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영미(1995).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과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가족변인과 성별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곽금주 . 윤진 . 문은영(1993). 한국 청소년 비행 연구의 동향과 심리학적 과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7(1), 12-27.
- 김길임 . 심희옥(2002). 일상적 스트레스와 또래 괴롭힘의 가해와 피해경험: 학년과 성별 비교. 아동학회지, 23(5), 139-151.
- 김미예(2005). 학령기 아동의 스트레스와 대처행동 및 건강 문제. 아동간호학회지, 11(1), 83-89.
- 김보림 . 엄정애(2007). 유아 조기특기교육의 실태와 어머니 양육신념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5(8), 13-24.
- 김수미 . 이숙(2007).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놀이치료연구, 11(2), 89-104.
- 김영천 . 조재식(2001). 교육과정 분야에서의 질적 연구. 교육인류학연구, 4(3), 25-81.
- 김용수 . 박현주(2008). 초등학교 아동이 지각하는 스트레스의 분석. 아동교육, 17(4), 63-76.
- 김정원 . 이정화(2002). 유아의 방과후 활동 경험과 일상적 스트레스와의 관계. 아동학회지, 23(6), 121-137.
- 김지영(2006). 유아 수학평가 도구를 사용한 수학 연구의 동향 분석: 1981년 이후 학회지 논문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6(1), 233-252.
- 김혜경 . 류왕효(2006). 시간 연장 보육아동의 스트레스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45, 207-225.
- 문혁준(2006). 시설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관한 변인 연구: 정서 지능과 학교생활만족도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4(10), 1-8,
- 민하영 . 유안진(1998). 학령기 아동의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 척도 개발. 아동학회지, 19(2), 77-96.
- 박은주 . 조희숙(2001).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행동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논집, 10, 161-185.
- 박원희 . 오윤자(2008).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양식. 아동교육, 17(4), 167-176.
- 박화윤(2005). 놀이영역과 활동형태에서 유치원의 질에 따른 유아스트레스 행동, 한국영유아보육학, 16, 73-96.
- 박화윤 . 안라리 . 하양승(1998). 종일제와 반일제 유치원 프로그램의 유아스트레스 행동. 유아교육연구, 18(2), 135-155.
- 신은영 . 김경연(1996). 아동이 지각한 스트레스 사건, 스트 레스 사건의 경험 빈도 그리고 스트레스 수준. 대한가정학회지, 34(4), 33-47.
- 신의진(2002). 조기교육과 발달병리적 문제 한국 조기 교육의 현황과 과제. 2002년도 한국아동학회 춘계 학술대회 자료집, 29-42.
- 안라리(1995). 유아교육기관의 질에 따른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 종일제 유아교육 기관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혜영 . 정승원(1999) 양육환경과 기관의 질이 유아의 스트 레스 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0(4), 141-158.
- 염현경(1998).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의 개발을 위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1(1), 67-82.
- 염현경 . 김태련(1999).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 분석 연구-척도의 구성개념 타당도 검증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2(2), 35-48.
- 우남희 . 백혜정 . 김현신(2005). 조기 사교육이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분석: 유치원 원장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5(1), 5-24.
- 우희정(1996). 학령기 아동의 스트레스에 대한 이론적 고찰.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8(2), 43-51.
- 유수경 . 황해익(2007). '유아교육연구' 에 나타난 질적 연구 논문의 동향 분석. 유아교육연구, 27(2), 295-321.
- 이문옥 . 이지영 . 이방실(2006). 유아 언어교육 관련 연구동향 분석: 1996-2005. 유아교육연구, 26(5), 401-424.
- 이윤경(1992).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학급 집단 크기가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과 활동 형태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린이 육영회 학술보고서, 3, 7-12.
- 이윤경(1994). 유아교육프로그램의 학급크기가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과 활동형태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14(2), 153-169.
- 정성배(2003). 음악활동이 특수아동의 스트레스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음악교육연구, 25, 37-55
- 정동화(2002). 아동의 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일 연구, 교육문제연구, 17, 135-153.
- 정원주 . 윤종희(1997). 아동기 스트레스원과 스트레스 대처 행동 및 그 증상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5(6), 87-99.
- 조소진 . 문혁준(2006). 유아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생활과학연구논집, 23(1), 5-25.
- 조붕환(2006). 초등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행동 척도 개발을 위한 연구. 아동교육, 15(3), 5-21.
- 지금수 . 이영환 . 박성옥 . 한종혜(1997). 한국과 미국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 비교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5(6), 261-273.
- 최미숙 . 황윤세(2004). 유아발달에 관한 학술지 논문의 연구 경향 탐색. 유아교육연구, 24(5), 187-205
- 한미현 . 유안진(1995) 한국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의 개발. 대한가정학회지, 33(4), 49-64.
- 한미현 . 유안진(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 지각 과 행동문제. 아동학회지, 17(1), 173-188.
- 한태숙 . 김연 . 황혜정(2005). ' 유아교육연구'의 연구동향 분석: 1994-2004. 유아교육연구, 25(3), 219-238.
- 허우정 . 황해익(2006). 유아교육 관련 학회지 수록 논문의 동향 분석. 영유아보육연구, 8, 23-40.
- 홍광식(1994). 학교 스트레스의 비교연구: 한국과 일본의 초 . 중학생을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8, 95-108.
- Band, E. B., & Weisz, J. R.(1988). How to feel better, when it feels bad: Children's perspectives on coping with everyday stress. Developmental Psychology, 24, 247-253.
- Burts, D. C., Hart, C. H., Charlerworth, R, & Kirk, L.(1990). A comparison or frequencies of stress behaviors observed in kindergarten children in classroom with developmentally appropriate versus developmentally inappropriate instrumental practic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5, 407-423. https://doi.org/10.1016/0885-2006(90)90030-5
- Elkind, D.(1988). The hurried child: Growing up too fast too soon (Rev. ed.). MA.: Addison-Wesley.
- Henniger, M. L.(1994). Play: Antidote for childhood stress. Early Development and Care, 105, 7-12.
- Humphrey, J. H.(2004). Childhood Stress in Contemporary Society. The haworth press, Inc. N.Y.
- Johnson, J. G., & Rornstein, R F.(1991). Does daily stress independently predict psychopathology?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10, 58-74. https://doi.org/10.1521/jscp.1991.10.1.58
- Lazarus, R. S., & DeLongis, A. (1983). Psychological stress and copying in aging. American Psychologists, 38, 234-254.
- Lazarus, R S., & Folkman, S.(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Y: Splinger published company.
- Natvig, G. K., Albrektsen, G., & Qvarnstrom, U.(2001). School-related stress experiences as a risk factor for bullying behavior.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0(5), 561-575. https://doi.org/10.1023/A:1010448604838
- O'brien, S. J.(1988). Childhood stress: A creeping phenomenon. Childhood Education, 65, 105-106. https://doi.org/10.1080/00094056.1988.10522407
- O'brien, R W. & Iannottti, R J.(1990). A comparison of mothers' and children's reports of life stress in the children's live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19 495.
- Parfenoff, S. H. & Jose, P. E.(1989). Measuring daily stress in children.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Kansas City, MO.
- Taki, M.(2001). Relation among bullying, stress and stressor: A follow-up survey using panel data and a comparative survey between Japan and Australia. Japanese Society, 5, 118-132.
- Waters, W. F., Rubman, S., & Hurry, M. J.(1993). The prediction of somatic complaints using the autonomic Nervous System Response Inventory(ANSRI) and the Daily Stress Inventory(DSI). Journal of Psychosomatic Research, 51(2), 117-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