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수정(2005).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권연희(1995).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규수, 박승순, 권소영(2003). 유아의 정서지능과 자아개념 및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8(1), 253-270.
- 김영옥, 홍지명, 김세루, 김권일(2008).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자기조절력 및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3(1), 205-228.
- 김향순(2007). 아동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자기조절능력 및 친구 간 갈등해결 전략의 관계.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현나, 이경님(2008). 성별에 따른 유아의 기질, 정서조절능력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또래유능성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3(5), 1-12.
- 김혜경(2005). 어머니의 부모역할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화자(2008). 자기주도적 산책과 길찾기 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지리개념에 미치는 영향. 배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희태, 이임순(2008). 가족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유아의 자기조절과 또래 유능성.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1). 1-21.
- 문연심(2004). 부모-자녀관계 유형이 유아의 공감과 조망수용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4(1), 115-143.
- 박경자(1999).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 대한가정학회지, 37(1), 79-89.
- 박분희, 김영숙(2008). 어머니의 양육태도, 유아의 기질, 유아의 정서지능과 유아의 사회성간의 관계. 아동교육, 17(4), 143-154.
- 박진재(2002). 아동의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사회적 기술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서동미(1996).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성숙란(2007). 유아의 성별, 연령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현숙(2006). 어머니의 정서표현 수용태도 및 아동의 정서 조절능력과 사회적 유능성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안라리(2005). 유아의 개인변인 및 어머니의 정서성과 유아의 정서발달,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양옥승, 이정란(2003). 유아의 자기조절력 관련 변인간의 관계 분석. 교육방법연구, 15(2), 143-159.
- 이경님(2001). 아동의 자기통제와 관련변인간의 인과관계: 아동의 사려성, 자아개념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9(2), 97-110.
- 이원영(1983). 어머니의 자녀교육관 및 양육태도와 유아발달과의 관련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은영, 김경혜(2005).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및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한국가족복지학회지, 10(1), 105-119.
- 이청조(2008). 어머니의 양육태도, 자기조절력, 사회적 능력, 사회지능이 유아의 대인 문제 해결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장영숙, 강경석, 김희정(2003). 유아의 연령 및 성별과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아동학회지, 24(4), 41-53.
- 전귀연, 김수경(2005).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가 교사로서 부모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3(1), 35-51.
- 진선미(2000). 영재 유아 어머니의 자녀에 대한 태도 조사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세민(2008). 구조화된 사회적 놀이가 발달지체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비사회적 행동에 미친 영향. 한국아동교육학회, 17(2), 81-90.
- 최윤정, 이기숙(1999). 그림동화책 읽어주기와 토의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추론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0(3), 275-291.
- 홍혜란, 하지영, 서소정(2008).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발달에 관한 논문-유아의 사회인구학적인 특성 및 기질, 정서 지능과 어머니의 양육신념 및 사회화 전략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7(6), 15-33.
- 황미영(2008). 어머니의 통제유형과 유아의 자기조절력 간의 조화적합성과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Bandura, A.(1997). Social learning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Baron, R. M., & Kenny, D. A.(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Beaty. J. J.(2001). Prosocial guidance for the preschool child. Prentice-Hall. 유아를 위한 친사회적 행동 지도. 이기숙, 강숙현(역).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9년 원저발간).
- Bornstein, M. H.(2002). Handbook of parenting. 2nd ed. Mahwah, NJ: Erlbaum
- Clark. B.(1997). Growing up gifted(5th ed.). Upper Saddle River, NJ: Simon & Schuster.
- Clark, K. E., & Ladd, G. W.(2000). Connectedness and autonomy support in parent-child relationships: Links to children's socioemotional orientation and peer relationships. Developmental Psychology, 36(4), 485-498. https://doi.org/10.1037/0012-1649.36.4.485
- Cowan, P. A., Cowan, C. P., Shulz, M. S., & Heming, C.(1994). Prebirth to preschool family factors in children's adaptation to kindergarten. In R. D. Parke & S. C. Kellam(Eds.), Exploring family relationships with other social context.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Eisenberg, N., Fabes, R. A., Karbon, M., Murphy, B. C., Wosinski, M., Polazzi, L., et al.(1996). The relation of children's dispositional prosocial behavior to emotionality, regulation and social functioning. Child Development, 67, 974-992. https://doi.org/10.2307/1131874
- Eisenberg. N., & Mussen, P. H.(1989). The roots of prosocial behavior in childre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Gardner, H.(1983).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New York: Basic Books.
- Katz, L. G., & McClellan, D. E.(2001). Fosteri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The teacher's role. Washington, D. C.: NAEYC. 어린이들의 사회적 능력 배양: 교사의 역할. 홍용희(역). 서울: 양서원. (1997년 원저발간).
- Kendall, P. C., & Wilcox, L. L.(1979). Self-control in children: Development of rating scale. Journal of Consulting & Clinical Psychology, 47(6), 1020-1029. https://doi.org/10.1037/0022-006X.47.6.1020
- Kochanska, G., & Aksan, N.(1995). Mother-child mutually positive affect, the qualify of child compliance to request and prohibitions, and maternal controls as correlates of early internalization. Child Development, 66, 236-254. https://doi.org/10.2307/1131203
- Kopp, C. B.(1982). Antecedents of self regulation: A developmental perse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 199-214. https://doi.org/10.1037/0012-1649.18.2.199
- Ladd, G. W., & Profilet, S. M.(1996). The child behavior scale: A teacher-report measure of young children's aggressive, withdrawn, and prosocial behaviors. Developmental Psychology, 32(6), 1008-1024. https://doi.org/10.1037/0012-1649.32.6.1008
- Marion, M.(1999). Guidance of young children(5th ed.). NY: Macmillan.
- McDonald, K., & Park, R. D.(1984). Bridging the gap: Parent child play interaction and peer interactive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55, 1265-1277. https://doi.org/10.2307/1129996
- Perry, N. E.(2002). Promoting nonviolent behavior in children. Scholarstic Early Childhood Today, 16, 26-29.
- Sroufe, L. A.(1996). Emotional development: The organization of emotional life in the early years.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trom, R. D.(1995). Parent as a teacher inventory. Bensenville. IL: Scholastic Testing Service.
- Vygotsky, L. S.(1987). Thinking and speech. In L. S. Vygotsky, Collection words(Vol. 1) (R. Rieber & A. Carton Eds; N. Minick, Trans.). New York: Plenum. (Original works published in 1934, 1960).
피인용 문헌
- The Effects of Parental Attachment, Peer Attachment, and Teacher Attachment on Children’s Happines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Higher Grades:With a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Regulation Abilities vol.36, pp.4, 2016, https://doi.org/10.5723/KJCS.2015.36.4.129
- 유아의 스마트미디어 몰입경향성과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에서 자기 조절력의 매개 효과 vol.55, pp.1, 2017, https://doi.org/10.6115/fer.2017.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