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놀이성, 적응, 그리고 문제 행동과의 관계성 연구

Children's Playfulness in Relation to Preschool Adjustment and Behavior Problems

  • 안효진 (인천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
  • 임연진 (동서울대학 아동보육과)
  • 투고 : 2009.09.04
  • 심사 : 2010.03.26
  • 발행 : 2010.04.30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playfulness, the degree of preschool adjustment and behavior problems. The subjects were 118 children from 3 child care centers and 5 kindergartens in Kyungbuk province. Children's playfulness was measured through the children's playfulness scale (CPS) and the level of preschool adjustment was measured through the preschool adjustment questionnaire (PAQ). The modified version of Kim's (2000) Preschool Behavior Questionnaire (PBQ), created by Behar and Stringfield (1974) was used to measure the acceptability of children's behaviors. The regression and correlation analysis was performed through the use of SPSS 12, and the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there exists a meaningful correlation between the children's playfulness, the degree of preschool adjustment, and the acceptability of behavior problems. Second, the degree of preschool adjustment appears to be a reliable predictor of children's playfulness.

키워드

참고문헌

  1. 권수진(2007). 어머니의 부모역할, 유아의 놀이성, 문제행동과의 관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근희(2006). 유아의 놀이성과 또래유능성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미숙(2001). 교사가 지각한 5세 유아의 놀이성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민정 . 엄정애(2005). 유아의 혼자놀이와 기질 및 문제 행동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6(5), 1-14.
  5. 김수영(2000). 유아의 또래수용도, 놀이상호작용 및 놀이형태와의 관계, 유아교육학회, 20(3), 47-65.
  6. 김 연 . 한태숙 . 정인회 . 박연경 . 황혜정 . 구현아 (2006). 유아의 문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양육 태도, 기질, 인지능력, 사회적 능력 간의 구조모형분석. 열린유아육, 4(11), 229-250.
  7. 김 연 . 황혜정(2008). 유아기질 및 심리적 가정환경 변인과 유아의 문제 행동과의 관계. 아동교육연구, 28(3), 23-49.
  8. 김선희 . 김경연(1999). 아동의 행동문제와 관련변인간의 인간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 17(1), 156-165.
  9. 김영희(1998). 유아의 놀이성 및 대인 문제 해결력과 적응과의 관계. 놀이치료연구, 24-36.
  10. 김지은(2003). 5세 유아의 정서지능과 유치원 적응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김자숙(2000). 유아가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와 사회정서적 적응행동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김지혜(2006). 유아의 놀이성이 정서능력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단현국(2004). 유아의 유치원 적응의 함수 풀이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교과교육공동연구소(편). 교과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자료개발 및 활용방안 모색(pp.3-13). 충북 청원 : 한국교원대학교 출판부.
  14. 박성수(1984). 아동의 부적응 행동수정. 서울 : 행동과학연구소.
  15. 박화윤 . 마지순 . 천은영(2004). 유아의 놀이성과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9(4), 285-298.
  16. 송민영(1998). 유아의 창의성과 놀이성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송진숙(200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의 적응과 관련 변인간의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3), 167-189.
  18. 송진숙 . 권희경(200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의 적응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문제 행동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학회, 8(3), 207-225
  19. 신민섭(1984). 자아강도의 강약과 장의존성-독립성과의 관계에서 Rorschach 반응상의 l차과정적 사고 표현 및 통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안선희(2002). 유아의 어머니, 교사, 또래와의 관계와 유치원적응.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3) 163-180.
  21. 옥경희.김미해.천희영(2002).조절력과 부정적 정서 및 문제 행동이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6), 61-68.
  22. 유애열(1994). 유아의 상상놀이와 교사개입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3. 이경실(1997). 유아의 놀이성과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이숙희 . 고인숙 . 김미정(2009). 유아의 문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연구. 유아교육학회집, 13(1) 163-183.
  25. 이중강(2004). 어머니 및 유아의 놀이성과 유아의 생활능력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이진희 . 손원경 . 안효진 . 유연옥 역(2006). 놀이 발달 유아교육. 서울 : 아카데미프레스.
  27. 이희영 . 현문학(2005). 신체활동 놀이가 의사소통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수산해양교육연구, 17(1), 26-34.
  28. 이희선(1994). 어머니와 교사가 지각한 아동의 기질 및 유치원 적응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5(2), 117-128.
  29. 임성혜 . 차현화 . 윤현숙(2003). 부모 및 교사의 역할과 유아의 놀이성과의 관계-역할놀이와 신체놀이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7(2), 181-205.
  30. 장영숙 . 조정애(2000).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문제 행동과 유아의 성별, 연령, 기질, 및 교사의 기질과의 관계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 7(2), 97-119.
  31. 조희숙 . 서수인(1998).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 지각과 어머니 지각 간의 관계 연구. 유아교육 논총, 8(2), 165-181.
  32. 최명선 . 김지혜(2006). 유아의 성별에 따른 놀이성이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7(4), 103-116.
