능력이 또래지위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미자 . 이숙(1996). 아동의 또래 수용도와 관련변인간의 인과모형 분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4(2), 241-252.
- 최옥희 . 김용미(2008). 아동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초등학교 l학년 아동의 학교적용과 학업성취 차이에 대한 연구,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2(1), 79-109.
- 최유경(2008). 부모 간 양육태도, 출생순위, 형제자매 유무에 따른 친구관계와 인기도 차이.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현아 . 도현심(2006). 가정의 위험요인, 자아탄력성 및 또래관계의 질이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9(1). 87-101.
- 황영이 . 문혁준(2006). 또래 수용도와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 효능감,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대한가정학회지, 44(2), 83-91.
- 홍세희(2000).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 기준과 그 근거. 한국임상심리학회지, 19(1), 161-176.
- Bandura, A., & Schunk, D. (1981). Cultivating competence, self-efficacy, and intrinsic interest through proximal self-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1, 586-598.
- Chung, M. J. A. (1978). Study of popularity, physical attractiveness, social behavior and child rearing practices in preschool children.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N.Y. : Syracuse University.
- Colom, R., Escorial, S., Shih, P. C., & Privado, J. (2007). Fluid intelligence, memory span, and temperament difficulties predict academic performance of young adolescen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2(8), 1503-1514. https://doi.org/10.1016/j.paid.2006.10.023
- Cui Ming, Conger R. D., Bryant C. M., & Elder G. H. JR. (2002). Parental behavior and the quality of adolescent friendships : A social-contextual perspective.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4(3), 676-689. https://doi.org/10.1111/j.1741-3737.2002.00676.x
- Davidov, M., & Grusec, J. E. (2006). Untangling the links of parental responsiveness to distress and warmth to child outcomes. Child Development, 77(1), 44-58.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6.00855.x
- Eisenberg, N., Gershoff, E., Fabes, R., Shepard, S., Cumberland, A., Losoya, S., Buthrie, I., & Murphy, B. (2001). Mother's emotional expressivity an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and social competence : Mediation through children's regul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7(4), 475-490.
- Erik H. Erikson (1988). Childhood and Society. 윤진.김인경 역. 아동기와 사회.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 Gleason, T., & Gower, A. (2005). Temperament and friendship in preschool-aged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9(4), 336-344.
- Hartup, W. W. (1983). Peer relationships. In Print, H. Mussen (Eds). & E. M. Hetherington (Vol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4,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New York : John Wiley & Sons. 103-196.
- Herman K. C., Lamnert S. F., Reinke W. M., & Lalongo N. S. (2008). Low academic competence in first grade as a risk factor for depressive cognitions and symptoms in middle school.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5(3), 400-410.
- Hu, L., &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6, 1-55. https://doi.org/10.1080/10705519909540118
- Levy-Tossman I., Kaplan A., & Assor A. (2007). Academic goal orientations, multiple goal profiles, and friendship intimacy among early adolescent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32(2), 231- 252. https://doi.org/10.1016/j.cedpsych.2006.06.001
- MacDonald, K. B. (1992). Warmth as a developmental construct : An evolutionary analysis. Child Development, 63(4), 753-773. https://doi.org/10.2307/1131231
- McCoy, J. K., Brody, G. H., & Stoneman, Z. (2002). Temperament and the quality of best friendships : Effect of same-sex sibling relationships. Family Relations, 51(3), 248-255. https://doi.org/10.1111/j.1741-3729.2002.00248.x
- Parker-Cohen, N. Y., & Bell, R. Q. (1988). The relationship between temperament and social adjustment to peer.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179-192.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21-X
- Pettit, G. S., Bates, J. E., & Dodge, K. A. (1997). Supportive parenting, Ecological Context, and Children's Adjustment : A seven-Year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68(5), 908-923.
- Pike, A., & Atzaba-Poria, N. (2003). Do sibling and friend relationships share the same temperamental origins? A twin stud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4(4), 598-611. https://doi.org/10.1111/1469-7610.00148
- Rubin, K., Bukowski, W., & Parker, J. (1998). Peer interaction, relationships and groups. In N., Eisenberg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5th ed). New York: Wiley. 610-700.
- Rubin, K. H., Wojslawowicz, J. C., Rose-Krasnor, L., Booth-LaForce, C., & Burgess, K. B. (2006). The best friendships of shy/withdrawn children: Prevalence, stability, and relationship quality.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4(2), 143-157.
- Thomas, A., & Chess, S. (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Bruner/Mazel.
- Vigil-Colet, A., & Morales-Vives, F. (2005). How impulsivity is related to intellig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Spanish Journal of psychology, 8(2), 199-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