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영하. (2005). 초등학생의 행복감에 관한 연구. 초등학교교육연구, 5(2), 1-18.
- 구본용, 유제민. (2005). 성격 및 환경요인과 행복과의 관계. 상담학연구, 6(1), 1-9.
- 구재선. (2005). 성격, 효능감, 생활경험과 주관적 행복과의 관계: 토착심리학적 접근.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권연희, 박경자. (2003).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정서성, 대인간 문제 해결 전략 및 어머니 행동. 아동학회지, 24(3), 27-44.
- 김도란. (2008). 유아의 행복감과 부모의 행복감과의 관계.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도란, 김정원. (2008). 유아의 행복감과 부모의 행복감간의 관계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3(6), 311-333.
- 김명소, 김혜원, 차경호. (2001). 심리적 안녕감의 구성개념 분석: 한국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사회 및 성격, 15(2), 19-40.
- 김연, 한태숙, 황혜정. (2004). 유아의 정서지능, 인지능력, 기질과 문제행동의 관계성 및 영향력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4(6), 277-298.
- 김연화, 강문희. (2008). 아동의 성격유형 및 부모와의 의사소통 유형과 행복감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9(6), 35-54.
- 김은희, 이영. (1991). 학령전 아동의 대인간 문제해결 능력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12(1), 52-67.
- 문선화, 류기영, 김경호, 이경남, 홍봉선. (2000). 아동의 삶의 질: 과거, 현재, 미래. 한국아동복지학, 제9호, 9-49.
- 문용린, 백수현. (2008). 아동의 일상생활과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대도시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184.
- 성미영. (2006a). 시설보호 여부에 따른 아동의 정서성 발달과 내면화 및 외현화 행동문제. 한국생활과학회지, 15(1), 17-29.
- 성미영. (2006b). 유아의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과 유아의 정서성, 정서지식, 사건지식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4(5), 59-68.
- 손승희, 이은혜. (2004). 유아의 또래유능성과 대인간 문제해결 능력 및 어머니 양육행동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2(4), 167-177.
- 이강이, 성미영. (2003). 유아의 정서지식과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시설보호 유아와 일반 유아의 비교-. 아동학회지, 24(1), 33-45.
- 이영석, 이승은. (2002). 부모와 교사가 가진 DAP 신념의 일치와 불일치가 유아의 우울,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3), 59-82.
- 이정아, 이인경, 김정원. (2008).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행복감과 스트레스 및 놀이성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151.
- 이정화. (2005). 초등학생의 행복감 측정을 위한 도구의 개발.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지희, 문혁준. (2008). 아동의 정서성, 정서조절능력 및 어머니 양육행동이 아동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9(4), 1-14.
- 장수한. (2002). 아동의 여가활동과 삶의 질. 인간환경복지 연구, 제2호, 195-223.
- 조성연, 신혜영, 최미숙, 최혜영. (2009). 한국 초등학교 아동의 행복감 실태조사. 아동학회지, 30(2), 129-144.
- Achenbach, T. M. (1991).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4-18, and 1991 Profile. Department of Psychiatry, University of Vermont.
- Arsenio, W. F., Cooperman, S., & Lover, A. (2000). Affective predictors of preschoolers' aggression and peer acceptanc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Developmental Psychology, 36(4), 438-448. https://doi.org/10.1037/0012-1649.36.4.438
- Diener, E. (1984).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95(3), 542-575. https://doi.org/10.1037/0033-2909.95.3.542
- Diener, E., Emmons, R. A., Larsen, R. J., & Griffin, S. (1985).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1), 71-75. https://doi.org/10.1207/s15327752jpa4901_13
- Eisenberg, N., Fabes, R. A., Bernzweig, J., Karbon, M., Poulin, R., & Hanish, L. (1993). The relations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o preschoolers' social skills and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4(5), 1418-1438. https://doi.org/10.2307/1131543
- Fabes, R. A., Eigenberg, N., Jones, S., Smith, M., Guthrie, I., Poulin, R., Shepard, S., & Friedman, J. (1999). Regulation, emotionality, and preschoolers' socially competent peer interactions. Child Development, 70(2), 432-442. https://doi.org/10.1111/1467-8624.00031
- Hubbard, J. A., & Coie, J. D. (1994). Emotional correlates of social competence. Merrill-Palmer Quarterly, 40(1), 1-20.
- Rothbart, M. K., Ahadi, S. A., & Hershey, K. L. (1994). Temperament and social behavior in childhood. Merrill-Palmer Quarterly, 40(1), 21-39.
- Schultz, D., Izard, C. E., Ackerman, B. P., & Youngstrom, E. A. (2001). Emotion knowledge in economically disadvantaged children: Self-regulatory antecedents and relations to social difficulties and withdrawal.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3(1), 53-67. https://doi.org/10.1017/S0954579401001043
- Shure, M. B. (1992a). I can Problem Solve (ICPS): AnInterpersonal Problem-solving Program (preschool). Champaign, Illinois: Research Press.
- Shure, M. B. (1992b). The PIPS Test Manual (2nd ed.). Philadelphia: Hahnemann University.
- Youngstrom, E., Wolpaw, J. M., Kogos, J. L., Schoff, K., Ackerman, B., & Izard, C. (2000).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in preschool and first grade: Developmental change and ecological validity.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9(4), 589-602.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2904_11
피인용 문헌
- The influence of gratitude enhancement program on preschoolers' aggression perceived by their teacher and mother vol.23, pp.2, 2014, https://doi.org/10.5934/kjhe.2014.23.2.281
- Research Trends on Young Children’s Happiness: Focusing on Young Children, Parents, and Teachers vol.39, pp.1, 2018, https://doi.org/10.5723/kjcs.2018.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