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수진(2007). 어머니의 부모역할, 유아의 놀이성, 문제행동과의 관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근희(2006). 유아의 놀이성과 또래유능성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숙(2001). 교사가 지각한 5세 유아의 놀이성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민정 . 엄정애(2005). 유아의 혼자놀이와 기질 및 문제 행동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6(5), 1-14.
- 김수영(2000). 유아의 또래수용도, 놀이상호작용 및 놀이형태와의 관계, 유아교육학회, 20(3), 47-65.
- 김 연 . 한태숙 . 정인회 . 박연경 . 황혜정 . 구현아 (2006). 유아의 문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양육 태도, 기질, 인지능력, 사회적 능력 간의 구조모형분석. 열린유아육, 4(11), 229-250.
- 김 연 . 황혜정(2008). 유아기질 및 심리적 가정환경 변인과 유아의 문제 행동과의 관계. 아동교육연구, 28(3), 23-49.
- 김선희 . 김경연(1999). 아동의 행동문제와 관련변인간의 인간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 17(1), 156-165.
- 김영희(1998). 유아의 놀이성 및 대인 문제 해결력과 적응과의 관계. 놀이치료연구, 24-36.
- 김지은(2003). 5세 유아의 정서지능과 유치원 적응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자숙(2000). 유아가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와 사회정서적 적응행동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지혜(2006). 유아의 놀이성이 정서능력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단현국(2004). 유아의 유치원 적응의 함수 풀이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교과교육공동연구소(편). 교과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자료개발 및 활용방안 모색(pp.3-13). 충북 청원 : 한국교원대학교 출판부.
- 박성수(1984). 아동의 부적응 행동수정. 서울 : 행동과학연구소.
- 박화윤 . 마지순 . 천은영(2004). 유아의 놀이성과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9(4), 285-298.
- 송민영(1998). 유아의 창의성과 놀이성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진숙(200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의 적응과 관련 변인간의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3), 167-189.
- 송진숙 . 권희경(200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의 적응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문제 행동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학회, 8(3), 207-225
- 신민섭(1984). 자아강도의 강약과 장의존성-독립성과의 관계에서 Rorschach 반응상의 l차과정적 사고 표현 및 통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선희(2002). 유아의 어머니, 교사, 또래와의 관계와 유치원적응.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3) 163-180.
- 옥경희.김미해.천희영(2002).조절력과 부정적 정서 및 문제 행동이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6), 61-68.
- 유애열(1994). 유아의 상상놀이와 교사개입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경실(1997). 유아의 놀이성과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숙희 . 고인숙 . 김미정(2009). 유아의 문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연구. 유아교육학회집, 13(1) 163-183.
- 이중강(2004). 어머니 및 유아의 놀이성과 유아의 생활능력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진희 . 손원경 . 안효진 . 유연옥 역(2006). 놀이 발달 유아교육. 서울 : 아카데미프레스.
- 이희영 . 현문학(2005). 신체활동 놀이가 의사소통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수산해양교육연구, 17(1), 26-34.
- 이희선(1994). 어머니와 교사가 지각한 아동의 기질 및 유치원 적응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5(2), 117-128.
- 임성혜 . 차현화 . 윤현숙(2003). 부모 및 교사의 역할과 유아의 놀이성과의 관계-역할놀이와 신체놀이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7(2), 181-205.
- 장영숙 . 조정애(2000).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문제 행동과 유아의 성별, 연령, 기질, 및 교사의 기질과의 관계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 7(2), 97-119.
- 조희숙 . 서수인(1998).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 지각과 어머니 지각 간의 관계 연구. 유아교육 논총, 8(2), 165-181.
- 최명선 . 김지혜(2006). 유아의 성별에 따른 놀이성이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7(4), 103-116.
- 최주연(2001). 극놀이 유형과 유아의 놀이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한기환(1999). 아동기의 자아강도와 성역할 지각 및 방어기제와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미현(2002). 유아의 창의성, 놀의성 및 정서지능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윤세(2006). 유아의 놀이성과 또래 유능성 및 교사-유아 관계성 간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1(2), 211-228.
