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영순, 김연화 (2007). 몸짓 기호와 손짓 언어. 서울: 한국문화사.
- 김우룡, 장소원 (2004).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론. 서울: (주)나남출판.
- 김정률, 이정선 (1999). 지구과학 교사와 고등학생들의 화석에 대한 흥미도와 이해도에 관한 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29(2), 143-150.
- 김찬종, 채동현, 임채성 (1999). 과학교육학개론. 서울: 북스힐.
- 박용익(2003). 수업대화의분석과말하기교육. 서울: 역락.
- 백령 (2005). 멀티미디어 시대의 박물관 교육. 서울: 도서출판 예경.
- 안희수, 이창진, 박성혜 (1993). 세계 주요 자연사박물관의 조직 및 운영. 한국지구과학회지, 14(1), 135-151.
- 오필석, 김찬종 (2005). 지구과학의 한 탐구 방법으로서 귀추법에 대한 이론적 고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6), 610-623.
- 옥현진 (2008). 다중모드 문식성. 노명완, 박영목 외 편(2008). 문식성 교육연구(pp. 224 253.). 서울: 한국문화사.
- 유채린 (2006). 관람객 연구를 통한 전시의 학습 효과 평가 사례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상태, 임종덕 (2005). 자연사박물관의 이해. 서울: 형설출판사.
- 이상수 (2004). 면대면 학습 환경과 온라인 실시간/비실시간 학습 환경에서의 상호작용 패턴 분석, 교육공학연구, 20(1), 63-88.
- 이선경, 신명경, 김찬종 (2005). 자연사박물관의 전시에 반영된 과학의 본성, 한국지구과학회지, 26(5), 376-386.
- 이유기 (2005). 이유기 (2005). '(으)ㄴ가, (으)ㄹ까' 의 대우 등급. 한국어문학연구, 44, 151-175.
- 이종일, 권오현, 김상룡, 김영민, 김창식, 송명섭, 송언근, 안영자, 이명숙, 장윤수, 조영남, 조용기, 주웅영 (2006). 교육적 질문하기. 서울: 교육과학사.
- 임채진, 홍수미 (2006). 과학관 전시레이아웃에 따른 관람행동 분석:국립서울과학관 특별전시관 레이아웃을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22(2), 33-40.
- 정원영, 이주연, 박은지, 김찬종, 이선경 (2010). 자연사관 관람에서 중학생 소집단의 대화적 탐구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 유형. 한국지구과학회지, 30(7), 909-920.
- 최규일 (2003). ' 요' 에 관한 총체적 연구. 한국어 의미학, 12, 171-227.
- 최지은 (2004). 자연사 박물관 관람객의 관람유형과 관람만족도의 관계. 한국지구과학회지, 25(5), 315-326.
- 최지은, 김찬종, 이창진, 임진영, 이선경, 변호승, 신명경, 이선경(2004). 자연사와 자연사 박물관에 대한 학생, 교사, 학부모들의 인식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5), 869-885.
- 최지은, 김찬종 (2005). 창의적인 물리적 환경 유형의 탐색: 자연사 박물관을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19(3), 719-743.
- 허준영 (2009). 자연사 박물관 전시물의 매력도 연구: 관람객의 대화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Allen, S. (2002). Looking for learning in visitor talk: A methodological exploration. In Leinhardt, G., Crowley, K. & Knulson, K. (Eds.). Learning conversation in museum (pp. 259-304).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 Ash, D. (2003). Dialogic inquiry in life science conversations of family groups in a museu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2), 138-162. https://doi.org/10.1002/tea.10069
- Atkins, L. J., Veleze L., Goudy, D., and Dunbar, K. N. (2008). The unintended effects of interactive objects and Labels in the science museum. Science Teaching, 93(1), 161-184.
- Belcher, M. (1991). Exhibitions in museums. Leicester: Leicester University Press. 박물관 전시의 기획과 디자인. 2006. 신자은, 박윤옥 공역. 서울: 도서출판 예경.
