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민정 (2005). 학습 방법으로서의 동료평가. 교육공학연구, 21(4), 1-28.
- 김소연 (2006). 학습일지쓰기와 동료의 피드백이 영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희경, 송진웅 (2004). 학생의 논변활동을 강조한 개방적 과학탐구활동 모형의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216-1234.
- 남정희 (1996). 화학 실험에서 탐구 과정기능의 평가도구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 남정희, 곽경화, 장경화 (2008). 논의를 강조한 탐구적 과학 글쓰기(Science Writing Heuristic)의 중학교 과학 수업에의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8) 922-936.
- 박영신 (2006). 교실에서의 실질적 과학 탐구를 위한 과학적 논증 기회에 대한 이론적 고찰.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7(4), 401-415.
- 오진아, 이선경, 김찬종 (2008). 지구과학 MBL 수업의 과학 탐구와 논의적 의사소통에 관한 사례 연구.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9(2), 189-203. https://doi.org/10.5467/JKESS.2008.29.2.189
- 이은경, 강성주 (2006). 문제해결형 탐구 모듈 적용에서의 SWH 활용 효과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4), 537-545.
- 이은경, 강성주 (2008). 학생-학생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을 통한 문제해결형 탐구 모듈에서의 SWH 활용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2), 130-138.
- 이화정, 강성주 (2005). 교사 양성 대학에서의 일반화학 실험 개선과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3), 346-352.
- 임희영, 강성주(2009). 문제해결형 일반화학 실험에서 나타나는 대학생의 반응유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2), 193-202.
- 장신호 (2004). 과학 대화를 이용하는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이 겪는 어려움 및 대화 능력의 변화.발전에 대한 사례 연구. 초등과학교육학회, 17(1), 79-99.
- 장신호 (2006). 학생들의 과학적 설명을 강조하는 탐구 지향 교수 활동에 대한 예비 초등 교사들의 인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25(1), 96-108.
- 정희모, 이재성 (2008). 대학생 글쓰기의 수정 방법에 관한 실험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33(0), 657-685.
- 한정희 (2002). 동료 수정을 통한 대화식 일지 쓰기.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Berry, D. E. & Fawkes, K. L. (2010). Constructing the Components of a Lab Report Using Peer Review.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87(1), 57-61. https://doi.org/10.1021/ed8000107
- Cavagnetto, A., Hand B. M., Lori Norton- Meier (2010). The Nature of Elementary Student Science Discourse in the Context of the Science Writing Heuristic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2(4) 427-449. https://doi.org/10.1080/09500690802627277
- Cunningham, C. M. & Helmss, J. V. (1998). Sociology of science as a means to a more authentic, inclusive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5), 483-399.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805)35:5<483::AID-TEA2>3.0.CO;2-L
- Dong-Ho Kang (2008). Feedback on EFL Writing:Teacher, Peer, and Self-review. Foreign Languages Education, 15(1) 1-22.
- Fuller, S. (1997). Science. Buckingham, UK: Open University Press.
- Gallagher, J. J & Tobin, K., (1987). Teacher management and student engagement in high school science. Science Education, 71(4), 535-555. https://doi.org/10.1002/sce.3730710406
- Gerdeman, R. D., Russell, A. A. & Worden, K. J. (2007). Web-Based Student Writing and Reviewing in a Large Biology Lecture Course.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36(5) 46-52.
- Gragson, D. E. & Hagen, J. P. (2010). Developing Technical Writing Skills in the Physical Chemistry Laboratory: A Progressive Approach Employing Peer Review.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87(1), 62-65. https://doi.org/10.1021/ed800015t
- Hogan, K. (2000). Exploring a process view of students''knowledge about the nature of science. Science Education, 84 51-70.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200001)84:1<51::AID-SCE5>3.0.CO;2-H
- Khalick, A, F. & Lederman N.G. (2000). Improving science teachers'conceptions of the nature of science: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7) 665-701. https://doi.org/10.1080/09500690050044044
- Kovac, J. & Sherwood, D. W. (2001). Writing Across the Chemistry Curriculum. An Instructor's Handbook 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NJ
- Krajcik, K., Blumenfeld, P.C., Marx, R. W., Fredricks, J., & Soloway, E., (1998). Inquiry in project learning. New York; McGraw-Hill.
- Kuhn, D. (1993). Science argument; Implica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scientific thinking. Science Education, 77, 319-337. https://doi.org/10.1002/sce.3730770306
- Nancy M. T. (2009a). Designing Peer Review for Pedagogical Success.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38(4) 14-19.
- Nancy M. T. (2009b). Interactive learning through web-mediated peer review. Education Tech Research, 57, 685-704. https://doi.org/10.1007/s11423-007-9077-y
- Taylor, C. (1996). Defining science. Madison, WI: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 Watson, J. R., Swain, J. R. L, & McRobbie, C. (2004). Students'discussions in practical scientific inquiries. In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6(1), 25-45. https://doi.org/10.1080/0950069032000072764
- Widanski, B. B. (2006). Peer Review of Chemistry Journal Articles: Collaboration across Disciplines.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83(12), 1788-1792. https://doi.org/10.1021/ed083p1788
- Yalvac, B. (2005). On-line peer review and students'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Ph.D.
- Zhu, W. (1995). Effects of training for peer response on student's comments and interaction. Written Communication, 12(4), 492-528. https://doi.org/10.1177/0741088395012004004
Cited by
-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Reflective Writing Strategy in Experimental Report vol.19, pp.2, 2010, https://doi.org/10.24231/rici.2015.19.2.303
- A Study on the Effects of Peer Feedback on the Writing Abilities of Scientific Articles of Pre-service Biology Teachers vol.43, pp.4, 2015, https://doi.org/10.15717/bioedu.2015.43.4.392
- 고등학교 과학영재들의 실험 설계 및 토론 활동에 대한 인식 조사 연구 vol.45, pp.1, 2017, https://doi.org/10.15717/bioedu.2017.45.1.81
- A Study on the Lesson Planning Ability of Pre-service Secondary School Biology Teachers vol.46, pp.4, 2010, https://doi.org/10.15717/bioedu.2018.46.4.4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