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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재해영향성검토 시 합리적인 홍수유출 모의모형 선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 Reasonable Choice of Simulation Model for Rainfall-Runoff in the Prior Review System on Disaster Effect

  • 이정민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
  • 윤정란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
  • 김영진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
  • 진규남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
  • 한형근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U-eco city 사업단 사무국)
  • 투고 : 2010.08.31
  • 심사 : 2010.10.13
  • 발행 : 2010.10.30

초록

도시개발은 불투수면적의 증가를 가져오는 요인이다. 영구저류지는 도시개발 유역의 우수유출을 저감시키는 시설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전재해영향성 제도에서 합리적인 홍수조절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먼저 홍수량 계산에서 도달시간 채택에 관한 문제점을 고찰하였다. 홍수유출 모의모형의 적합성 검토는 전원유역과 도시유역에 대하여 수행되었다. 홍수유출 모의모형은 2009년 7월 7일과 9일의 실제 호우 시 측정자료를 통하여 검증되었다. 그 결과, 전원유역과 도시유역에 적합한 모형은 각각 운동파 모형과 SWMM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홍수량 산정모형과 합리적인 홍수설계 방안은 국내의 영구저류지 설계 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수문학적 분석방법은 영구저류지의 합리적인 용량 및 규모산정에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Urban development is a cause of expansion of impervious area. A permanent storage is operated as a method of reducing runoff of watershed. The purpose of study is to propose reasonable choice of simulation model for rainfall-runoff in the prior review system on disaster effect. First, we indicated problem about concentration time choice in the flood simulation. To test the adequacy of a rainfall-runoff simulation model, We analyzed characteristics of rainfall-runoff about urban and natural watersheds. A simulation model was calibrated with the storm of july 7 to July 9 in 2009. From the result, we proposed that SWMM and kinematic wave method as the flood simulation models for urban and natural watersheds. A simulation model and design method of a permanent storage for flood that is proposed in this study will be useful for practical design of flood simulation. The hydrologic analysis method of the study can be used for capacity evaluation of permanent storage plan.

키워드

참고문헌

  1. 건설부(1993). 하천시설기준.
  2. 한국토지공사(2007a). 계룡 대실지구 도시개발사업 재해영향 평가서, (주)서영엔지니어링.
  3. 한국토지공사(2007b). 김해 진영2지구 택지개발사업 재해영향 평가서.
  4. 한국토지공사(2007c). 충주호암지구 택지개발사업 재해영향평가서, (주)건화.
  5. 한국토지공사(2008). 대덕연구개발특구 1단계 개발사업 재해 영향평가서

피인용 문헌

  1. Analysis of Non-point Pollution Source Reduction by Permeable Pavement vol.47, pp.1, 2014, https://doi.org/10.3741/JKWRA.2014.47.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