- 황윤제 . 이혜원(2005). 유아의 정서지능 및 사회적 유능감이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6(6), 1-15.
- 황윤세 . 최미숙(2007). 기질과 사회적 유능감이 유아 놀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구형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2(2), 49-66.
- 황혜신 . 황혜정(2001). 유아의 인지능력이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9(3), 25-34.
- Aguilar, T. E. (1985). Social and environmental barriers to playfulness. In J. L. Frost & S. Sunderlin (Eds.), When children play(pp. 73-76). Wheaton: Association for Childhood Esucation International.
- Barnett, L. A. (1990). Playfulness : Definition, design, and measurement. Play & Culture, 3, 319-336.
- Barnett, L. A. (1991). The playful child : Measurement of a disposition to play. Play & Culture, 4, 51-74.
- Coie, J. D., Dodge, K. A., Copottelli, H. (1982). Dimensions and types of social status : A cross age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 557-570.
- Coplan, R. J., Gavinski-Monlia, M., Lanace-Seguin, D. G., & Wichmann, C. (2001). When girls versus boys play alone : Nonsocial play and adjustment in kindergarten. Developmental Psychology, 37(4), 464-474.
- Erikson, E. H. (1997). Toys and Reasons. NewYork : Norton.
- Hartup, W. W. (1983). Peer Relations. In E. M. Hetheringto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4, pp.103-196). NY : Wiley.
- Jewsuwan, R., Luster, & Kostelink, M. (1993). The relation between parents' perceptions of temperament and children's adjustment to school.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 233-51.
- Kupersmidt, J. B., & Coie, J. D. (1990). Preadolescent peer status, aggression, and school adjustment as predictors of externalizing problems in adolescent. Child Development, 61, 1350-1362. https://doi.org/10.2307/1130747
- Ladd, G. W. (1990). Having friends, keeping friends, making friends, and being liked by peers in the classroom : Predictors of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1103-1118.
- La Greca, A. M. (1981). Peer acceptance : The correspondence between children's sociometric scores and teachers' ratings of peer interaction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9, 167-178. https://doi.org/10.1007/BF00919112
- Lieberman, J. N. (1965). Playfulness and divergent thinking : An investigation of their relationship at the kindergarten level.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07, 219-224. https://doi.org/10.1080/00221325.1965.10533661
- Lieberman, J. N. (1977). Playfulness : Its relationship to imagination and creativity. NY : Academic Press.
- Parker, J. G., & Asher, S. R. (1983). Friendship and friendship quality in middle childhood : Link with peer group acceptance and feelings of loneliness and social dissatisfaction. Development Psychology, 29, 611-621.
- Pianta, R. C. (1997). Adult-child relationship processes and early schooling.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8, 11-26.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0801_2
- Ross, A. O. (1980). Psychological disorders of children : A behavioral approach to therapy, research, and therapy. New York : McGraw-Hill.
- Rogers, C. S. (1988). Measuring playfulness; Development of the child behaviors inventory of playfulness.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uth western society of research in human development. New Orleans.
- LA. Rubim, K. H., Fein, G. & Vanderberg, B. (1983). Play. In P. Mussen & E. M. Hetherington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 Vol.4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pp. 693-774). New York : Wiley.
- Rubin, K. H. (1982). Nonsocial play in preschoolers : Necessarily evil? Child Development 53, 651-657. https://doi.org/10.2307/1129376
- Shaffer, D. R. (1994).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CA : Brooke/Cole.
- Thompson, R. (2002). The roots of school readiness in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In Kauffman Foundation (Ed.). Set for success : Building a strong foundation for school readiness based on the social-emotional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pp.27-40). Kansas City, MO : Ewing Marion Kauffman Foundation.
- Udwin, O. (1983). Imaginative play as an intervention method with institutionalized preschool childre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53, 32-39. https://doi.org/10.1111/j.2044-8279.1983.tb02533.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