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준모(1999). 학교폭력(집단 따돌림)연구의 방법론적 고찰. 한국심리학회 심포지엄자료집, 29-39.
- 김문정(2004). 아동이 지각한 부모양육행동과 아동의 행동문제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노경선.심희옥(2004). 학령기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 및 또래 괴롭힘 경험. 아동학회지, 25(6), 241-257.
- 도현심(2002). 또래 괴롭힘 피해아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및 부모의 양육행동. 인간생활환경연구소논집, 1, 57-71.
- 도현심.김민정.박보경.황영은(2005).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과 남녀 아동의 공격성 및 친사회성간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3(3), 185-195.
- 박영신.김의철(2000). 부모-자녀관계 변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초.중.고.대학생의 성취동기, 생활만족도, 학업성취, 일탈행동을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38(2), 109-146.
- 박원모.천성문(2008).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부모 애착과 자아개념, 자기효능감 및 친구관계 간의 모형검증. 한국심리학회지 : 학교, 5(1), 41-59.
- 서경현.유제민.안경미(2008). 초등학생 사회불안의 예측 모형 : 행동억제, 부모양육태도 및 자기효능감의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 일반, 27(3), 675-693.
- 심희옥(2005). 또래 괴롭힘과 대인간 행동특성에 관한 횡단 및 단기종단연구 : 참여자 역할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6(5), 263-279.
- 심희옥(2008). 또래 괴롭힘 참여자의 사회적 지위 및 사회적 정서에 관한 연구 : 성별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9(3), 191-205.
- 오채미.공인숙(2007).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5(4), 139-149.
- 이수연(1985).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욕구충족 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연숙(2002).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 연구. 강원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 장휘숙(2008). 기질과 애착이 형제자매관계와 친구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21(1), 69-87.
- Bemdt, T. J. (1979). Developmental changes in conformity to peers and par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15(6), 608-616.
- Block, J. H. (1983). Differential premises arising from differential socialization of the sexes: Some consjectures. Child Development, 54, 1335-1354. https://doi.org/10.2307/1129799
- Bonanno, R. A., Henderson, N. R., & Hymel, S. (2002, May). Gender differences in attitudes and beliefs about bullying and harassment. Poster presented at the Vancouver Conference on Aggressive and Violent Girls, Vancouver, BC.
- Bowers, L., Smith, P. K., & Binney, V. (1992). Cohesion and power in the families of children involved in bully/victim problems in school. Journal of Family Therapy, 14, 371-387. https://doi.org/10.1046/j..1992.00467.x
- Bowers, L., Smith, P. K., & Binney, V. (1994). Perceived family relationships of bullies, victims, and bully/victims in middle childhood. Journal of Personal & Social Relationships, 11, 215-232. https://doi.org/10.1177/0265407594112004
- Dishion, T. J. (1990). The Family ecology of boys's peer relations in middle childhood. Child Development, 61, 874-892. https://doi.org/10.2307/1130971
- Finnegan, R. A., Hodges, E. V. E., & Perry, D. G. (1998). Victimization by peers : Associations with children's reports of mother-child interac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5(4), 1076-1086.
- Grief, M. L., & D'Agostino, N. M. (1999, April). The impact of maternal warmth, protection, and control on children's socioemotional functioning. Post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Albuquerque, New Mexico.
- Hartup, W. W. (1989). Social relationships and their developmental significance. American Psychologist, 44(2), 120-126.
- Ladd, G. W., & Ladd, B. K. (1998). Parenting behaviors and parent-child relationships : Correlates of peer victimization in kindergarten? Developmental Psychology, 34(6), 1450-1458.
- Loukas, A., Paulos, S. K., & Robinson, S. (2005). Early adolescent social overt aggression : Examining the roles of social anxiety and maternal psychological control,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4(4), 335-345. https://doi.org/10.1007/s10964-005-5757-2
- Lytton, H., & Romney, D. M. (1991). Parents differential socialization of boys and girls :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109, 267-296.
- Olthof, T., & Goossens, F. A. (2003, April). Emotional and motivational Correlates of playing a particular role in bullying. Paper presented in the symposium Bullying in 5 continents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Tampa, Florida.
- Olweus, D. (1980). Familial and temperamental determinants of aggressive behaviour in adolescent boys : A Causal analysis. Developmental Psychology, 16, 644-660.
- Salmivalli, C., Lagerspetz, K., Bjorkqvist, K., Osterman, K., & Kaukiainen, A. (1996). Bullying as a group process : Participant roles and their relations to social status with in the group. Aggressive Behavior, 25, 97-111.
- Schwartz, D., Dodge, K. A., Pettit, G. S., & Bates, J. E. (1997). The early socialization of aggressive victims of bullying. Child Development, 68(4), 665-675. https://doi.org/10.2307/1132117
- Slaby, R. G., & Guerra, N. (1988). Cognitive mediators of aggression in adolescent offenders. Developmental Psychology, 24, 580-588.
- Smith, P. K., & Myron-Wilson, R. (1998). Parenting and school bullying. Clinical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3), 405-417. https://doi.org/10.1177/1359104598033006
- Stattin, H., & Kerr, M. (2000). Parental monitoring : A reinterpretation. Child Development, 71(4), 1072-1085. https://doi.org/10.1111/1467-8624.00210
- Stevens, V. De Bourdeaudhuij, I., & Van Oost, P. (2002). Relationship of the family environment to children's involvement in bully/victim problems at school.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1(6), 419-429. https://doi.org/10.1023/A:1020207003027
- Sutton, J., & Smith, P. K. (1999). Bullying as a group process : An adaptation of the participant role approach. Aggressive Behavior, 25, 97-111. https://doi.org/10.1002/(SICI)1098-2337(1999)25:2<97::AID-AB3>3.0.CO;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