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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일흐름 중에 놓인 병렬구조를 가진 몰수형 NACA0018의 간격변화가 유체력 제어효과에 미치는 영향

Control Effects of the Hydrodynamic Force of the Submerged NACA0018 arranging in a Row in a Uniform Stream

  • 김옥석 (목포해양대학교) ;
  • 손창배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과학기술연구소) ;
  • 이경우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부 조선해양공학과)
  • 투고 : 2010.02.24
  • 심사 : 2010.06.07
  • 발행 : 2010.06.30

초록

선박의 조종성능 향상을 위해 적용되고 있는 쌍동타의 유체력 평가를 위해 $Re=1.5{\times}10^4$에서 쌍동타의 상 하부 러더 간격을 변화시켜 쌍동타 주위 유동을 계측하였다. 영각의 변화에 따른 쌍동타 주위에서 생성되는 와의 생성과 소멸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위해 속도 및 에너지 분포를 2-프레임 그레이레벨 상호상관 PIV기법을 이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쌍동타의 상 하부 러더 간격 L=0.75C에서 물리적 한계영역으로 정의되었다.

An open water rudder test was carried out to figure out the flow characteristics around a twin rudder at $Re=1.5{\times}10^4$. In the analysis, the unique characteristics of a twin rudder, which affects rudder forces, were explained. The analysis includes varying angles of attack from 10 to 30 degrees. In this paper, the measured results have been compared with each other to predict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 twin rudder's 2-dimensional section by 2-frame grey level cross correlation PIV method. The length L=0.75C between upper and lower rudders could be defined as the critical leng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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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김옥석, 안영규, 이경우(2008), “플랩이 부착된 특수타의 동유체력 제어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2권 제10호, pp 771-776. https://doi.org/10.5394/KINPR.2008.32.10.771
  2. 김연규, 김선영, 하병인, 김현식, 임채성(2006), “Flap 타 선박의 조종성능 추정 연구”,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43권 제2호, pp. 171-176 https://doi.org/10.3744/SNAK.2006.43.2.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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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손경호, 김진형, 김현수, 김윤수, 하문근(1997), “특수타의 채택이 침로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험적 연구”,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34권 제3호, pp. 2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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