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순미(2007). 초임 유아교사의 멘토링 경험과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간의 관계 분석. 한국보육과학지, 7(2), 91-108.
- 고문숙, 이순덕, 최정희, 남정희(2009). 초임 과학 교사의 반성적 실천을 위한 협력적 멘토링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5), 564-579.
- 곽영순(2003). 질적연구로서 과학수업 비평-수업 비평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 권혜진(2002). 유치원 초임교사와 경력교사의 협 력적 멘터링 적용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기룡(2004). 초등학교 초임교사의 교직적응을 위한 교내 커플(Couple)제 장학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수향(2008). 교사-유아간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나타난 교사의 질문 방법 및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 아동교육, 17(1), 81-94.
- 김혜선(2006). 교사되기를 향한 유치원 초임교사들의 교육 이야기. 한국유아교육학회, 26(2), 283-308.
- 김희창(2000). 웹기반 원격 교원연수에 관한 의식 조사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류방란(2002). 중학교 초임교사들의 당면 문제와 대처 방식. 한국교육, 29(1). 59-86.
- 박성미(2005). 교대생의 초등교사 역할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멘토링 기능 분석.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18(2), 221-242.
- 박은혜 외(1998). 초임교사를 위한 입문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에 관한 기초 연구. 한국교사교육, 5(1). 한국교사교육학회.
- 박찬욱, 강순미(2008). 멘토링(mentoring)에 의한 교사-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 변화탐구. 유아교육학논집, 12(2), 213-231.
- 배진옥(2008).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저널쓰기 멘토링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검증. 동아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부산광역시교육청(2009). 우수 선배 교사와 신규 과학교사의 멘토링으로 우수 신규교사 양성을 위한 '2009학년도 새내기 과학교사 워크숍'.
- 이가은(2006). 경력-초임 유아교사간의 협력적 멘토링 과정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문구(2006).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멘토링 실태 및 요구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세나(2004). 유치원 교사의 반성적 사고경험이 반성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영미(2006). 멘토링을 통한 2세 영아교사의 프로 그램 수행과정 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화진, 권점례, 상경아, 홍선주 (2007). 초등 초임교사 수업 전문성 발달 지원 자료 개발 연구. 2007 KICETLC 운영. 중간보고서. 서울: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 장경숙, 한은미(2004). 멘토링을 통한 초임교사 영어수업능력 신장.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13(2), 65-96.
- 정일환, 강용원(2000). 교원 현직 연수의 발전 방향 탐색. 교육학논총, 21(1), 327-343.
- 조영달(2001). 한국 중등학교 교실수업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 조영종(2001). 경력교사에 의한 초임교사 멘터링 적용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조형숙, 김현주(2005). 유아교사를 위한 집단 멘토링의 의미 탐색. 미래유아교육학회, 12(1), 227-263.
- 충청남도교육청(2005). 2005학년도 신규교사의 교단 적응과 수업 능력 을 돕는 멘토링(Mentoring) 제 운영계획.
- Allen, D. D., Cobb, J. B., & Danger, S. (2003). Inservice teacher mentoring aspring teachers. Mentoring and Tutoring, 11(2), 177-182. https://doi.org/10.1080/13611260306854
- Appleton, K., & Kindt, I. (1999). Why teach primary science? Influences on beginning teachers'practic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2), 155-168. https://doi.org/10.1080/095006999290769
- Bianchini, J. A., Johnston, C. C., Oram, S. Y., & Cavazos, L. M. (2003). Learning to teaching science in contemporary and equitable ways: The successes and struggles of first-year science teachers. Science Education, 87(3), 419-443. https://doi.org/10.1002/sce.10058
- Bianchini, J. A., & Solomon, E. M. (2003). Constructing views of science tied to issues of equity and diversity: A study of beginning science teache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1), 53-76. https://doi.org/10.1002/tea.10060
- Black, P. & Wiliam, D. (1998). Assessment and classroom learning. Assessment in Education: Principle, Policy & Practice, 5(1), 7-74.
- Bradbury, L. U. (2010). Educative Mentoring: Promoting Reform-Based Science Teaching Through Mentoring Relationships. Science Education, Science Teacher Education, Early View, 1-23.
- Driver, R. (1995). Constructivist approaches to Science teaching. In L. P. Steffe, & J. Gale (Eds.), Constructivism in Education (385-400). Hillsdale, NJ: Lawrence Eribaum Associates, Inc.
- Duit, R., & Treagust, D. F. (1998). Learning in Science - From behaviourism toward social constructivism and beyond. In B. J. Fraser, & K. G. Tobin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Science Education, 3-25,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 Edward, D., & Mercer, N. (1987). Common Knowledgy: The development understanding in the classroom. London ; New York : Routledge.
