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2010). 자기주도 학습전형 바로알기. 서울:교육과학기술부.
- 김성길(2009). 배움의 의미. 서울:학지사.
- 김성길(2010). Book Review: 배움과 삶과 상처와 치유. 의학교육논단, 12(1), 47-48.
- 대교 교육연구소(2010). 공부하는 힘:내가 주도하는 눈높이 학습. 서울:대교출판.
- 도널드 핀켈(2010). 침묵으로 가르치기: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배우는 새로운 교육법(역). 서울:다산북스.
- 안주영(2009). 무형문화재의 도제제도에서 나타난 상황학습에 대한 고찰. 중앙민속학, 제14호, 123-175. 중앙대학교 한국문화유산연구소.
- 알렉산더 서덜랜드 닐(2003). 서머힐:자유와 행복의 가치를 배우는 학교(역). 서울:연암사.
- 윤소정, 이상엽, 강신영, 정해진(2007). 의과대학생과 의학전문대학원생 간의 학습성향 차이. 한국교육, 34(3), 3-27.
- 이승희(2009). 의학교육에서의 가르치는 것과 배우는 것의 의미. 의학교육논단, 11(2), 33-37.
- 이의용(2010). 잘 가르치는 교수:최고의 강의를 위한 교수법의 모든 것. 서울:쌤앤파커스.
- 전평국, 박성선(2002). 상황학습(역). 서울:교우사.
- 천경희, 박원균, 이상숙, 박영순, 강이철(2010). 의과대학에서의 교육풍토, 자기주도학습, 그리고 창의적 사고에 대한 고찰:타 대학 유사전공 학생들과의 비교를 기반으로. 사고개발, 6(1), 179-200.
- 최성우, 김판수(2010). 자기주도학습:아이를 바꾼다. 서울:교육과학사.
- 한순미(2004). 평생학습 사회에서의 자기주도적 학습전략. 파주:양서원.
- 한준상(1999). 호모 에루디티오. 서울:학지사.
- 한준상(2009). 生의 痂:배움. 서울:학지사.
- Brookfield, S.(1985). Self-directed learning: From theory to practice. New Directions for Continuing Education, No. 25. SF: Jossey-Bass.
- Candy, P. C.(1991). Self-direction for lifelong learning. SF: Jossey-Bass.
- Coy, M. W.(1989). Apprenticeship: From theory to method and back again.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 Knowles, M.(1975). Self-directed learning. NY: Association Press.
- Lave, J., & Wenger, E.(1991).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Long, H. B., & Associates.(1988). Self-directed learning: Application and theory. Athens: Department of Adult Education, University of Georgia.
- Merriam, S. B., Caffarella, R. S., & Baumgartner, L. M.(2007). Learning in adulthood: A comprehensive guide(3rd ed.). NY: John Wiley & Sons,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