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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ies on the Current Status of Nutrition Labeling Recognition and Consumption Pattern of Domestically Processed Meat Products

국내 육가공품의 영양표시 현황과 소비자 인지도 및 소비경향 실태조사

  • Kim, Ji-Hye (Dept. of Food Science,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 ;
  • Lee, Keun-Taik (Dept. of Food Science,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
  • 김지혜 (강릉원주대학교 식품과학과) ;
  • 이근택 (강릉원주대학교 식품과학과)
  • 투고 : 2010.03.18
  • 심사 : 2010.05.04
  • 발행 : 2010.07.31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current nutrition labeling status, levels of recognition and patterns of consumption of domestically processed meat products. The survey results show that 47.4% of products (81 out of 171) were labeled with nutrition information. Where general product labeling and nutrition labeling were provided, it was read by 84.9% and 66.8% of the survey subjects, respectively. The most common reasons for not reading product labeling were 'hard to understand it' (46.2%) and 'not concerned' (30.8%). This was attributed to respondents finding it 'useless' (39.3%) and 'hard to understand the nutrition contents' (32.8%). As for the positive effect of enforcing a nutrition labeling system, 62% of respondents affirmed 'ease of selecting products which are good for health'. The reading of general product labeling showed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p<0.01) with the reading of nutrition labeling. The amount the nutrition labeling was read showed a negative correlation (p<0.05) with comprehension of the information on the nutrition labeling contained. Therefore, providing more information on the nutrition labeling for the consumers of processed meat products and also educating them more comprehensively about the nutrition, which would ultimately help them improve their dietary life, is needed.

본 연구는 현재 시판되고 있는 국내 육가공품 표시 실태에 대한 이행여부를 조사하였고, 육가공품을 가장 많이 소비하고 있는 청소년과 아동들을 위한 구매 주체인 20~50대 주부 184명을 대상으로 국내 육가공품의 영양표시제도에 대한 인지도, 필요성과 이해도 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시판 육가공품의 영양표시 실태를 살펴본 결과 총 171개 조사대상 제품 중 영양성분은 48.0%에 해당되는 81개 육가공품에서 표시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소시지류는 88.9%로 가장 많이 표시된 반면, 베이컨은 표시된 제품이 없었다. 조사대상자들은 나이와 상관없이 제품표시와 영양표시를 확인하는 경우가 전체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질병이 있거나 BMI가 높은 사람일수록 제품표시와 영양표시를 확인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다. 제품표시를 확인하지 않는 이유로서 '보아도 잘 이해가 되지 않아서'가 46.2%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영양표시를 확인하지 이유로는 '영양성분표시를 확인해도 도움이 안 되는 경우가 많아서'가 39.3%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는 '영양성분표시의 이해가 어려워서'가 32.8%로 나타났다. 영양표시제도가 필요성에 대하여는 '매우 그렇다'가 51.6%로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영양표시시행에 따른 긍정적 효과에 대한 조사결과 '건강에 유익한 제품을 선택 시 용이하다.'가 62%로 나타났으며 시행에 따른 수반되는 문제점으로 '허위, 과대 표시로 인해 충동구매를 야기한다.'가 35.9%로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영양표시제도에 대한 이해도에서 11문항 중 4문항이 약 50% 이상의 정답률을 나타냈으며, 영양권장량 등의 수량적 이해 질문에는 정답률이 낮게 나타났다. 또한 육가공품의 영양표시 이해도에 대한 결과에서는 7문항 중 3문항만이 약 50% 이상으로 나타났다. 제품표시의 확인정도는 영양표시의 확인정도와 유의적인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났다. 영양표시를 확인하는 정도는 영양표시지식과 육가공품의 영양표시지식과 각각 유의적인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는 영양표시를 확인하고 있지만 정확한 영양표시에 대한 정확한 정보 지식의 수준이 낮은 것을 의미한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소비자들에 대한 전반적 영양교육에 대한 홍보의 필요성이 중요하게 부각되며 다양한 표시 방법은 소비자들에게 혼동이 올 수 있으므로 제품종류에 상관없이 같은 영양정보표시 방법을 선정하여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영양표시의 규정이 명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판단된다. 특히 육가공품에 대한 영양표시 제도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추가적 영양교육과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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