- Bitgood, S. (2000). The role of attention in designing effective interpretive labels. Journal of Interpretation Research, 5(2), 31-45.
- Clark, H. H. (1996). Using languag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Cox Petersen, A. M., Marsh, D. D., Kisiel, J., and Melber, L. M.(2003). Investigation of guided school tours, student learning, and science reform recommendations at a museum of natural histor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2), 200-218. https://doi.org/10.1002/tea.10072
- Davis, J. (1996). The MUSE book. Cambridge, MA: Harvard Project Zero.
- Diamond, J. (1999). Practical evaluation guide: Tools for museums & other informal educational settings. Walnut Creek, CA: Altamira Press.
- Falk, J. H. (1997). Testing a museum exhibition design assumption: Effect of explicit labeling of exhibit clusters on visit or concept development. Science Education, 81, 679-687.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199711)81:6<679::AID-SCE5>3.0.CO;2-F
- Falk, J. H., and Dierking, L. D. (2000). Learning from museums: Visitor experiences and the making of meaning. Walnut Creek, CA: Altamira Press.
- Grenier, R. S. (2009). The role of learning in the development of expertise in museum docents. Adult Education Quarterly, 59(2), 142-157. https://doi.org/10.1177/0741713608327369
- Gutwill, J. P. (2006). Labels for open ended exhibits: using questions ad suggestions to motivate physical activity. Visitor Studies, 9(1), 1-9.
- Hein, G. E. (1998). Learning in the museum. London, New York: Routledge.
- Hogan, K., Nastasi, B. K., and Pressley, M. (2000). Discourse patterns and collaborative scientific reasoning in peer and teacher guided discussions. Cognition and Instruction, 17(4), 379-432.
- Hohenstein, J., and Tran, L. U. (2007). Use of questions in exhibit labels to generate explanatory conversation among science museum visitor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9(12), 1557-1580. https://doi.org/10.1080/09500690701494068
- Leinhardt, G., and Knutson, K. (2004). Listening in on museum conversations. Walnut Creek, CA: Altamira Press.
- Manouchehri, A. (2002). Developing teaching knowledge through peer discourse.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8, 715-737. https://doi.org/10.1016/S0742-051X(02)00030-6
- Mony, P. R. S., and Heimlich, J. E. (2008). Talking to visitors about conservation: exploring message communication through docent visitor interaction at zoos. Visitor Studies, 11(2), 151-162. https://doi.org/10.1080/10645570802355513
- Mortensen, M. F., and Smart, K. (2007). Free choice worksheets increase students' exposure to curriculum during museum visi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9), 1389-1414. https://doi.org/10.1002/tea.20206
- Novey, L. T. and Hall, T. E. (2007). The effect of audio tours on learning and social interaction: An evaluation at Carlsbad Caverns National Park. Science Education, 91, 260-277. https://doi.org/10.1002/sce.20184
- O'donnell, A. M., and King, A. (Eds.). (1999). Cognitive perspectives on peer learning.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Rowe, S. (2004). Discourse in activity and activity as discourse. In R. Rogers (Ed.), An introduction to critical discourse analysis in education (pp. 79-96).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 Shin, M. K., Kim, C. J., and Lee, C. (2004). A study of visitor behaviour in informal learning setting: a natural history museum.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5(3), 142-151.
- Yoon, S., Kim, K., Heo, J., Lee, S. K., and Kim, C. J. (2007). A Case study on the descriptive characteristics of the texts in the panels in natural history museums: Toward educationally meaningful communic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cience Education for the Next Society, 2, p119. [Abstract]
피인용 문헌
- 관람 대화의 흐름과 상호작용의 양상에 기반한 자연사 전시관의 전시물과 관람객 간 상호작용적 학습 사례 연구 vol.32, pp.7,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7.1251
-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using Storytelling for Learning with Natural Heritage Exhibition vol.30, pp.3, 2010, https://doi.org/10.17965/kjee.2017.30.3.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