  33. 최주연(2001). 극놀이 유형과 유아의 놀이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4. 한기환(1999). 아동기의 자아강도와 성역할 지각 및 방어기제와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5. 한미현(2002). 유아의 창의성, 놀의성 및 정서지능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6. 황윤세(2006). 유아의 놀이성과 또래 유능성 및 교사-유아 관계성 간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1(2), 211-228.
  37. 황윤제 . 이혜원(2005). 유아의 정서지능 및 사회적 유능감이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6(6), 1-15.
  38. 황윤세 . 최미숙(2007). 기질과 사회적 유능감이 유아 놀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구형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2(2), 49-66.
  39. 황혜신 . 황혜정(2001). 유아의 인지능력이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9(3), 25-34.
  40. Aguilar, T. E. (1985). Social and environmental barriers to playfulness. In J. L. Frost & S. Sunderlin (Eds.), When children play(pp. 73-76). Wheaton: Association for Childhood Esucation International.
  41. Barnett, L. A. (1990). Playfulness : Definition, design, and measurement. Play & Culture, 3, 319-336.
  42. Barnett, L. A. (1991). The playful child : Measurement of a disposition to play. Play & Culture, 4, 51-74.
  43. Coie, J. D., Dodge, K. A., Copottelli, H. (1982). Dimensions and types of social status : A cross age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 557-570.
  44. Coplan, R. J., Gavinski-Monlia, M., Lanace-Seguin, D. G., & Wichmann, C. (2001). When girls versus boys play alone : Nonsocial play and adjustment in kindergarten. Developmental Psychology, 37(4), 464-474.
  45. Erikson, E. H. (1997). Toys and Reasons. NewYork : Norton.
  46. Hartup, W. W. (1983). Peer Relations. In E. M. Hetheringto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4, pp.103-196). NY : Wiley.
  47. Jewsuwan, R., Luster, & Kostelink, M. (1993). The relation between parents' perceptions of temperament and children's adjustment to school.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 233-51.
  48. Kupersmidt, J. B., & Coie, J. D. (1990). Preadolescent peer status, aggression, and school adjustment as predictors of externalizing problems in adolescent. Child Development, 61, 1350-1362. https://doi.org/10.2307/1130747
  49. Ladd, G. W. (1990). Having friends, keeping friends, making friends, and being liked by peers in the classroom : Predictors of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1103-1118.
  50. La Greca, A. M. (1981). Peer acceptance : The correspondence between children's sociometric scores and teachers' ratings of peer interaction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9, 167-178. https://doi.org/10.1007/BF00919112
  51. Lieberman, J. N. (1965). Playfulness and divergent thinking : An investigation of their relationship at the kindergarten level.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07, 219-224. https://doi.org/10.1080/00221325.1965.10533661
  52. Lieberman, J. N. (1977). Playfulness : Its relationship to imagination and creativity. NY : Academic Press.
  53. Parker, J. G., & Asher, S. R. (1983). Friendship and friendship quality in middle childhood : Link with peer group acceptance and feelings of loneliness and social dissatisfaction. Development Psychology, 29, 611-621.
  54. Pianta, R. C. (1997). Adult-child relationship processes and early schooling.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8, 11-26.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0801_2
  55. Ross, A. O. (1980). Psychological disorders of children : A behavioral approach to therapy, research, and therapy. New York : McGraw-Hill.
  56. Rogers, C. S. (1988). Measuring playfulness; Development of the child behaviors inventory of playfulness.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uth western society of research in human development. New Orleans.
  57. LA. Rubim, K. H., Fein, G. & Vanderberg, B. (1983). Play. In P. Mussen & E. M. Hetherington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 Vol.4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pp. 693-774). New York : Wiley.
  58. Rubin, K. H. (1982). Nonsocial play in preschoolers : Necessarily evil? Child Development 53, 651-657. https://doi.org/10.2307/1129376
  59. Shaffer, D. R. (1994).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CA : Brooke/Cole.
  60. Thompson, R. (2002). The roots of school readiness in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In Kauffman Foundation (Ed.). Set for success : Building a strong foundation for school readiness based on the social-emotional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pp.27-40). Kansas City, MO : Ewing Marion Kauffman Foundation.
  61. Udwin, O. (1983). Imaginative play as an intervention method with institutionalized preschool childre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53, 32-39. https://doi.org/10.1111/j.2044-8279.1983.tb02533.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