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자녀 독서상호작용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Parent-Child Reading Interaction Program

  • 전춘애 (가톨릭대학교 아동학) ;
  • 최정희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독서교육) ;
  • 황미경 (카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독서교육)
  • Jun, Chun-Ae (Child & Family Studies, The Catholic Univ. of Korea) ;
  • Choi, Jung-Hee (Reading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 Catholic Univ. of Korea) ;
  • Hwang, Mi-Kyoung (Reading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 Catholic Univ. of Korea)
  • 투고 : 2009.11.15
  • 심사 : 2010.02.23
  • 발행 : 2010.02.28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evaluate a parent-child reading interaction program. Based on the importance of the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the home literacy environment vis-a-vis the extent to which reading is encouraged, and with regard to the existing empirical research in this field, a five-session parent-child reading interaction program has been developed, targeting 18 parents with children enrolled in th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The effectiveness of this program has been evaluated by a pretest and post test and then analyzed by a paired t-test. The findings are as follows: 1) Following the implementation of this program, there were improvements in scores related to the home literacy environment, the encouragement of reading, and the attitude of the child toward reading. 2) In addition, there was an increase in the level of the mother's "rational guidance" parenting while tendencies toward overprotective and hostile parenting traits declined. The importance of the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home literacy environment concerning reading guidance was discussed.

키워드

참고문헌

  1. 강희영(2008). 초등학생 독서실태 분석과 창의적 독서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곽아정(1993). 어머니-유아의 상호작용 및 가정의 문해 환경과 유아 읽기 능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3. 국어과교수학습연구소․한국어문교육연구소(2006). 독서교육 사전. 서울: 교학사.
  4. 권민균(2002). 초등학생의 읽기 동기에 관한 연구: 읽기 동기의 구성 요인, 학년과 성 차이를 중심으 로. 한국아동학회지, 23(3), 17-33.
  5. 김미영(2006). 다양한 활동을 통한 독서지도가 독서 흥미와 독서 습관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세희․현은자(1995). 어린이의 세계와 그림 이야기 책. 서울: 양서원.
  7. 김숙이(2004). 부모교육을 병행한 도서대여 프로그램이 어머니- 유아의 책읽기 상호작용과 유아의 읽기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은경(1988). 아동의 읽기 능력과 가정환경에 관한 연구: 이해력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9. 김현남(2004). 초등학생의 가족 문식성 수준과 독서태도 및 독해력과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문화관광부(2007). 국민독서 실태조사. 한국출판연구소.
  11. 문화관광부(2004). 국민독서 실태조사. 한국출판연구소.
  12. 마쯔이 다다시(2003). 이상금(역). 어린이와 그림책. 서울: 샘터사.
  13. 박주희(2001).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 관리전략.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14. 신경진(1999).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어머니-아동간 책읽기 상호작용.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양연숙(2005). 한국전래동화를 통한 활동중심 독서지도가 아동의 읽기태도 및 읽기이해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3(6), 1-12.
  16. 오지환(2006). 독서활동이 어머니의 자녀교육관 및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옥정인(1999). 읽기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 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이경란(2001). 학부모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아동의 독서활동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이미란(2007). 대화법 활용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부모 효능감과 가족 문식성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이봉연(2007). 동화구연을 활용한 그림책 읽기활동이 초등학교 아동의 읽기능력과 읽기태도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이소영(2007). 어머니의 학업성취목표와 독서권장이 아동의 독서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2. 이준덕(1998). 독서습관화를 위한 지도방법 연구.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이차숙(1993). 유아의 그림 이야기 책읽기활동에서 어머니의 매개적 역할이 유아의 문식성 발달과정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4. 임희수(2001). 아동의 기질 , 어머니의 정서조절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정서조절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5. 전미경(2003). 초등학교 아동의 독서 성향과 진로 인식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조영은(1999). 독서토론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자녀교육관과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7. 최숙향(2002). 문해환경 및 관련 요인들이 초등학생의 읽기 태도에 미치는 효과.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한국독서학회(2003). 21세기 사회와 독서지도. 서울: 박이정.
  29. 한철우(1998). 사람들은 왜 책을 안 읽는가. 독서연구, 3, 155-182.
  30. 현영희(1991). 독서모임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자녀교육관 및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31. 황선희(2004). 부모 독서 프로그램이 가정 독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2. Bruner, J. S.(1997). Discussant on symposium, social foundations of language development.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Washington, DC.
  33. Collins, R& Copper. P. J.(1997). The power of story. Gay L. Pauley Publisher. Inc.
  34. Durkin, D.(1996). Children who read and early. N.Y.: Teachers College Press.
  35. Gambrell L. B.(1996). Creating classroom cultures that foster reading motivation. The Reading Teacher.
  36. McGee, L. M. & Richgels, D. J.(1996). 김명순․신유림 역 (2000). 영유아의 문해 발달 및 교육. 서울: 학지사.
  37. McKenna, M. C., Kear, D. J., & Ellsworth, R. A. (1995). Children's attitudes toward reading: A national survey. Reading Research Quarterly, 30(4), 934-956. https://doi.org/10.2307/748205
  38. Morrow, L. M.(1997). Literacy development in the early years. Boston : Allyn and Bacon.
  39. Rains, N. N. (1993). A study of attitudes toward reading of western Kansas students in grade one through six in a selected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Fort Hayes State University, KS.
  40. Schickedanz, J. A.(1986). More than the ABCs: The Early Stages of Reading and Writing. Washington, DC: NAEYC.
  41. Shapiro, J. E. (1980). Primary children's attitudes toward reading in male and female teachers' classrooms: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Reading Behavior, 12, 255-257.
  42. Snow. C. E.(1983). Literacy and language Relationships during the preschool years. Harvard Educational Review.
  43. Taylor, D.(1983). Family Literacy: Young children learning to read and write. N. H. : Heinemana Educational Books. 7.
  44. Trelease, J.(2006). 눈사람 역(2007). 아이의 두뇌를 깨우는 하 루 15분 책 읽어주기의 힘. 서울:북라인.
  45. Zhang, C. & Harvey, C. B. (1998). Chinese parent's perception of their children's literacy and schooling in Canada. Canadian Journal of Education, 23, 182-190. https://doi.org/10.2307/15859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