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대부분의 대학들은 교수업적평가를 위해 강의평가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강의평가의 결과는 강좌규모, 강의형태, 개설학년, 이수구분, 평균평점 등과 같은 개설강좌의 특성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각 강좌특성들이 강의평가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제거하지 않는다면, 담당교수가 강의평가 결과에 대한 공정성과 객관성을 신뢰할 수 없게 만들 정도로 심각한 편의를 갖게 된다. 따라서 강의평가의 공정성을 위해 강좌특성에 따른 편의를 제거하기 위한 사후조정된 점수가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단계적 변수선택법에 의한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강의평가 결과에 대한 균등화 방법을 이용하여 사후조정된 점수를 계산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그리고 제안된 방법은 기존의 방법과 비교를 하였다.
Most of universities have carried out course evaluation to apply the performance appraisal for professor. But, course evaluation depends on characteristics of each class such as class size, type of lecture, evaluator's grade and so on. As the results, such characteristics of each class lead to serious bias which makes lecturers distrust the course evaluation results. Hence, we propose a equating method for the course evaluation by regression analysis which use stepwise variable selection. And we compare proposed method with the other method by Cho et al. (2009) with respect to efficiencies. Also we give the example to which the method is appli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