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은경(1988). 아동의 읽기능력과 가정환경에 관한 연구-이해력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명순(2006). 사회경제적 지위 및 부모참여경험이 어머니의 양육태도, 유아의 기질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혜원.곽금주.박광배(1996). K-WPPSI 지침서. 특수교육.
- 윤명희(1995). 유아 학습준비도검사의 타당화 연구. 교육학연구, 33(5).
- 이명란(1998). 유아의 읽기.쓰기 능력과 학습준비도 간의 관계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선주(2006).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가정환경과 정서지능과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연섭.김성일.단현국(1979). 유치원 아동의 학습 준비도 연구(I).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제86집.
- 이연섭.김성일.단현국(1980). 유치원 아동의 학습 준비도 연구(II).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제114집.
- 이연섭.김성일(1981). 유치원 아동의 학습 준비도 연구(III) : 학습준비도 검사의 예비족 타당화.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제134집.
- 이영희(1985). 아동의 수개념 발달과 학습준비도 및 지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영애(1987). 가정환경변인과 아동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 인과 모형 분석. 아동학회지, 8(2), 17-44.
- 정계숙(1979). 가정환경변인과 학령전 아동의 학습준비도와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계숙(1986). 취학전 아동의 학습준비도의 결정요인에 관한 일 연구. 사대논문집, 13, 109-127.
- 정계숙(1988). 아동의 학습준비도와 성취동기, 가정 및 지역환경과의 관계(I). 사대논문집, 17, 163-183.
- 최옥희(2001). 학습능력에 따른 초등학교 1학년의 학습준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하대현(1983). 학습준비생 검사의 타당화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하영례(1985). 사회계층별 가정환경에 따른 아동의 학습준비도 검사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Dearing, E., McCartney, K., & Taylor, B. (2009). Does higher quality early child care promote low-income children's math and reading achievement in middle childhood? Child Development, 80(5), 1329-1349.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9.01336.x
- Forget-Dubois, N., Dionne, G., Lemelin, J., Perusse, D., Tremblay, R., & Boivin, M. (2009). Early child language mediates the relation between home environment and school readiness. Child Development, 80(3), 736-749.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9.01294.x
- Gredler, R. (1997). Issues in early childhood screening and assessment. Psychology in the Schools, 34, 99-106. https://doi.org/10.1002/(SICI)1520-6807(199704)34:2<99::AID-PITS3>3.0.CO;2-N
- McBryde, C, Ziviani, J., & Cuskelly, M. (2004). School readiness and factors that influence decision making. Occupational Therapy International, 11(4), 193-208. https://doi.org/10.1002/oti.211
- McCartney, K. (1984). Effects of quality of day care environment on children's language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20, 244-260.
- Murphey, D., & Burns, C (2002). Development of a Comprehensive Community Assessment of School Readiness. Early Childhood Research and Practice, 4(2), 2-13.
- National lnsitute of Child Health and Human Development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1996). The relation of child care to cognitive and languag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1, 960-980.
- Nievar, A., Jacobson, A., & Dier, S. (2008). Home visiting for at-risk preschoolers : A successful model for latino families. Unpublished manuscript (Accepted for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National Council on Family Relations).
- Panter, J., & Bracken, B. (2009). Validity of the Bracken School Readiness Assessment for predicting first grade readiness. Psychology in the Schools, 46(5), 397-409. https://doi.org/10.1002/pits.20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