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계수(2007). AMOS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서울: 한나래 출판사.
- 김미정(2006).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춘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도현심, 최미경(1998).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또래 경험과 아동의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한국아동학회지, 19(2), 19-33.
- 문영숙(2002). 어머니의 애착유형, 자녀양육행동이 아동의 자아존중감, 지각된 사회적 지지 및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간호학술지, 5, 37-53.
- 민경환, 김지현, 윤석빈, 장승민(2000). 부정적 정서조절 방략에 관한 연구: 정서 종류와 개인 변인에 따른 정서조절 양식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4(2), 1-16.
- 박민정(2002). 청소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서정(2004). 어머니의 정서사회화 행동과 학령기 아동의 정서조절 전략 및 정서조절 능력간의 관계.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성연, 강지흔(2005). 남.여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 및 공격성과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6(1), 1-14.
- 박성연, 이숙(1990). "어머니의 양육행동 척도" 표준화를 위한 예비연구, 대한가정학회지, 28(1), 141-156.
- 박영애(1995). 부모의 양육행동 및 형제관계와 아동의 자존감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영애, 최영희, 박인전, 김향은(2002).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아동의 성에 따른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5(4), 43-60
- 손재민(2004). 정서조절 방략 사용에서의 개인차: 인지적 재해석인과 정서표현 억제인의 비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송혜영(2007). 유아의 정서적.행동적 자기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오남희(2008). 부와 모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유안진, 이점숙, 정현심(2006). 정서조절 양식과 부모 애착이 청소년의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7(1), 167-181.
- 이경님(2009). 어머니의 정서표현과 아동의 기질 및 자아존중감이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18(6), 1209-1219.
- 이숙, 최정미(2003).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또래수용도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1(2), 31-42.
- 이혜련, 최보가(2005). 유아의 개인 및 부모특성과 정서이해와 정서조절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3(5), 1-14.
- 임희수, 박성연(2002). 어머니가 지각한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정서조절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정서조절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3(1), 37-54.
- 한선화, 현온강(2006). 청소년의 정서성과 정서조절전략 및 자기통제력. 아동학회지, 27(6), 1-11.
- 한유진(2006).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과 공격성 및 또래관계의 질. 아동학회지, 26(4), 85-100.
- 허정묵(2005).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 및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과 유아의 공격성의 관계. 계명대학교 유아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Bandura, A.(1977). Social Learning Theory. New York: General Learning Process.
- Brown, J. D., Mankowski, T. A.(1993). Self-esteem, mood, and self-evaluation: Changes in mood and the way you see you.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6, 267-283.
- Calkins, S. D., Smith, C. L., Gill, K. L., & Johnson, M. C.(1998). Maternal interactive style across contexts: Relations to emotional, behavioral and physiological regulation during toddlerhood. Social Development, 7, 350.
- Carver, C. S., Scheier, M. F., & Weintraub, J. F.(1989). Assessing Coping Strategies: A theoretically based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6, 267-283. https://doi.org/10.1037/0022-3514.56.2.267
- Eisenberg, N., Cumberland, A. L. Spinard, T. L., Fabes, R., Shepard, S. A., & Reiser, M.(2001). The relations of regulation and emotionality to children's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r. Child Development, 72, 1112-1134. https://doi.org/10.1111/1467-8624.00337
- Eisenberg, N., & Fabes, R. A.(1994). Mother'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 relation to children's temperament and anger behavior. Merill-Palmer Quarterly, 40(1), 138-156.
- Gottman, J. M. & Katz, L. F.(1989). Effects of marital discord on young children's peer interactions and health. Developmental Psychology, 25(3), 373-381. https://doi.org/10.1037/0012-1649.25.3.373
- Gross, J. J.(1998). The emerging field of emotion regulation: An integrative review.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2, 271-299. https://doi.org/10.1037/1089-2680.2.3.271
- Gross, J. J.(2001). Emotion regulation: Affective, cognitive, and social consequences. Psychophysiology, 39, 281-291.
- Gross, J. J. & John, O. P.(2003). Individual differences in two emotion regulation processes: Implications for affect, relationships, and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5, 348-362. https://doi.org/10.1037/0022-3514.85.2.348
- Malatesta, C., & Haviland, J.(1982). Learning display rule: The socialization of emotion expression in infancy. Child Development, 53, 991-1003. https://doi.org/10.2307/1129139
- Riegel, K. F.(1973). Dialectic operations: The final period of cognitive development, Human Development, 16, 346-370. https://doi.org/10.1159/000271287
- Rosenberg, M.(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Princeton Univ. Press.
- Rydell, A. M., Berlin, L., & Bohlin, G.(2003). Emotionality, emotion regulation, and adaptation among 5-to 8-year old children. Emotion, 3, 30-47. https://doi.org/10.1037/1528-3542.3.1.30
- Shaffer(1999). Developmental Psychology(5th ed). ; Childhood & Adolescence. Brooks/Cole.
- Shields, A., & Cicchetti, D.(1995). The development of an emotion regulation assesment battery: Reliability and Validity among at-risk grade school children. Poster presental at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Indianapolis, IN.
Cited by
- Pathways from Peer Relationships to Subjective Well-Being through Self-Esteem in Late Childhood vol.36, pp.2, 2015, https://doi.org/10.5723/KJCS.2015.36.2.55
- The Effects of Maternal Grandmothers' Positive Parenting Behavior, Mothers' Emotion Regulation and Positive Parenting Behavior on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vol.35, pp.2, 2014, https://doi.org/10.5723/KJCS.2014.35.2.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