- Feiman-Nemser, S. (1996). Teacher mentoring: A Critical review.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97 060)
- Feiman-Nemser, S. (1998). Teachers as teacher educators. Europ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1(1), 63-74. https://doi.org/10.1080/0261976980210107
- Hobson, A. J., Ashby, P., Malderez, A., & Tomlinson, P. D. (2009). Mentoring beginning teachers: What we know and what we don'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5, 207-216. https://doi.org/10.1016/j.tate.2008.09.001
- Hogan, K. Nastasi, B. K. & Pressley, M.(1999). Discourse Patterns and Scientific Reasoning in Peer and Teacher-Guided Discussions. Cognition and Instruction, 17(4), 379-432. https://doi.org/10.1207/S1532690XCI1704_2
- Huling-Austin, L. (1990). Teacher induction program and internships. In W. R. Houston(Ed.),Handbook of research in teacher education. New York: Macmillan.
- Koballa, T. R., Kittleson, J., Bradbury, L. U., & Dias, M. J. (2010). Teacher Thinking Associated With Science-Speci c Mentor Preparation. Science Education, Science Teacher Education, Early View, 1-20.
- Koerner, M. E. (1992). The cooperating teacher: an ambivalent participant in student teaching,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3, 46-56. https://doi.org/10.1177/002248719204300107
- Lanadale, K. (1998). Peer Collaboration Versus Teacher-directed Instruction: How Two Methodologies Engage Students in the learning process. Journal of research of in childhood Education. 13(1), 27-32. https://doi.org/10.1080/02568549809594724
- Levin, D. M., Hammer, D., & Coffey, J. E. (2009). Novice teachers''attention to student thinking.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60(2), 142-154. https://doi.org/10.1177/0022487108330245
- Mortimer, E. & Scott, P.(2000). Analysing Discourse in the Science classroom. In R. Miller, J. Leach & J. Osborne(Eds.), Improving Science Education: the contribution of research (126-142). Buckingham : Open University Press.
- Oh, D. M., Ankers, A. M., Llamas, J. M., Tomyoy, C. (2005). Impact of pre-service student teaching experience on urban school teachers. Journal of instructional Psychology, 32(1), 82-97.
- Schneider, R. (2008). Mentoring new mentors: Learning to mentor preservice science teacher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9(2), 113-116. https://doi.org/10.1007/s10972-007-9088-x
- Scott, L. (1995). Successful beginning teachers: A developmental model of support and assessment. Teacher Education Quarterly, 22(4), 93-105.
- Smithey, M. W. & Evertson, C. M. (1995). Tracking the mentoring process: a multimethod approach, Journal of Personnel Evaluation in Education, 9, 33-53. https://doi.org/10.1007/BF00975248
- Stanulis, R. N. & Floden, R. E. (2009). Intensive Mentoring as a Way to Help Beginning Teachers Develop Balanced Instruc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60(2), 112-122. https://doi.org/10.1177/0022487108330553
피인용 문헌
- 멘토링을 통한 예비화학교사들의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변화 vol.31, pp.4,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1.31.4.621
- 초등 과학영재 수업에서의 언어적 상호작용 사례 분석 vol.31, pp.8,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1.31.8.1145
- An Exploration of Science Teachers' Informal Mentoring Experience in Their First Years and Their Professional Development vol.16, pp.1, 2010, https://doi.org/10.24231/rici.2012.16.1.75
- 중등 과학영재교육에서 초임 교사의 수업 전문성 제고 전략으로써의 멘토링 적용 사례연구 vol.32, pp.2,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2.331
- 논의기반 탐구 과학 글쓰기 수업 적용에서 나타나는 초임 과학 교사들의 수업에 대한 인식 및 수업실행 변화 vol.33, pp.7,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7.1329
- A Case Study of Elementary Teachers’ Reflective Practices while Mentoring a Class for the Gifted vol.54, pp.4, 2010, https://doi.org/10.15812/ter.54.4.201512.773
- A Coevolutional Approach to Verbal Interaction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inScience Classes vol.44, pp.1, 2010, https://doi.org/10.15717/bioedu.2016.44.1.13
- A Mediating Effect of Self-directed Learning and Awareness of Professionalis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rofessional Learning Environment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vol.33, pp.1, 2016, https://doi.org/10.24211/tjkte.2016.33.1.1
- 초임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정서노동의 매개효과 vol.12, pp.2, 2010, https://doi.org/10.14698/jkcce.2016.12.02.183
- 협력적 멘토링에서 나타나는 멘토의 상호작용 특징 변화 vol.61, pp.5, 2010, https://doi.org/10.5012/jkcs.2017.61.5.251
-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의 과학 수업 이미지에 나타난 상호작용 분석 vol.43, pp.3, 2019, https://doi.org/10.21796/jse.2019.43.3.318
- 다차원적 관점에서의 참여에 기초한 초등과학 수업 참여의 잠재집단 분석 및 차이 탐색 vol.39, pp.1, 2010, https://doi.org/10.15267/keses.2020.39.1.145
- 초임 과학 교사에 대한 멘토링 효과 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vol.64, pp.6, 2010, https://doi.org/10.5012/jkcs.2020.64.6.401
- 반응적 교수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화학교사의 교수 유형 및 장애 요인 분석 vol.65, pp.4, 2010, https://doi.org/10.5012/jkcs.2021.65.4.268